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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2, 2014년, pp.191 - 200
예민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is study represents "an artialization of fashion" that may be regarded similar to art with a focus on luxury fashion brands.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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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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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주의, 구성주의 예술가들은 어떤 옷을 디자인하였는가? | 큐비즘의 등장과 함께 예술가들의 섬유, 컷(cut), 드레이프(drape)와 같은 패션요소의 사용은 근대적 관점에서 예술에 대한 패션의 위대한 행보였다. 특히 미래주의, 구성주의 예술가들은 집단의 정체성을 창조하고 이데올로기를 표현하는 목적의 일환으로 패션을 인식하고 사회개혁의 목표가 결합된 옷을 디자인하였다. 이것은 패션을 명확하고 철학적인 행위,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행위, 이론적이고 예술적인 행위, 그리고 조각적이고 순수예술적인 행위로서의 무기로 만든 첫 사건이었다(Brand, 2009). | |
럭셔리 패션브랜드와 예술의 상업적 관계가 패션건축물에서 잘 드러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한때 예술가의 보호구역이자 갤러리들로 넘쳐났던 뉴욕의 소호(Soho) 지역에 패션브랜드 매장들이 증가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그것은 의도적 결과인데, 패션브랜드들이 매장을 미술관과 근접한 곳에 위치시킴으로써 예술이 지닌 상징적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Negrin, 2013). 그 예로, 프라다(PRADA)는 뉴욕 구겐하임 분관의 자리에 에피센터 스토어(Epicenter Store)를 위치시키고 박물관 같은 내부의 환경을 유지시킴으로써 구겐하임이 소유하는 특별한 가치를 매장으로 전염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 |
패션과 예술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서 최소한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패션과 예술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Boucher, 1996), 이는 카메라가 존재하기 이전 수세기 동안 초상화가 역사의 정확한 순간을 전달하는 시대의 기록물로서 시대정신과 이상미는 물론, 특정 시대의 유행복식의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는 복식사가 Hollander(1993)가 연구하고, 이어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증명되었다(Mackrell, 2005; Simon,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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