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 효과 증진을 위한 수퍼비전 실행 연구
An Action Research of Bibliotherapy Supervision for Improvement of Bibliotherapeutical Effec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149 - 167  

임성관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휴독서치료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독서치료 수퍼비전 활동이 치료 효과 증진에 기여를 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치료사에게 있어 치료 효과를 거둔다는 것은 단순한 치료 작업 이상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치료사들은 치료라는 말이 주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이 실행하고 있는 치료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들은 독서치료가 치료로서의 가치를 입증 받지 못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어, 독서치료전문가로 활동하는 연구자에게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시작된 연구가 치료 효과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수퍼비전 실행 연구이다. 이 연구는 연구 과정에 대한 '방법적' 접근을 강조하여 해석적 실행연구의 형태로 진행을 했다. 연구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퍼바이지의 문제점을 관찰하고 개선점을 마련함으로써 각 치료들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모두 성장을 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started with the idea that the proper supervision of bibliotherapy would improve its therapeutic effect. Revealing therapeutical effect is, to therapists more than just therapy process itself. Bibliotherapists, however not only feel the pressure by the term 'therapy' and have a low con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실행 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수퍼비전이 필요한 독서치료사의 집단 치료 작업에 연구자가 수퍼바이저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그에 따라 연구자의 주관을 최대한 배제하고자 프로그램 계획서, 프로그램 운영 일지, 프로그램 진행시의 녹음 자료, 소감문 및 평가 보고서 등을 확보해 객관성을 잃지 않으며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실행 연구는 연구자 개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해석을 연구자 개인과 연관시키는 것 또한 의미가 있다(Mills 2010). 따라서 10년 동안 다양한 치료 장면에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여러 내담자 및 참여자들을 만났던 경험에서 얻은 연구자의 지식과 이해에 바탕을 두고 해석하려고 하였다.
  • 그러기 위해서는 프로그램명과 전체 목표가 명확히 제시될 필요가 있는데, 이 계획에서는 전체 목표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따라서 그 부분에 대한 수정 보완을 하도록 했다. 이어서 구성 부분을 살펴보면 12 session에 맞게 완성을 해낸 점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다.
  • 이는 독서치료 역시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서치료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수퍼비전을 실시하고, 그 실행 결과에 따라 수퍼바이지는 물론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에도 효과가 있었는지를 우선 살펴보았다. 이어서 그 내용을 바탕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퍼비전을 반복 실행해 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일임을 입증하는 데에도 목적을 두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고, 그에 따른 연구 결과를 이해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수집한 자료를 다음과 같이 해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 본 연구는 내담자 및 참여자를 위해 계획된 독서치료 프로그램 계획과 실시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찾아, 수퍼비전을 통해 개선해 나감으로써 치료 효과를 늘리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행 연구 과정에 대한 ‘방법적' 접근을 강조하며, 연구자의 전문성 신장과 독서치료 장면 개선에 전념하여 자신의 실천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토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치료 효과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수퍼비전 실시에 대한 실행 연구이다. 수퍼비전을 실행하면서 치료에 참여하는 참여자들, 연구에 참여하는 수퍼바이지, 나아가 역시 독서 치료전문가이자 수퍼바이저이기도 한 연구자에 이르기까지 함께 발전해 나가기 위한 것이다.
  • 참여 관찰은 연구자가 참여자들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그들의 행위와 말, 상징 뿐 아니라 연구자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느낀 것, 그리고 현장 구성원과의 대화까지도 자료가 된다(이용숙, 김영천 1998). 본 연구에서는 수퍼비전이라는 약속된 만남을 통해 연구 참여자(수퍼바이지)를 관찰하고, 더불어 그가 만나고 있는 참여자들 또한 관찰했다.
  • 본 연구는 치료 효과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수퍼비전 실시에 대한 실행 연구이다. 수퍼비전을 실행하면서 치료에 참여하는 참여자들, 연구에 참여하는 수퍼바이지, 나아가 역시 독서 치료전문가이자 수퍼바이저이기도 한 연구자에 이르기까지 함께 발전해 나가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단계별 연구 절차를 표로 나타내면 <표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독서치료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수퍼비전을 실시하고, 그 실행 결과에 따라 수퍼바이지는 물론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에도 효과가 있었는지를 우선 살펴보았다. 이어서 그 내용을 바탕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퍼비전을 반복 실행해 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일임을 입증하는 데에도 목적을 두었다.
  • 따라서 수퍼비전 없이 치료를 수행하는 치료사들도 있는데, 이는 치료사 자신을 성장시키고 내담자 및 참여자를 보호할 수 있는 한 축을 놓치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 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독서치료 수퍼비전이 치료 효과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행 연구를 통해 입증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구체적 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김현희 외 2004).
치료는 어떠한 측면에 걸쳐 효과가 있어야 하는 작업입니까? 치료는 발달적(developmental)인 측면 혹은 임상적(clinical)인 측면에 걸쳐 효과가 있어야 하는 작업이다. 그런데 몇 가지 요인들 때문에 아직도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남아 있어 사회 전반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 못하다.
수퍼비전의 관계는 무엇에 의해서 변화하게 됩니까?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그리고 그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담자 간의 독특한 전문적 관계이다. 이 관계는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수퍼 바이지가 점점 유능해짐에 따라 전문적 기술을 수행함에 있어서 수퍼바이저로부터 방향 제시를 받을 필요가 점차 줄어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현희 외. 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un-Hee et al. 2004. Bibliotherapy. Seoul: Hakjisa.) 

  2. 이영식. 2006.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학지사.(Lee, Young-Sik. 2006.(A) Short Guide to Bibliotherapy. Seoul: Hakjisa.) 

  3. Haynes 외. 2006. (상담 및 조력전문가를 위한) 수퍼비전의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Haynes, R. et al. 2006. Clinical Supervision in the Helping Profession: A Practical Guide. Seoul: Sigma Press.) 

  4. 이용숙 외. 2005. (교육현장 개선과 함께하는) 실행연구방법. 서울: 학지사.(Lee, Yong-Sook et al. 2005. Action Research. Seoul: Hakjisa.) 

  5. 임성관. 2007. 독서치료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 독서문화연구, 6: 139-152.(Lim, Seung-Gwan. 2007. “A study for bibliotherapy supervision."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Journal, 6: 139-152.) 

  6. 김보영. 2008. 동화 들려주고 토의하기에 대한 실행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Kim, Bo-Young. 2008. An Action Research on Storytelling by the Teacher and the Follow-up Discussion Activities.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이용숙, 김영천. 2005.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Lee, Yong-Sook & Kim, Young-Chun. 2005.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Method and Application. Seoul: Kyoyook Kwahaksa.) 

  8. McCutcheon, G. & Jung, B. 1990. “Alternative perspectives on action research." Theory into Practice, 29(3): 144-150. 

  9. Mills, Geoffrey E. 2010.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4th ed. NJ: Allyn & Bacon. 

  10. Wolcott, H. F. 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Thousand Oaks,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