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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재활용의 진보 - 자동차 재활용율 95%의 탐색 -
Improvement of ELV Recycling Technology - Focused on achievement of ELV recycling rate 95% -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3 no.2, 2014년, pp.71 - 80  

오재현 (연세대학교,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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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V 리싸이클링비율 95% 달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리싸이클링비율의 정의, 자동차의 구성자료, 최근의 해체공정 개발 및 ASR 재활용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인천폐차사업소와 H폐차사업소의 해체현황을 실사하였다. 해체기술의 개발에 의하여 해체공정에서 94%의 물질재활용율에 근접하고 있으나 ASR의 리싸이클링은 시멘트업계의 사용금지 이후 처리 행방이 모호한 상태이다. 즉 ELV 리싸이클링비율 95% 달성에 ASR 리싸이클링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ASR 에너지 재활용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urvey the numerical achievement of ELV recycling rate 95%, the definition of ELV recycling rate, material components of the automobile, improvement of ELV dismantling technology and status of ASR recycling were reviewed. On the other hand, field survey in details for dismantling work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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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기술적으로 95% 가능성의 검토가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보에서는 해체단계, 파쇄단계, ASR 처리단계 등에서의 현황을 파악하여 95% 달성의 걸림돌을 탐색하였으며, 95% 달성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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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 폐차산업의 해체 작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① 부품과 전선 등을 완전 회수하고, 폐기물 및 라이트, 후미등 등은 별도 상자에 취합한다. ② 차피는 100% 가깝게 철로 구성되어 있어 제강사에 직접 판매하고 있으며, 높은 가격(파쇄업자의 2배 가까운 가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차피를 해체공정에서의 재활용물로 간주할 수 있다. ③ 폐기물 및 라이트, 후미등은 에너지 이용 소각장으로 보내어 처리하고 있으며, 처리비 100,000원/톤을 지불하고 있다. ④ 시트, 유리, 고무, 플라스틱 4종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230원/kg을 받고 현대, 기아자동차 대행업체에게 팔고 있다.
일본의 폐차사업소의 ASR 리싸이클링율은 얼마인가? 등)에 속한 사업소와 ASR 리싸이클링율을 명백히 하였다. 그 결과 모든 사업소의 ASR 리싸이클링율의 평균치는 70% 이상이며, 처리온도 700 ~ 900o C 부터는 ASR 리싸이클링율 평균 치가 90% 이상임을 밝히고 있다.
자동차 재활용율 95% 달성이 법에 대한 구체적으로 논의된 기록물을 차지가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오늘, 현재이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된 기록물을 찾기가 쉽지 않다. 첫째, 환경부가 재활용율 95%라는 목표는설정하였으나 누가 이 95%를 향해서 진두지휘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지 주체가 불분명하다. 그리고 목표율 미달시의 벌칙도 없다. 두 번째, 기술적으로 95% 가능성의 검토가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보에서는 해체단계, 파쇄단계, ASR처리단계 등에서의 현황을 파악하여 95% 달성의 걸림돌을 탐색하였으며, 95% 달성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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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e-Hyun Oh, Joon-Soo Kim, Suk-Jin Moon, Ji-Won Min, 2011 : Recycling System and Recycling Strategy for End of Life Vehicles in Korea, J. of Korean Inst. of Resources Recycling, 20(2), pp. 16-29,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2. LG Environment Institute, 2006 : A strategy for ELV recycling, p.81, LG Environment Institute. 

  3. Rivate communication, 2009. 

  4. Jong-Dae Kim, 2011 : ASR Recycling in Cement Industries, ELV Recycling Symposium Proceeding, pp. 67-78,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5. JAMA, 2002 : Automobile Industry in Japan, p.51, JAMA, Japan. 

  6. Kenichi Togawa, 2009 : Comparison of Automobile Recycling Systems in Asia, Investigated Report of MOE(K1828, K1955, K2066), p.33, Japan. 

  7. Takashi Furuyama, 2008 : Comparison of Automobile Recycling Systems in Asia, Investigated Report of MOE(K1828), pp. 115-118, Japan. 

  8. Hirofumi Kamioda, 2011 : ELV recycling in WARC, ELV recycling symposium proceeding, pp. 53-63,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9. Jae-Hyun Oh, Joon-Soo Kim, Suk-Min Moon, Ji-Won Min, 2012 : The Comparison with ELV(End of Life Vehicles) Recycling System between Korea, Japan and Taiwan, 49(1), pp.91-107, The Korean Society for Geosystem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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