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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 연구의 전공영역별 연구행태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Behaviors in Bibliotherapy Study among 5 Field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1, 2014년, pp.215 - 235  

이명희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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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치료 연구의 수준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관련된 학문영역별 독서치료 연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학술지에 수록된 130편의 연구논문을 5개 전공영역으로 나누어 연구주제, 연구목적, 연구대상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10년대 이후에 독서치료 연구가 도서관계를 중심으로 비교적 활발하게 전개되지만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의 다양화, 이론적 기반 등에서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보완점으로 독서치료 대상을 연령, 계층, 경험집단, 상황집단 등으로 확대하고, 토론이나 역할극, 놀이치료 등 독후활동을 병행하며, 다양한 진단검사 도구를 활용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고, 심리학적 이론과 독서치료 과정이론을 프로그램 구성에 적극 활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research behaviors of bibliotherapy studies in order to improve the level of bibliotherapy study in the LIS. 130 articles of journals were divided into five major fields, and analyzed using major areas,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 affiliation of autho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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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서치료 연구는 문헌정보학을 비롯하여 교육학, 심리학, 유·아동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문헌정보학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사용된 연구방법, 통계분석 방법, 연구대상, 연구수행 단위, 연구내용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논문의 주요 구성요소의 특징들을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전공영역별 특징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치료 연구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향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타 분야에서 수행된 독서치료 연구의 시사점을 문헌정보학 독서치료 연구에 접목함으로써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치료 연구의 영역을 확대하고 수준 향상을 기하기 위하여 학술지에 수록된 독서치료 연구논문 내용을 문헌정보학, 교육학, 유·아동학, 심리학, 문학, 종교분야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학제적으로 이루어지는 독서치료 연구의 학문 영역별 특성을 살펴보고, 그들의 강점을 문헌정보학 분야에 접목시킴으로써 문헌정보학 독서치료 연구의 수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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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대 문헌정보학 독서치료 연구의 특색은? 2000년대 문헌정보학 독서치료 연구의 특색은 도서관에서 사서가 주도하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일환으로 독서치료의 타당성을 제안하는 논문들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하였고, 구체적인 상황별 혹은 대상별 독서치료 목록이 한국도서관협회 등을 중심으로 발간되었다(한윤옥 2003).
독서치료에서 학문간의 연계가 필요한 이유는? 현재 독서치료 연구는 문헌정보학, 교육학, 유․아동학, 심리학,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제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나 학문간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문헌정보학에서는 독서자료 제공에 축적된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독서치료의 심리학적 이론, 독서치료의 과정이론, 각종 진단평가 도구들, 치료자와 치료대상자의 특성과 행태, 독서치료에 수반되는 놀이치료, 표현예술치료에 관해서는 잘 알고 있지 못하다. 문헌정보학보다 일찍 독서치료 연구의 경험을 가진 심리학, 교육학, 유․아동학 연구 결과는 많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장점을 문헌정보학에서 적극 수용한다면 문헌정보학의 독서치료 연구를 한 단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한국의 압축성장의 후유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지난 60년간 한국사회는 압축된 경제성장과 무한 경쟁사회 진입으로 경제생활은 향상되었지만 압축성장의 후유증도 심각하여 도덕성과 인성은 피폐해지고 많은 사람들은 우울증을 앓고 있어서 OECD 국가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지속적으로 떠안고 있다. 이처럼 사회 속에 불안정이 증가함에 따라 마음을 치유하는 독서치료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른 연구도 다수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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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갑선. 2007.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1984-2006. 독서문화연구, 6: 153-187.(Kim, Kap Seon. 2007. "Research trend in the Korean theses of bibliotherapy: 1984-2006."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Journal, 6: 153-187.) 

  2. 김욱준. 1999.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Kim, Uk-Jun. 1999. Effects of bibliotherapy on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s, Dong-A University.) 

  3. 김정근. 2005. 독서치료의 현단계. 도서관문화, 46(2): 46-49.(Kim, Jung Gun. 2005. "Current stage of bibliotherapy." KLA Journal, 46(2): 46-49.) 

  4. 김춘경. 2000. 문학의 치료적 기능을 이용한 놀이치료: 독서치료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4(2): 3-27.(Kim, Choon-Kyung. 2000. "Play therapy using literature therapy: focusing on bibliotherapy." The Journal of Play Therapy, 4(2): 3-27.) 

  5. 김태경. 1985. 독서요법이 정신과 입원환자의 증상별 행동과 질병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Kim, Tae-Kyung. 1985. The effect of structured bibliotherapy on psychiatric inpatients' behavior and their prognosis.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6. 김현희. 2000.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이론적 고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 67-92.(Kim, Hyun-Hee. 2000. "Bibliotherapy with Children: A theoretical overview."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2(1): 67-92.) 

  7. 김현희. 2004. 표현예술로서의 독서치료. 독서치료연구, 1: 99-117.(Kim, Hyun-Hee. 2004. "The Bibliotherapy as the expressive art therapy." Journal of Bibliotherapy Research, 1: 99-117.) 

  8. 김현희 외. 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un-Hee et al. 2004. Bibliotherapy. Seoul: Hakjisa.) 

  9. 김현희 외. 2010. 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un-Hee et al. 2010. Bibliotherapy for mutual interaction. Seoul: Hakjisa.) 

  10. 인형숙. 2008. 어린이를 위한 독서치료 연구의 국내 동향분석: 2001년-2007년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In, Hyung-Sook. 2008. An analysis on the current trend of bibliotherapy study for young children in Korea based on the research papers from 2001 to 2007. MA. Thesis, Chongshin University.) 

  11. 장귀녀. 1985. 도서관 봉사로서의 독서요법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Chang, Kuee Nyua. 1985. A study on the adoptability of bibliotherapy as one of the library services.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2. 장원영, 김재준. 1976. 학교도서관을 통한 부적응 학생지도에 관한 실천연구. 경북도협, 3: 9-22.(Chang, Won-Young and Kim, Jae-Jun. 1976. "Counseling for maladjusted students using school libraries." KyungBuk LA, 3: 9-22.) 

  13. 정수연, 이명규. 2011.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학위논문의 동향분석: 2003-2010.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317-333.(Jung, Soo-Youn and Lee, Myoung-Gyu. 2011. "A trend analysis on the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iy school students in Korea: 2003-2010."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317-333.) 

  14. 최선희. 1997. 아동의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Choi, Sun-Hee. 1997. Effects of bibliotherap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social selfconcepts and human relations. MA.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5. 최태산 외. 2006.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독서치료 관련논문을 중심으로(1988-2005). 놀이치료연구, 9(1): 17-31.(Choi, Tae San et al. 2006. "The trends of bibliotherapy study in Korea:based on published articles about bibliotherapy(1988-2005)."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9(1): 17-31.) 

  16. 한윤옥. 2003.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와 관련하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1): 5-25.(Han, Yoon-Ok. 2003. "A study of the basic factors of bibliographic tool for the bibliotherap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5-25.) 

  17. 황금숙. 2005a.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117-130.(Hoang, Gum-Sook. 2005a.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bibliotherapy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6(1): 117-130.) 

  18. 황금숙. 2005b.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05-320.(Hoang, Gum-Sook. 2005b.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bibliotherapy in oversea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305-320.) 

  19. Doll, B. and Doll, C.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20. Herbert, T. P. 1991. Meeting the affective needs of bright boys through bibliotherapy. In B. Doll and C. Dol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21. Hynes, A. M. and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 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bt.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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