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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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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차원 프린팅 기술은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공학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공학교육에서의 3차원 프린팅 응용사례를 소개하며, 특히 CAD 과정과 종합설계 교과목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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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D 설계과제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CAD 능력을 활용하여 실제 제품의 형상모델링을 수행함으로써 CAD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로 실제 제품의 형상을 측정하고 3차원 CAD를 사용하여 형상모델링을 수행하는 역설계(Reverse Engineering)를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역설계된 형상정보를 사용하여 3차원 프린터로 실제 제품을 제작해보는 과정까지 활용할 수 있다.
  • 상기 2개의 교과목은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타 설계교과목과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CAD 응용과정(과목명: CAD응용설계)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다.
  • 이 글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의 교육과정에서 3차원 프린터를 활용한 교육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학부 3학년에 개설된 CAD 교과목과 4학년에 개설된 종합설계(Capstone Design) 교과목에서의 다년간의 3차원 프린터 활용사례와 활용과정을 소개함으로써 공학교육에서의 3차원 프린팅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실시된 CAD 설계과제(캐릭터 역설계)의 진행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보겠다. 국산 애니메이션인 ‘뽀로로와 친구들’에 등장하는 총 5개의 캐릭터(뽀로로, 루피, 에디, 크롱, 포비) 에 대한 역설계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 이 글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의 교육과정에서 3차원 프린터를 활용한 교육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학부 3학년에 개설된 CAD 교과목과 4학년에 개설된 종합설계(Capstone Design) 교과목에서의 다년간의 3차원 프린터 활용사례와 활용과정을 소개함으로써 공학교육에서의 3차원 프린팅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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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90년대에 3차원 프린팅이 국내에 어떤 이름으로 도입되었나? 그러나 3차원 프린팅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고, 이미 1980년대에 RP(Rapid Prototyping)라는 이름으로 개발되어 제조업계에서 시작품을 신속하게 제작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어 왔다. 국내에서도 1990년대에 ‘쾌속 조형’이라는 이름으로 도입되어 산업계 및 연구기관에서 관련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차원 프린팅이 3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으로까지 거론되는 이유는 제조업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3차원 프린팅을 사용하여 완제품을 제조할 수 있게 되어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해진다는 점이 바탕이 되며, 여기에는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3차원 프린팅이 3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으로까지 거론되는 이유는? 국내에서도 1990년대에 ‘쾌속 조형’이라는 이름으로 도입되어 산업계 및 연구기관에서 관련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차원 프린팅이 3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으로까지 거론되는 이유는 제조업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3차원 프린팅을 사용하여 완제품을 제조할 수 있게 되어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해진다는 점이 바탕이 되며, 여기에는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3차원 프린팅은 어떠한 기술이고, 어디에 사용되는가? 3차원 프린팅은 3차원 CAD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모형이나 시작품 제작, 2차공정을 위한 마스터 모델 및 기능성 부품의 제작 등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 3차원 CAD와 더불어 학생들의 공간지각력 향상에 기여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공학교육 측면에서의 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는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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