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시설의 녹색건축인증제 개선을 위한 문헌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G-SEED through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on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2, 2014년, pp.41 - 51  

윤요선 (공주대 건축학과 석사과정) ,  류수훈 (공주대 건축학과 석사과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Standard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G-SEED) has been implemented for the realiz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resource-saving and eco-friendly buildings from 2002. Studies about the green buildings are made actively and is being developed through constant revision. However,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녹색건축 인증제에 대한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제시된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 개정된 녹색건축 인증제의 반영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 녹색건축인증제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자료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학교건축물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친환경 학교건축물은 환경에 대한 부담 및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 적정기준의 실내환경, 쾌적한 생태환경을 구현, 주변 환경을 고려한 배치계획, 재사용 및 재활용 자재 선택, 자연채광, 자연통풍 및 자연에너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환경 부담을 줄이며 건강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7)
현재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의 건축물 적용 범위는 어떠합니까? 2002년 이후 공동주택의 친환경건축물 인증3)기준을 시작으로, 몇 차례의 개정을 거쳐 현재 공동주택, 복합건축물(주거), 업무용 건축물, 학교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 소형주택, 기존공동주택, 기존 업무용 건축물, 그 밖의 건축물, 복합건축물에 대한 인증이 시행 되고 있다. 인증제의 활발한 보급에 따라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반되고 있고, 몇 차례의 인증제 개정을 통하여 국내 실정에 맞게 발전하고 있다.
학교는 어떠한 공간입니까? 학교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기본적인 장소이며, 공부하고 생활하는 교육의 장이자 시설 그 자체가 교육의 도구로 활용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중요한 의미 있는 공간이다. 또한 학교시설은 현재 우리나라 공공건축 중 큰 비중을 차지하며, 국가 전체의 에너지 및 자원의 절약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Lee, Yoon-Jin and Kim, Chang-Sung, The Comparative Analysis of Evaluation Categor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r Educationa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Conference Proceeding, 2013(4), 2013 

  2. Shin, Jeong-Ah and Rieh, Sun-Young, A Study on the Water Resource Facilities in Elementary School for Environmental Education,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Conference Proceeding, 13(1) 2013 

  3. Lee, Jae-Ok, Kim, Sung-Joong, Lee, Sang-Min and Lee, Seung-Mi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School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System based on Life Cycle Assessment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3), 2013 

  4. Kim, Chang-Sung, The Analysis on the Assessment Categories of Korea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by the Case Studies of Educationa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2), 2013. 

  5. Moon, Sun-Ki, Shin, Eun-Kyung and Kim, Sei-Yong, A Study on Evaluation Indicator Analysis of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3), 2013 

  6. Yang, Won-Seok and Chu, Beom,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r Schools in remodeling,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20(1),2011 

  7. Park, Hyo-Seok, Lee, Kyeong-Hee, Cho, Sung-Woo and Choi, Jeong-Min, Consideration on Energy Scored of School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in Kyungsang namdo, Korea Institute of Architectural Sustainable Environment and Building Systems Conference Proceeding, 2011(10), 2011 

  8. Wang, Jeong-June, Seong, Soon-Taek and Kim Byung-Seon, A Comparative study on the ecological environment of Green Building Certified School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11(2), 2011 

  9. Kwon, Young-Cheol and Choi, Chang-Ho, A Study on the Ecology of Education Facilit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2(2), 2010 

  10. Kwon, Young-Cheol, Kwag, Moon-Geun and Choi Chang-Ho, A Study on the Land Use and Transport of Education Facilit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2(9), 2010 

  11. Choi, Chang-Ho, A Study on the Water and Environmental pollution in GBCC,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39(9), 2010 

  12. Jung, Ji-Na, Tae, Choon-Seob, Yang, Jeong-Hoon and Park, Sang-Do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orea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System by the Maintenance Survey Result of Certified School Facilities,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6(6), 2010 

  13. Shin, Yoo-Jin, Kwag, Moon-Geon and Choi Chang-Ho, A Study on the Indoor Environment Condition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2(9), 2010 

  14. Lee, Tae-Moon, An Analysis of Application Assessment Criteria from environmental-Friendly Building Certification for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2(1), 2010 

  15. Kwag, Moon-Geon and Choi, Chang-Ho, A Study on the Material and Resource of Education Facilit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Air- 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2(2), 2010 

  16. Kim, Dong-Hee, Cho, Dong-Woo and Yu, Ki-Hyung, A Study on Assessment Results of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According to Use,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6(1), 2010 

  17. Kwon, Young-Cheol, Kwag, Moon-Geon and Choi, Chang-Ho, A Study on the Energy Level of Education Facilit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1(12), 2009 

  18. Jung, Ji-Na, Kim, Yong-Seok, Seok, Ho-Tae and Park, Sang-Dong, A Study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Obtained Scores in the Assessed Green Schools,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5(4), 2009 

  19. Kim, Yong-Seok, Jung, Ji-Na, Lee, Sang-Hong and Park, Sang-Dong, A Study on Selecting the Prerequisite Items in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r School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5(5), 2009 

  20. Ha, In-Cheol and Kang, Byoung-Keun, Analysis of environmental certification in BTL Project for Education Facilities,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Conference Proceeding 9(1), 2009 

  21. Lee, Yong-Hwan, A Study on the Analysis about Assessment Items of the Eco-friendly Certified Schools' Indoor Environment through the cases,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9(1), 2009 

  22. Jeong, A-Reum, Yang, Eun-Jin, Lee, Sun-Yong, Park, Jae-Hong and John, Che-Hui, A Study on the POE about Environment-friendly Design Factors in Educational Facilities,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Conference Proceeding, 2008(1), 2008 

  23. Bae, Jun-Hyoung, Lee, Jong-Kuk and Kong, Sung-Hoon, Improvement Plan and Present Condition of Environmentfriendly Criteria in School Building,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Conference Proceeding, 2007(1), 2007 

  24. Eun, So-Jin, Lee, Jong-Kook and Kong, Sung-Hoon, An Analysis of the Applied Case in Environment- Friendly Criteria of School Building,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Conference Proceeding, 2007(1), 2007 

  25. Park, Hyun-Jeong and Park, Hee-Jin., A Study on the Environment-Friendly Conditions of School Facilities in Ulsan, Journal of Human Ecology, 7(2), 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