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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149 - 167
The research started with the idea that the proper supervision of bibliotherapy would improve its therapeutic effect. Revealing therapeutical effect is, to therapists more than just therapy process itself. Bibliotherapists, however not only feel the pressure by the term 'therapy' and have a low co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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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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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독서치료란 무엇입니까? |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구체적 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김현희 외 2004). | |
치료는 어떠한 측면에 걸쳐 효과가 있어야 하는 작업입니까? | 치료는 발달적(developmental)인 측면 혹은 임상적(clinical)인 측면에 걸쳐 효과가 있어야 하는 작업이다. 그런데 몇 가지 요인들 때문에 아직도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남아 있어 사회 전반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 못하다. | |
수퍼비전의 관계는 무엇에 의해서 변화하게 됩니까? |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그리고 그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담자 간의 독특한 전문적 관계이다. 이 관계는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수퍼 바이지가 점점 유능해짐에 따라 전문적 기술을 수행함에 있어서 수퍼바이저로부터 방향 제시를 받을 필요가 점차 줄어든다. |
김현희 외. 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un-Hee et al. 2004. Bibliotherapy. Seoul: Hakjisa.)
이영식. 2006.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학지사.(Lee, Young-Sik. 2006.(A) Short Guide to Bibliotherapy. Seoul: Hakjisa.)
Haynes 외. 2006. (상담 및 조력전문가를 위한) 수퍼비전의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Haynes, R. et al. 2006. Clinical Supervision in the Helping Profession: A Practical Guide. Seoul: Sigma Press.)
이용숙 외. 2005. (교육현장 개선과 함께하는) 실행연구방법. 서울: 학지사.(Lee, Yong-Sook et al. 2005. Action Research. Seoul: Hakjisa.)
임성관. 2007. 독서치료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 독서문화연구, 6: 139-152.(Lim, Seung-Gwan. 2007. “A study for bibliotherapy supervision."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Journal, 6: 139-152.)
김보영. 2008. 동화 들려주고 토의하기에 대한 실행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Kim, Bo-Young. 2008. An Action Research on Storytelling by the Teacher and the Follow-up Discussion Activities.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용숙, 김영천. 2005.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Lee, Yong-Sook & Kim, Young-Chun. 2005.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Method and Application. Seoul: Kyoyook Kwahaksa.)
McCutcheon, G. & Jung, B. 1990. “Alternative perspectives on action research." Theory into Practice, 29(3): 144-150.
Mills, Geoffrey E. 2010.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4th ed. NJ: Allyn & Bacon.
Wolcott, H. F. 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Thousand Oaks,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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