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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조물 경계조건에 따른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의 풍하중에 대한 동적 거동분석
Dynamic Behaviors of a Corrugated Steel Tunnel Lining System due to Wind Loads by Passing Vehicles according to the Boundary Condition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1 = no.116, 2012년, pp.47 - 58  

마호성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광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유성흠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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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통과차량에 의하여 발생하는 풍하중으로 인한 터널라이닝의 동적거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차량으로 인한 풍하중은 목표지점을 지나가는 차량에 대하여 압력과 팽창을 나타내는 시간함수를 이용하여 모형화 하였으며, 파형강판으로 이루어진 터널라이닝은 3차원 쉘 요소를 사용하였다. 쉘 요소로 모델링된 3차원 터널라이닝의 동적해석은 많은 양의 메모리와 시간이 요구되지만 파형강판의 동적특성을 반영하는 한편 최대한 단순화된 모형을 제시하여 해석에 이용하였다. 터널라이닝의 변위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차량 주행 조건 및 맞바람 풍속이 고려되었다. 차량과 풍속이 증가하면 응답 또한 증가하였으며, 최대변위는 차량이 120km/h로 교차주행 시 25mm로 나타났다. 연속주행 시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단독주행 응답보다 2.5% 이내로 크지 않게 나타났다. 따라서 숏크리트가 적용되지 않는 독립구조체 터널라이닝의 경우동적거동은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behaviors of a corrugated steel plate tunnel lining system are examined under wind loads due to passing vehicles. Applied wind loads are simulated by applying the time functions as a vehicle moves through the tunnel. Wind loads are described by the pressure and suction as a vehicle arriv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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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뒤채움이 없는 독립된 파형강판터널라이닝에 통과차량으로 인한 동적거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풍하중, 차량통과상태, 경계조건 등의 매개변수의 변화에 따른 파형강판터널라이닝의 거동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뒤채움이 없는 독립된 파형강판터널라이닝에 통과차량으로 인한 동적거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풍하중, 차량통과상태, 경계조건 등의 매개변수의 변화에 따른 파형강판터널라이닝의 거동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차량 통행상태에 따른 풍하중이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에 미치는 동적거동을 분석하였다. 다음은 그 연구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이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통과차량에 의하여 발생하는 풍하중으로 인한 터널라이닝의 동적거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차량으로 인한 풍하중은 목표지점을 지나가는 차량에 대하여 압력과 팽창을 나타내는 시간함수를 이용하여 모형화 하였으며, 파형강판으로 이루어진 터널라이닝은 3차원 쉘 요소를 사용하였다.
  • 본 절에서는 차량 여러 대가 터널을 연속으로 통과할 때 생기는 풍하중으로 인한 터널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앞서 터널 고유주기를 이용하여 터널의 진동주기를 산출하고, 그림 20과 같이 차량과 차량사이의 간격을 계산하여 연속주행 차량의 출발시간을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 본 절에서는 터널 내에서 차량이 서로 교차할 때 생기는 풍하중과 단독주행 시 생기는 풍하중을 비교 분석하였다. 교차지점은 단독주행 시 평가지점과 같은 13m, 23m, 34m지점으로 하였으며, 하중조건은 차량속도 60~120km/h, 맞바람 풍속은 가장 불리한 풍속인 15m/s로 설정 하였다.

가설 설정

  • 터널라이닝의 동적거동은 통과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풍하중을 단독주행, 연속주행 그리고 교차주행에 따라 변화시켜 실제 터널에 작용하는 풍하중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풍하중은 그림 6과 같이 원의 접선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각각 수직, 수평분력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 하지만 그림 7과 같이 입구부에서의 변위가 터널 내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며, 실제 터널 시공 시 입구부의 보강 상태를 가정하여 본 연구에서는 입·출구부의 경계조건을 고정단과 자유단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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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에 사용되는 파형강판 재료의 특징은?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에 사용되는 파형강판 재료는 1.6mm ~7.0mm의 일반 강판에 강성을 높이기 위하여 파형을 적용함으로써 일반 강판에 비해 강성이 크게 증진된 구조체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파형강판 구조체는 일반 구조재에 사용되는 파형강판에 비해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다.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의 파형표면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것은?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의 파형표면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쉘 요소를 적용할 때 파형강판의 곡선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요소를 필요로 한다. 그림 5와 같이 20개의 평면 쉘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에 가장 가까운 파형을 낼 수 있으나, 구조물의 해석에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어 다양한 분석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모든 차량 속도에 대하여 허용변위 내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본 이유는? 9mm로 나타났다. 그림 10에서와 같이 Pressure 하중보다 Suction 하중이 터널에 작용할 때 변위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위가 증가하였으며. 최대변위는 속도 120km/h일 때의 정하중을 적용하였을 때 3.7mm로 허용변위인 50mm를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모든 차량 속도에 대하여 허용변위 내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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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1997) 도로설계편람(I) 터널편, pp. 408-57-408-61. 

  2. 나호성, 최동호, 유훈(2011) 파형강판의 최적단면 결정,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pp. 5-12. 

  3. 대한터널협회 (2007) 건설교통부 제정 터널설계기준. 

  4. 마호성, 이충관, 이태환, 정건아 (2008) 통과차량으로 인한 풍하중에 대한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의 동적거동분석, 한국강구조학회학술대회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9권, 제1호, pp. 84-87. 

  5. 최동호, 김기남, 유호연(2001) 낮은 아치형 파형강판 암거의 간략한 단면력식 제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6-A호, pp. 937-946. 

  6. 최동호, 이종선, 나호성(2010) 지중강판 박스 구조물을 위한 파형강판 해석 모델,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제11권, 제11호, pp. 5-18. 

  7. 황민오(1999) 파형강판 구조물에 관한 설계요령 및 적용사례, 파형강관 및 파형강판 구조물 세미나 자료집, pp. 125-142. 

  8. Clough, R.W. and Penzien, J. (1975) Dynamics of Structures, Macgraw-Hill Book Company. 

  9. Corrugated Steel Pipe Institute(CSPI) (2007) Handbook of Steel Drainage & Highway Construction Canadian Edition. 

  10. Takanobu, O. and Kozo, F. (1997)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ree-dimensional Compressible Flows Induced by a Train Moving into a Tunnel, Computers & Fluids, Vol, 26, No. 6, pp. 565-585. 

  11. The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1995) Water and frost protection in tunnels structures for shielding functional requirements and design ru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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