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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상품의 가격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연구 -가방, 구두, 자켓을 중심으로-
Research on Factors that Affect the Price Acceptability of Fashion Products -Focus on Bag, Shoes, and Jacke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2, 2014년, pp.266 - 276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ice acceptability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in the current fashion market. This study explored diverse factors that affect price acceptability (level of acceptable price and range of acceptable price). Stimuli photos of fashion products (i.e., bag, shoes, and jacket) were developed and used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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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fir(2004)의 연구에서도 인스턴트커피, 얼굴크림, 브래지어, 바닥세정제, 식용유, 바디로션, 핸드백, 스타킹, 토마토소스, 밀가루, 잼, 쌀등의 12가지 아이템에 대하여 관여도에 따른 반전된 U-모양의 가격수용성 그래프와의 적합성을 조사하였는데, 패션상품이라 할 수 있는 핸드백, 브래지어, 스타킹, 얼굴크림, 바디로션 등의 적합도가 다른 아이템에 비해 더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가격수용성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가정되는 패션상품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더 집중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Rao and Sieben(1992), Rao and Monroe(1988)의 연구에서도 가격수용 관련 선행연구들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지식수준범위가 넓으며 긍정적인 가격-품질 상관관계(Gerstner, 1985)를 보이는 여성 자켓으로 실험아이템을 정한 바 있어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집중은 타당하다고 여겨진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제품의 가격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중요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들에서는 각 영향요인을 개별적으로 연구하여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격수용성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패션분야에서 연구가 부족했던 가격수용성에 대한 적용결과를 살펴보며 아울러 가격정책 개발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들에서는 각 영향요인을 개별적으로 연구하여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격수용성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패션분야에서 연구가 부족했던 가격수용성에 대한 적용결과를 살펴보며 아울러 가격정책 개발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수용가격수준을 높이고 그 범위를 확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확인을 통해 이러한 요인을 응용한 커뮤니케이션 및 판매촉진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처럼 명품을 위시로 나름대로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들을 가지고 있는 매스티지 브랜드와 글로벌 SPA 브랜드들이 포진하고 있는 패션시장에서는 가격수용성이 일반 제품이 그것과 다를 수 있으며 가격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변화의 시점에 패션제품의 가격수용성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가격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 결과가 패션제품군별로 일관되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 1988; Ofir, 2004), 사전지식(Kosenko & Rahtz, 1988; Rao & Sieben, 1992), 상품관여도(Lee, 2008)의 영향성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발견되었다. 이와 더불어 상품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상품속성지각을 또 하나의 영향가능성 변인으로 보고 이 5가지 변수와 가격수용성 간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가격-품질 관계지각수준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수준이 높아진다.
  • H1-2: 가격-품질 관계지각수준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범위가 넓어진다.
  • H2-1: 가격민감성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 수준이 낮아진다.
  • H2-2: 가격민감성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 범위가 좁아진다.
  • H3-1: 상품지식수준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수준이 높아진다.
  • H3-2: 상품지식수준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범위가 넓어진다.
  • H4-1: 상품관여도가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수준이 높아진다.
  • H4-2: 상품관여도가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범위가 넓어진다.
  • H5-1: 상품속성지각수준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수준이 높아진다.
  • H5-2: 상품속성지각수준이 증가하면 패션상품의 가격수용범위가 넓어진다.
  • 본 연구의 가설은 세 가지 패션아이템인 가방, 구두, 자켓에 대해서 각각 검증되었는데, 여기서 밝혀진 변인 간의 관계가 의류에서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패션잡화인 가방과 구두에서 동일하게 나타난 점은 또다른 시사점을 남겨준다. 중심가격대가 높으며 가격수용범위도 넓은 가방의 경우에 가격-품질 관계지각, 가격민감성, 상품속성지각수준이 가격수용수준과 가격수용범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 결과는 수용가격수준과 수용가격 범위 값이 가방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구두와 자켓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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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격수용성은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가격수용성은 사회적 판단이론(social judgment theory)과 동화-대조 효과(assimilation-contrast effect)에 기반을 두고 있다(Sherif, 1963). 수용가능한 가격대는 저점과 고점의 가격제한선 혹은 시작점을 가지고 있다(Gabor & Granger, 1966).
어떠한 결과로 인하여 소비자의 가격수용이 반전된 U-모양(inverted u-shape)을 보이는가? 상대적으로 저가격의 제품들은 저품질이 연상되어 구매하기 꺼려지고, 반대로 고가격의 제품들은 과도하게 비싸다고 판단되어 덜 구매하게 된다고 알려져 왔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소비자의 가격수용은 반전된 U-모양(inverted u-shape)을 보이며 소비자들이 저가와 고가의 가격수용시작점(threshold)을 가지게 되고 중간 정도의 가격대에서 가장 많은 구매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명품의 소비가 대부분의 나라에서 더 낮은 계층으로 확산되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여성들이 일을 하게 되어 가계수입 증가가 일어나고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Yeoman & McMahon-Beattie, 2006), 명품의 소비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더 낮은 계층에로 확산되고 있다. 자신을 위한 더 쾌락적인 보상을 얻고자 하는 동기(Silverstein et al., 2008)나 더 상위계층의 생활양식을 따라하고 싶은 욕망 때문(Amaldoss & Jain, 2008) 이거나 혹은 더 고품질의 상품을 원하기 때문(Vigneron & Johnson, 2004)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가 수용점이 변동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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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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