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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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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터널의 라이닝세그먼트로 구성되므로, 각각의 세그먼트가 서로 연결되면서 세그먼트 이음부를 발생시킨다. 세그먼트 이음부는 쉴드 TBM 설계에 있어 강성계수로 적용되어지는데,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는 그 결정 방법에 따라 결과 값이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서로 다른 강성계수를 설계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결과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를 이론식을 통해 결정한 후 일정한 범위를 선정하였다. 그 범위 내에서 강성계수를 변화해가며 터널 단면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세그먼트 라이닝 부재력을 도출하였고, 이에 강도설계법을 적용하여 세그먼트 라이닝 안정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는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ning of shield TBM tunnel is composed of segments, therefore segment joints are induced by connecting each segment. Segment joint is considered as joint stiffness in the design of TBM tunnel. Depending on the choice among the different stiffness equations, the joint stiffness values determi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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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결과를 강도설계법에 따른 공칭강도와 비교하여 각 강성계수의 변화 범위 내에서 세그먼트 라이닝의 안정성을 축력, 전단력, 휨모멘트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공칭강도 계산에 사용된 세그먼트 단면은 3.
  • 본 연구에서는 쉴드 TBM 터널 설계 단계에서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의 산정 방법이 달라짐에 따라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방법으로 결정한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를 이용하여 터널 단면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를 변수로 두어 앞서 제시한 세그먼트 이음부 강성계수 변화 범위 내에서 수치해석을 실시함으로써, 세그먼트 이음부강성계수의 변화가 세그먼트 라이닝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해석 프로그램은 SAP2000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Janssen 식은 세그먼트 간 이음부는 선형 탄성 재료이며 이음부는 서로 완전히 맞닿아 있다고 가정한다. 맞닿아 있는 길이는 lt 이며 이를 한 변으로 하는 정사각형을 Janssen joint로 정의하였다.
  • 세그먼트 이음부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하중의 종류 및 형태는 최대한 단순화 하였다. 하부연직토압은 작용‧반작용의 법칙을 따른다고 가정하여 상부연직토압과 같게 하였다. 점토의 상부연직토압의 경우 N값이 4이기 때문에 전체 토피의 토압인 ɤ·H으로 적용하였고, 풍화토의 경우는 Terzaghi의 이완 토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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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그먼트 이음부의 외부 작용 하중에 대한 안정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쉴드 TBM 터널의 경우 그 라이닝이 콘크리트 세그먼트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각각 연결하여 터널 라이닝을 완성하게 되므로 반드시 이음부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세그먼트 이음부는 세그먼트 본체와 마찬가지로 쉴드 TBM 터널 구조물을 이루고 있는 요소이므로 역학적인 관점에서 외부 작용 하중에 대해 안정성을 띠어야 한다. 이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세그먼트 이음부는 세그먼트 본체와는 다르게 취급되어야 할 것이며, 현재 국내의 쉴드 TBM 터널설계에 있어서 세그먼트 이음부는 하나의 강성계수로써 나타내어진다.
쉴드 TBM 공법의 사용률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 도심지 터널 굴착 및 초장대 터널 굴착이 증가 하면서, 이러한 현장에 적합한 터널 굴착공법으로 쉴드 TBM 공법을 선정하는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또한 쉴드 TBM 관련 연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Moon et al.
쉴드 TBM 공법으로 건설된 터널의 라이닝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2013). 쉴드 TBM 터널의 경우 그 라이닝이 콘크리트 세그먼트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각각 연결하여 터널 라이닝을 완성하게 되므로 반드시 이음부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세그먼트 이음부는 세그먼트 본체와 마찬가지로 쉴드 TBM 터널 구조물을 이루고 있는 요소이므로 역학적인 관점에서 외부 작용 하중에 대해 안정성을 띠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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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roeneweg, T.W. (2007), "Shield driven tunnels in ultra high strength concrete", Mater thesi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2. Janssen, P. (1983), "Tragverhalten von tunnelausbauten mit gelenktubbings", Ph.D. Thesis, Technischen Universitat Carolo-Wilhelmina. 

  3. JSCE (2010), "Segment design(Revision)-To limit state design method from the allowable stress design method", Maruzen. 

  4. Kim, S.H., Kim, W.K., Lee, H.Y. (2013), "Effect of segment thickness during shield TBM tunnelling in case study", J.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311-320. 

  5. Lee, G.P., Bae, G.J., Moon, D.Y., Kang, T.S., Chang, S.H. (2013), "Evaluation of steel fiber reinforcement effect in segment lining by full scale bending test", J.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215-223. 

  6. Moon, D.Y., Kang, T.S., Chang, S.H., Lee G.P., Bae, G.J. (2013), "Flex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SFRC with design strength of 60 MPa", J.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175-186. 

  7. Muir Wood, A.M. (1975), "The circular tunnel in elastic ground", Geotechnique, Vol. 25, No. 1, pp. 115-127. 

  8. RTRI, (2000), "Civil structural design standards? commentary", Sciencebook. 

  9. Teachavorasinskun, S., Chub-uppakarn T. (2010), "Influence of segmental joints on tunnel lin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5, No. 4, pp. 490-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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