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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사고 감축을 위한 어선의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quirement to the Fishing Vessel for Reducing the Collision Acciden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1 = no.60, 2014년, pp.18 - 25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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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선박의 등록 척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전체 해양사고 척수와 충돌사고 척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being reduced the numbers of vessel registered, there are increasing the numbers of total marine accidents and collision accidents. For recent 5 years from 2008 to 2012, it was analyzed that the collision accident is highest rank by 37 % among the marine accidents and the fishing vess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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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충돌사고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고, 특히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가장 취약한 선종으로 알려진 어선에 대한 운항특성과 어선법, 선원법 및 선박직원법 등 법적인 규정 검토를 통하여 어선으로 인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특별히 어선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어선의 운항특성 및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특별히 어선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어선의 운항특성 및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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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 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선박의 등록 척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전체 해양사고 척수와 충돌사고 척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 %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6 %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충돌사고의 절반이 넘는 56 %의 선박이 충돌직전까지 상대선박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충돌사고가 대부분 경계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선의 운항특성 및 운항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검토하여 어선의 승선 인원, 교육 및 훈련, 그리고 항해장비 측면에서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어선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안전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따라서 교육 및 훈련에서 소외시 되어왔던 어선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안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 이러한 교육에는 상대선이 피할 것이라는 안이한 태도의 변화, 적극적인 피항조치, 철저한 경계(Look-out), 항해장비에 대한 교육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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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k, M. G., Y. W. Jeon and U. W. Lee(2012), "Report of the Cause Analysis and Method to Prevent a Recurrence of Marine Accidents between Fishing and Merchant Vessel", A report of Research,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pp. 31-34. 

  2. Chong, D. Y.(2013a), "Prevention Measures for the Marine Accident by GPS Plot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11-113. 

  3. Chong, D. Y.(2013b), "Prevention Measures for the Marine Accident of Coastal Fishing Vessel under G/T 5t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16-118. 

  4. Chong, D. Y.(2013c), "Prevention Measures for the Marine Accident of Coastal Vessel in Drowsi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19-121. 

  5. Jo, D. O., J. Y. Mok and Y. U. Bak(2002), "A Study for Evolution Direction of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Report of Korea Maritime Institute, pp. 105-115. 

  6. Kim, H. T., Y. S. Lee, S. K. Park, Y. J. Lee and A. Y. Kim(2013), "Development of Marine Simplicity Simulator for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329-331. 

  7. KMST(2013),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Marine Accident, http://www.kmst.go.kr. 

  8. Lee, J. G.(2013), "Problems and Ways of Improving on Personal Organization of Marine Safety Tribunal",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5, No. 3, pp. 564-579. 

  9. Lee, S. J., H. S. Kim, Z. J. Long and S. K. Lee(2011), "A Study on the Korea Marine Accidents and the Countermeasure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35, No.3, pp. 205-211. 

  10.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http://www.mof.go.kr. 

  11. MOLEG(201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http://www.law.go.kr. 

  12. Park, M. G., Y. W. Jeon and Y. W. Lee(2013), "A Study on the Collision between Fishing Vessel and non Fishing Vessel using Questionnaire Analysi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25, No.3, pp. 716-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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