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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프로젝트 과목 운영을 통한 컴퓨터.정보공학 분야의 프로젝트 평가 기준 개발
Development of Criteria for Evaluating Projects through Running of Basic Projet Cours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7 no.6, 2014년, pp.77 - 83  

조수선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practical experience and lessons to develop the criteria for evaluating project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n engineering education, project-based learning is different from problem-based learning. Project tasks are closer to professional reality. An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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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수년간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을 운영한 경험으로부터 비롯된 여러가지 평가에서의 고려할 점과 이에 기반하여 개발된 실질적인 프로젝트 평가 기준들을 소개하였다. 특히 프로젝트기반 학습에서는 전문적인 실무와 좀 더 근접한 문제를 다루며 지식의 적용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주도성이 더욱 강조되어 스스루 정하는 방향설정이 중요함에 따라 이에 합당한 평가방법 및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반면, 컴퓨터 및 정보공학 관련 학과에서는 프로젝트 교과목의 운영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방안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수년 동안의 기초 프로젝트 수업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평가방법과 관련된 경험들을 소개하고, 교과목 운영을 통해 실증적으로 적용되면서 개발된 프로젝트 평가의 기준을 소개하고자 한다.
  • 기계공학과 등 전통적인 공과대학의 여러 학과에서 중요시하는 공학설계 교과목에서 설계과제의 평가방안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이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반면, 컴퓨터 및 정보공학 관련 학과에서는 프로젝트 교과목의 운영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방안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 특히 프로젝트기반 학습에서는 전문적인 실무와 좀 더 근접한 문제를 다루며 지식의 적용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주도성이 더욱 강조되어 스스루 정하는 방향설정이 중요함에 따라 이에 합당한 평가방법 및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적용 결과를 소개함으로써 팀별 프로젝트 평가에서 무임승차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였다.
  • 팀별 프로젝트의 수행과정 및 결과는 회의록, 보고서, 발표 등을 통해 평가된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강조되는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중요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동료에 의한 평가를 추가하였다.
  • 공학교육을 통해 산업계 전반에 질 높은 엔지니어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젝트 기반의 공학 교육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컴퓨터 및 정보공학 관련 학과에서 기초프로젝트 과목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평가 기준의 개발을 소개한다.
  • 스스로에 의한 방향설정이 중요함을 반영하여야 한다. 논문에서는 이 두 가지 고려사항을 반영한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의 운영과 그 평가기준을 소개하고자 한다.
  • 학점에 너무 많은 영향을 준다는 데 있다.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수년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결과, 개발된 프로젝트 평가방법 및 동료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좀 더 합리적이고 공정한 프로젝트 평가를 위해 사전에 구체적인 루브릭을 공개하여 세부적인 기준에 맞게 프로젝트를 평가하였으며, 팀별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프로젝트 기반학습에서 특히 중요한 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동료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및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소개하였다.
  • 특히 프로젝트기반 학습에서는 전문적인 실무와 좀 더 근접한 문제를 다루며 지식의 적용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주도성이 더욱 강조되어 스스루 정하는 방향설정이 중요함에 따라 이에 합당한 평가방법 및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적용 결과를 소개함으로써 팀별 프로젝트 평가에서 무임승차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였다.
  • 이에 2011년부터 운영된 '프로그램설계입문'에서는 팀별 프로젝트의 평가에 동료평가를 추가하였다. 팀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무임승차를 막으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학생에게 좋은 평가 점수를 부여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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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2010 (KCC2010).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 

  2. 유경현(2011). 공학설계입문 운영사례를 통한 설계과제 평가 기준 탐색. 공학교육연구, 14(6): 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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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ills, J. E. & Treagust, D. F.(2003). Engineering education-Is problem-based or project-based learning the answer?. Australasi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 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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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박선희 등(2008).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1(1): 5-13. 

  12. 박종혁 등(2011). 자율관리팀 내 차별적 동료평가 성향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 18(4): 8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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