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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천대 터널통과구간에 대한 지질리스크 극복방안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4, 2017년, pp.17 - 24  

서영욱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박치면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은상준 (현대건설 인프라환경 사업본부) ,  주광수 (현대건설 인프라환경 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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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규모별 차별화된 보강계획을 수립하였다.
  • 편암구간 중 수평편리구간은 터널굴착시 과굴착과 미 굴착이 예상되며, 경사편리구간은 터널굴착시 과굴착이 예상된다. 따라서 편암구간 발파시 여굴제어를 위해 외곽 공을 Smooth Blasting+무장약공으로 적용하여 과다여 굴 및 미굴착을 방지했다. 또한, 편암구간 굴진방향 검토를 통해 편리경사방향 굴진시 변위 및 응력이 약 20%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고, 향산2터널 및 세성터널에 대해 경 사방향 일방향 굴착계획을 수립하였다.
  • 암종경계부는 부분적 파쇄성 단층의 분포로 터널의 안정성에 불리하다(그림 7, 그림 21, 그림 22). 따라서, 사업 구간 암종경계부 구간에 훠폴링 및 소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을 적용하고, 지하수 유입시 프리그라우팅을 계획하였다(그림 8, 그림 9). 암종경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보를계획하였고, 3차원 해석을 통해 그 안정성을 검증하였다(그림 23).
  • 암종경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보를계획하였고, 3차원 해석을 통해 그 안정성을 검증하였다(그림 23). 또한 공사 중 단계별 막장전방 지반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사전보강 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그림 24).
  • 소규모 파쇄대의 경우훠폴링 및 경사볼트 적용, 중규모 파쇄대의 경우 소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 및 측벽파일 적용, 대규모 파쇄대의 경우 대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 및 하부보강 그라우팅 적용, 초대규모 파쇄대의 경우 대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 측벽파일 그라우팅 및 하부보강 그라우팅 적용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였다(그림 10, 그림 11). 또한, 선행경사계를 통한 막장전방침하 계측 및 공사중 침하예측을 통한 지보계획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계획하였다(그림 12).
  •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6공구 사업구간은 충청북도 충주시 달천동에서 살미면 용천리 일원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총 5개의 터널(달천터널, 향산1터널, 향산2터널, 세성터널, 설운터널)로 계획되어 있으며, 터널 총 연장은 8,084m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1). 사업구간 대부분은 옥천대의 화강암과 편암이 기반암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시추조사 및 각종 물리탐사 성과를 종합 분석하여 사업노선과 교차하는 다수의 단층파쇄대를 확인하였고, 연약대 통과구간에 대해 시공 중 터널의 이상변위, 붕괴 및 다량의 용수 유출에 대한 대처방안을 수립하였다.
  • 따라서, 사업 구간 암종경계부 구간에 훠폴링 및 소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을 적용하고, 지하수 유입시 프리그라우팅을 계획하였다(그림 8, 그림 9). 암종경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보를계획하였고, 3차원 해석을 통해 그 안정성을 검증하였다(그림 23). 또한 공사 중 단계별 막장전방 지반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사전보강 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그림 24).
  • 옥천대 구간에 대해 지질리스크 분석 및 터널통과시 예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보강공법 적용 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기술기사가 지질리스크 구간 터널통과공법을 계획하는 엔지니어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전문가 자문을 통해 지질도 오류를 수정보완하고, 지표지질조사를 분석하였으며, 지질특성을 파악하여 상세지반조사기초자료 및 설계반영 자료로 활용하였다(그림 2, 그림 3).
  • 또한, 편암구간 굴진방향 검토를 통해 편리경사방향 굴진시 변위 및 응력이 약 20%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고, 향산2터널 및 세성터널에 대해 경 사방향 일방향 굴착계획을 수립하였다. 편리를 고려하여 지보량 및 지보공 설치각도를 조절하였으며, 암종별 지보패턴 이원화를 계획하였다(그림 5, 그림6, 그림 17~20).

대상 데이터

  •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6공구 사업구간은 충청북도 충주시 달천동에서 살미면 용천리 일원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총 5개의 터널(달천터널, 향산1터널, 향산2터널, 세성터널, 설운터널)로 계획되어 있으며, 터널 총 연장은 8,084m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1). 사업구간 대부분은 옥천대의 화강암과 편암이 기반암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시추조사 및 각종 물리탐사 성과를 종합 분석하여 사업노선과 교차하는 다수의 단층파쇄대를 확인하였고, 연약대 통과구간에 대해 시공 중 터널의 이상변위, 붕괴 및 다량의 용수 유출에 대한 대처방안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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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6공구 사업구간?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6공구 사업구간은 충청북도 충주시 달천동에서 살미면 용천리 일원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총 5개의 터널(달천터널, 향산1터널, 향산2터널, 세성터널, 설운터널)로 계획되어 있으며, 터널 총 연장은 8,084m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1). 사업구간 대부분은 옥천대의 화강암과 편암이 기반암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시추조사 및 각종 물리탐사 성과를 종합 분석하여 사업노선과 교차하는 다수의 단층파쇄대를 확인하였고, 연약대 통과구간에 대해 시공 중 터널의 이상변위, 붕괴 및 다량의 용수 유출에 대한 대처방안을 수립하였다.
심도가 깊어 전기비저항탐사의 가탐심도 초과로 예상되는 것은? 단층파쇄대 구간의 경우(표 1) 심도가 깊어 전기비저항탐사의 가탐심도 초과로 인해 추정파쇄대의 예측오류가 발생하여 붕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규모별 차별화된 보강계획을 수립하였다.
암종경계부는 부분적 파쇄성 단층의 분포로 터널의 안정성에 불리하기에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은? 암종경계부는 부분적 파쇄성 단층의 분포로 터널의 안정성에 불리하다(그림 7, 그림 21, 그림 22). 따라서, 사업 구간 암종경계부 구간에 훠폴링 및 소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을 적용하고, 지하수 유입시 프리그라우팅을 계획하였다(그림 8, 그림 9). 암종경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보를계획하였고, 3차원 해석을 통해 그 안정성을 검증하였다(그림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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