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선박의 등록 척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전체 해양사고 척수와 충돌사고 척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선박의 등록 척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전체 해양사고 척수와 충돌사고 척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In spite of being reduced the numbers of vessel registered, there are increasing the numbers of total marine accidents and collision accidents. For recent 5 years from 2008 to 2012, it was analyzed that the collision accident is highest rank by 37 % among the marine accidents and the fishing vessel ...
In spite of being reduced the numbers of vessel registered, there are increasing the numbers of total marine accidents and collision accidents. For recent 5 years from 2008 to 2012, it was analyzed that the collision accident is highest rank by 37 % among the marine accidents and the fishing vessel is highest by 58 % in these collision accidents and also the small fishing boat under 20tons is highest by 26 % on them. Over the half of the collision accidents by 56 %, they couldn't find each other to just before the collision situation. In this result, it was known that collision accidents almost to be occurred by the poor look-out in each other. Therefore, it was suggested the requirements to the fishing vessels in a side of crew, education and exercise, and navigation equipments to reduce the collision accidents by examining the navigation patterns and concerning laws of them.
In spite of being reduced the numbers of vessel registered, there are increasing the numbers of total marine accidents and collision accidents. For recent 5 years from 2008 to 2012, it was analyzed that the collision accident is highest rank by 37 % among the marine accidents and the fishing vessel is highest by 58 % in these collision accidents and also the small fishing boat under 20tons is highest by 26 % on them. Over the half of the collision accidents by 56 %, they couldn't find each other to just before the collision situation. In this result, it was known that collision accidents almost to be occurred by the poor look-out in each other. Therefore, it was suggested the requirements to the fishing vessels in a side of crew, education and exercise, and navigation equipments to reduce the collision accidents by examining the navigation patterns and concerning laws of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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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충돌사고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고, 특히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가장 취약한 선종으로 알려진 어선에 대한 운항특성과 어선법, 선원법 및 선박직원법 등 법적인 규정 검토를 통하여 어선으로 인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특별히 어선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어선의 운항특성 및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특별히 어선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어선의 운항특성 및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또한, 어선의 항해사는 상선의 항해사와는 달리 항해와 어로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며, 항해를 하면서 어군탐색, 어장조사, 어구의 조작 등을 동시에 수행한다. 총톤수 5톤 미만의 어선 충돌사고는 어선에 1인 또는 2인이 승선하고, 조업중에는 모든 선원이 조업에 전념하느라 주변 경계를 소홀히 하게 되어 충돌 직전까지 상대선박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충돌에 임박한 거리에서 상대선박을 발견하여 적절한 피항조치를 취하지 못하여 충돌사고가 다수 발생되고 있다(Lee, 2013).
9와 같다. 사고종류별 분석결과 충돌사고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해당 선종으로는 어선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Fig. 2 및 Fig. 3), 선박용도별 충돌 사고, 선박톤수별 충돌사고, 시간대별 충돌사고, 충돌사고 상대선 초인거리, 충돌사고 원인분석 등(Fig. 4 Fig. 9)에서는 어선에 초점을 맞추어 충돌사고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된 것임을 알 수 있다.
3은 충돌사고의 선종별 분석으로 어선이 1,008척(58%)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화물선, 예인선, 탱커 순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해양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되는 충돌사고는 어선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충돌사고의 원인조사에서 어선은 82 %, 비어선은 70 %를 경계소홀이라고 생각하고, 경계소홀의 원인을 어선은 과로, 부주의, 업무과다의 순으로 각각 30 %, 23 %, 18 %로 나타났으며, 비어선은 부주의, 타업무 중복수행, 과로 순으로 각각 40 %, 26 %, 16 %로 조사되었다. 어선의 경우 경계는 조타실에서 선장이 경계와 조업지휘를 함께 하는 경우가 78 %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선장 한 사람에 의하여 항해 및 경계와 조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피로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과 조업중에도 안전을 위하여 경계원을 배치하는 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Park et al.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된 것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24시간 이상 조업을 하는 어선에 대해서는 10시간 이상의 휴식시간의 보장과 자격있는 항해사에 의한 항해당직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승무기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정이 불량한 날에는 레이더가 설치되지 않은 선박에 대해서는 출항을 금지시키고, 레이더를 운용하는 항해사는 반드시 레이더 운용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또한, 어선의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AIS 장비 설치 기준을 모든 어선으로 확대시키는 방안 또는 어선위치발신장치를 통하여 선박 상호간에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추후 후속연구를 통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보다 구체적인 방안의 제시가 요구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 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선박의 등록 척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전체 해양사고 척수와 충돌사고 척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어선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안전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따라서 교육 및 훈련에서 소외시 되어왔던 어선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안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 이러한 교육에는 상대선이 피할 것이라는 안이한 태도의 변화, 적극적인 피항조치, 철저한 경계(Look-out), 항해장비에 대한 교육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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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M. G., Y. W. Jeon and Y. W. Lee(2013), "A Study on the Collision between Fishing Vessel and non Fishing Vessel using Questionnaire Analysi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25, No.3, pp. 716-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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