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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계조건 변화에 의해 발생한 축력을 고려한 세그먼트 라이닝의 균열하중 분석
Analysis of segment lining cracking load considering axial force by varying boundary condi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2, 2014년, pp.173 - 180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강태성 (삼표건설 연구개발팀)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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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설계시, 축력과 휨모멘트가 주로 고려되는 하중이다. 두개의 하중에서 축력이 모멘트 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크기 때문에 전단면이 압축상태에 있으며, 이는 균열 폭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성 검토에서 축력은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설계는 사용성에 지배되고, 사용성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소요 철근량을 증가시키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축력이 세그먼트의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과 단면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세그먼트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초기균열저항성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사용성 분석에서 축력을 고려함으로서 더욱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of tunnel segment structure, axial and moment forces are considered as significant forces. Since axial force is much greater than moment force, the whole section of segment remains in compression. Therefore crack width can be reduced. But the axial force is not considered in criteria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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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력을 고려한 균열하중 검토를 통한 세그먼트 라이닝의 합리적인 설계 검토를 위하여, 축력 영향에 의한 하중-균열발생 상관관계 분석을 위하여 세그먼트 라이닝 실대형 하중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하중재하시 세그먼트 라이닝의 경계 조건을 힌지-롤러 및 힌지-힌지로 변화시켜 축력발생 조건을 상이하게 유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계조건 변화에 의해 시험체 내부에 발생하는 축력변화 및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균열-하중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 지점부 경계조건은 하중재하시 시험체 중앙부에 발생축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롤러-힌지 지점부 경계조건과 축력 발생을 유도하기 위한 힌지-힌지 지점부 경계조건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력을 고려한 균열하중 검토를 통한 세그먼트 라이닝의 합리적인 설계 검토를 위하여, 축력 영향에 의한 하중-균열발생 상관관계 분석을 위하여 세그먼트 라이닝 실대형 하중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험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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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 세그먼트란? 세그먼트 라이닝(segment lining)은 재질에 따라 RC 세그먼트와 강재 세그먼트 등으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RC 세그먼트는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precast)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설치되는 터널 라이닝으로서, 쉴드터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체이다. 특히, 쉴드터널 세그먼트는 쉴드 TBM의 추진을 위한 반력지지 구조물로서의 역할과 공사 중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이고 영구적인 터널 라이닝의 역할도 하게 된다(Lee et al.
세그먼트 라이닝의 특성은? 그러나 쉴드터널 시공시에는 수개의 세그먼트 라이닝을 연결하여 하나의 원형 구조물을 완성한다. 따라서 세그먼트 라이닝은 시공 후 단독 부재로 거동하지 않으며, 연결된 세그먼트에 의해 서로 변형이 구속될 뿐만 아니라, 원형 구조물의 특성으로 인하여 외부 하중 재하시 이를 휨과 축력으로 지지하는 특성을 갖는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변형구속에 의한 축력의 영향은? S., 1987), 변형구속에 의해 발생하는 축력은 휨부재의 강성, 변형성능 및 균열형상 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Yang et a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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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ee, G.P., Bae, G.J., Moon, D.Y., Kang, T.S., Chang. S.H. (2013a), "Evaluation of steel fiber reinforcement effect in segment lining by full scale bending test",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Vol. 15, No. 3, pp. 215-223. 

  2. Lee, G.P., Bae, G.J., Chang. S.H., Choi, S.W., Kang, T.S. (2013b), "Crack control effect by steel fiber reinforcement to segment lining",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2013 Fall Symposium, pp. 97-100. 

  3. Lee, G.P., Park, Y.T., Choi, S.W., Chang, S.H., Bae, G.J., Kang, T.S., Lee, J.S. (2012), "An experimental sstudy on mechanical behavior of shield segment with High-strength concrete and High-tension rebar",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Vol. 14, No. 3, pp. 215-230. 

  4. Lee, G.P., Heang, J.H., Shin, H.S., Hong, S.G. (2010), "Mechanical behaviour of waterway culvert structure assembled by precast segments",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Vol. 12, No. 2, pp. 193-200. 

  5. Yang, E.I., Kim, J.K., Yi, S.T., Morita Shiro, (1997), "The effect of axial force on the behavior and average crack spacing of reinforced concrete flexural member",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9, No. 4, pp. 207-214. 

  6. Desayi. p., Kulkarni. A.B. (1997), "Load-deflection of restrained R/C slab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Vol. 103, No. 2, pp. 405-419. 

  7. Chensheng. O., Wimal. S. (1987), "RC rectangular slabs with edge restrain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3, No. 11, pp. 2146-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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