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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3, 2013년, pp.311 - 320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원경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혜윤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the effect of Segment thickness during Shield TBM tunnelling in case study. In order to perform this study, the ground condition developed in the investigation site are reviewed and analysed. It is also carried out the construction problems occurred in the site during Shield TB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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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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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TBM 터널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쉴드TBM 터널공법은 특징적으로 다른 터널 공법에 비하여 굴진속도가 빠르고 비교적 안전하게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원형단면으로 불필요한 공간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에 터널공사에 적용되고 있다(장경국,2008). 쉴드TBM 기술에 있어서 세그먼트 설치는 매우 중요한 공종이다. | |
세그먼트 설치 후 잭킹에의한 쉴드TBM 추진시 무엇이 확보되어야 하는가? | 쉴드TBM 기술에 있어서 세그먼트 설치는 매우 중요한 공종이다. 따라서 세그먼트 설치 후 잭킹에의한 쉴드TBM 추진시 세그먼트의 안정성은 확보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쉴드TBM 시공 중 세그먼트파손의 원인은 크게 굴착구간의 지질특성, 세그먼트두께, 추진을 위한 잭킹력의 편심 작용, 세그먼트 설치 기능공의 조작미숙, 테이퍼를 이용한 세그먼트 조립 시 키(Key) 세그먼트의 위치, 암반상태에 따른 추진압의 초과 등을 들 수 있다(문상조, 장석부, 2000). | |
세그먼트 설치 후 잭킹에의한 쉴드TBM 시공 중 세그먼트 파손의 원인은 무엇인가? | 따라서 세그먼트 설치 후 잭킹에의한 쉴드TBM 추진시 세그먼트의 안정성은 확보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쉴드TBM 시공 중 세그먼트파손의 원인은 크게 굴착구간의 지질특성, 세그먼트두께, 추진을 위한 잭킹력의 편심 작용, 세그먼트 설치 기능공의 조작미숙, 테이퍼를 이용한 세그먼트 조립 시 키(Key) 세그먼트의 위치, 암반상태에 따른 추진압의 초과 등을 들 수 있다(문상조, 장석부, 2000). 그러나세그먼트 안정성 확보를 위한 쉴드TBM 운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태이다. |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 (2009), "Standard specifications for concrete."
Moon, S.J., Jang, S.B. (2000), "Water proof of shield segment tunn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 No. 1, pp. 13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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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eniawski, Z.T. (1984), "Rock mechanics design in mining and tunnelling" pp. 97-133.
Vittorio Guglielmetti, Piergiorgio Grasso, Ashraf Mahtab, Shulin Xu. (2007), "Mechanized tunnelling in urban areas : Design methodology and construction control" pp. 197.
Unal, E. (1983), "Design guidelines and roof control standards for coal mine roofs" pp.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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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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