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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용 Passive Damper의 설계변수에 관한 특성 분석
Analysis of Design Parameter Characteristics for Automobile Passive Damper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1, 2014년, pp.46 - 51  

노대경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장주섭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서원진 (만도 R&D 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ttempted to characterize the physical meaning of the design parameters used for automobile passive dampers by considering the slit, disc, and hole, which influence the pressure characteristics. We also analyzed the change in the pressure characteristics when mixing various slit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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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쇽업소버 설계변수의 물리적인 의미를 파악했다. 압력특성을 좌우하는 슬릿과 디스크, 홀을 다뤘으며 다종의 슬릿과 디스크를 조합하여 사용하였을 때의 압력특성 변화를 분석했다.

가설 설정

  • 그래서 직경과 두께가 다른 다양한 종류의 디스크를 추가하면 크래킹압력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보다 정밀한 튜닝이 가능하다. 본 해석모델에서는 디스크에 의해 결정되는 오버라이드 특성과 크래킹압력을 가정하여 해석하였는데, 이는 감쇠력 시험을 통해 추정이 가능한 부분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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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 공학의 관점이 적용되는 부품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1과 같은 PRV(Pressure Relief Valve)와 오리피스(Orifice)의 조합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유압 공학의 관점이 적용되는 부품은 1D해석도구로 해석모델 개발이 가능하며 해석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다양한 조건에서 설계변수 특성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쇽업소버의 해석모델개발에 사용된 해석도구는 상용 소프트웨어인 SimulationX이다[5].
랙(Lag)현상은 무엇인가? 쇽업소버의 가진주파수를 높이게 되면 신장 시 별도의 저장소에 있는 오일이 가진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피스톤 아래 공간에 오일이 아닌 공기가 채워지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행정방향을 압축방향으로 바꾸게 되면 순간적으로 가진력이 걸리지 않게 되어 댐퍼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이를 현장에서는 랙(Lag)현상이라고 한다.
수동형 쇽업소버는 저속에서, 고속에서 각각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오일이 유동하는가? 수동형 쇽업소버는 일반적으로 적층된 디스크(Disc)와 오일의 유동이 가능한 작은 틈새인 슬릿(Slit), 밸브의 진입유로인 홀(Hole)에 의하여 특성이 결정된다. 저속으로 행정할 때는 슬릿을 통하여 오일이 유동하고, 고속행정에서는 쇽업소버 내부의 압력상승에 의하여 적층된 디스크에 변형이 발생하면서 오일이 유동하게 된다. 이는 유압공학 관점으로 볼 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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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ee, C. T., Kwak, D. H., Jung, B. H., and Lee, J. K., "A Study on the Nonlinear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Damping Forc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Shock Absorber,"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1, pp. 104-111, 2003. 

  2. Han, H. S., Seo, J. W., Rho, G. S., Heo, S. J., and Kim, K. H., "Dynamic Modeling of Automotive Shock Absorbers Using Simple Nonlinear Models,"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5, pp. 156-162, 2013. 

  3. Lee, K. H. and Jeong, H. S., "Hydropneumatic Modeling and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Heavy Truck Semi-active Cabin Air Suspens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2, pp. 57-65, 2011. 

  4. Park, J. W., Lee, D. L., and Beak, W. K., "Damping Performance Analysis for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Shock Absorber," Transactions of KSAE, Vol. 9, No. 2, pp. 192-201, 2001. 

  5. Yoon, Y. H., Jang, J. S., and Choi, M. G., "A Study on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of Proportional Pressure Control Valve for Vehicle Active Suspension System via Hydraulics Actuator," Transactions of KSAE, Vol. 8, No. 6, pp. 111-12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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