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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195 - 200
오범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In this study, the flow analyses by type of shock absorber orifice were carried out. A shock absorber is indispensable for the ride comfort that is important at the standard of a good car. As the analysis procedure, the actual speed of the shock absorber was set as the flow rate when the cylinder w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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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차의 기준에서 중요한 요소는? | 본 연구에서는 쇽업소버 오리피스 유형별 유동해석을 하였다. 좋은 차의 기준에서 중요한 승차감을 위해서는 쇽업소버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해석 절차로서, 실제 쇽업소버의 실린더가 전진될 때의 속력을 유동 속도로 설정하여 쇽업소버의 모델 A, B, C들에 대한 유동 해석 결과들을 서로 비교하였다. | |
자동차의 승차감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소는? | 좋은 차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승차감을 빼놓을 수는 없다. 자동차의 승차감을 결정하는 요인은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쇽업소버이다. 본 논문에서는 쇽업소버 모델들 중 Single orifice A, Multiple orifices B, Multiple orifices C, 3가지 종류를 실린더가 전진했을 때 속도를 가정하여 조건을 주고 오리피스근처에서 어떤 형태의 유동이 생기는지 혹은 어느 정도의 유속이 형성되는지를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1-5], 모델 A, B, C들 중 어떤 형태가 적당한 유속이 형성되며 들어온 유체가 원활히 빠져나가는지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다[6-10]. | |
유체 진입시 유동성을 유동해석 하여 얻은 결론은? | 1) Model A, B, C의 3가지 모델들에 대한 유동 흐름에 있어서는 세 모델 모두 오리피스에서 최대의 유동속도가 나타났다. 2) 최대의 유동속도에서는 세 모델 모두 오리피스 근처에서 가장 유동속도가 빨랐지만 오리피스의 개수가 1개인 Model A에서는 20.179m/s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오리피스의 개수가 3개로 동일한 Model B, Model C에서는 6.752m/s, 8.086m/s로 비교적 낮은 수치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3) Streamline에서 Model A이 가장 유동변화가 급격히 일어났으며 Model B에서는 오리피스 사이에서 유동의 정체가 생겼고 Model C에서는 들어온 유체가 각각 지름이 다른 오리피스를 통해 원활히 빠져나가는 형상을 보였다. 4)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Model A는 유속이 가장 빠르지만 유동이 안정화되지 않았고 Model B의 경우 유동이 3개의 오리피스로 나눠지면서 유동의 안정화가 많이 진행되었지만 유속이 급격이 느려졌음을 알 수 있었다. Model C에서는 오리피스의 지름을 유체의 진행방향에 맞추어 정체되는 유동 없이 안정되게 유출되는 유동의 형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로서 Model C의 형태가 가장 적합한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해석 결과는 디자인 분야에 융합하여 이용될 수 있다고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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