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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2, 2014년, pp.173 - 180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강태성 (삼표건설 연구개발팀)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In the design of tunnel segment structure, axial and moment forces are considered as significant forces. Since axial force is much greater than moment force, the whole section of segment remains in compression. Therefore crack width can be reduced. But the axial force is not considered in criteri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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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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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세그먼트란? | 세그먼트 라이닝(segment lining)은 재질에 따라 RC 세그먼트와 강재 세그먼트 등으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RC 세그먼트는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precast)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설치되는 터널 라이닝으로서, 쉴드터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체이다. 특히, 쉴드터널 세그먼트는 쉴드 TBM의 추진을 위한 반력지지 구조물로서의 역할과 공사 중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이고 영구적인 터널 라이닝의 역할도 하게 된다(Lee et al. | |
세그먼트 라이닝의 특성은? | 그러나 쉴드터널 시공시에는 수개의 세그먼트 라이닝을 연결하여 하나의 원형 구조물을 완성한다. 따라서 세그먼트 라이닝은 시공 후 단독 부재로 거동하지 않으며, 연결된 세그먼트에 의해 서로 변형이 구속될 뿐만 아니라, 원형 구조물의 특성으로 인하여 외부 하중 재하시 이를 휨과 축력으로 지지하는 특성을 갖는다. | |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변형구속에 의한 축력의 영향은? | S., 1987), 변형구속에 의해 발생하는 축력은 휨부재의 강성, 변형성능 및 균열형상 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Yang et al., 1997). |
Lee, G.P., Bae, G.J., Chang. S.H., Choi, S.W., Kang, T.S. (2013b), "Crack control effect by steel fiber reinforcement to segment lining",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2013 Fall Symposium, pp. 97-100.
Lee, G.P., Heang, J.H., Shin, H.S., Hong, S.G. (2010), "Mechanical behaviour of waterway culvert structure assembled by precast segments",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Vol. 12, No. 2, pp. 193-200.
Yang, E.I., Kim, J.K., Yi, S.T., Morita Shiro, (1997), "The effect of axial force on the behavior and average crack spacing of reinforced concrete flexural member",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9, No. 4, pp. 207-214.
Desayi. p., Kulkarni. A.B. (1997), "Load-deflection of restrained R/C slab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Vol. 103, No. 2, pp. 405-419.
Chensheng. O., Wimal. S. (1987), "RC rectangular slabs with edge restrain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3, No. 11, pp. 2146-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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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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