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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2 no.2, 2014년, pp.89 - 97
나유경 (Dept. of Geography, Kyung Hee University) , 최진무 (Dept. of Geography, Kyung Hee University)
This study investigated how much the spread of traffic control information affect the traffic conges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behavior of the individual drivers that impacts on the entire transport system. For this purpose, agent-based transportation model was constructed. GIS data were direc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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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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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ck'을 '분'단위로 환산하는 이유는? | GIS데이터의 입력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여 모델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여 타 지역에도 재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출력이용이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모델 내 시간개념인‘tick’을 ‘분’단위로 환산하여 출력하도록 설정하였다. tick이란 모의 시 에이전트에게 규칙이 적용되는 1회 순환 사이클인데, 본 연구 모델의 에이전트가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한 결과 대략 7 tick과 1분의 시간개념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통제도로에 대한 정보전달을 통해 피해를 감축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특히 도로를 통제하는 상황에서 공간정보의 역할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최근 도로 유지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도로의 보수 및 확장이나 교통시설물 등의 공사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10], 여름철에는 국지적인 폭우로 인한 침수지역 통제도 빈번히 나타난다. 도로가 통제되면 교통처리 용량이 저하되므로 교통 혼잡이 야기될 수 있으며, 감속 및 우회하는 차량들로 인해 피해 지역이 확산될 수 있다[14,15,10]. 따라서 통제도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피해를 감축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
운전자의 행태(출발 시간, 이동 경로 등)는 어디에 영향을 주는가? | 운전자의 행태, 즉 출발 시간과 이동 경로 등의 선택은 개인의 이동속도를 변경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교통 시스템에 영향을 준다. 교통상황에 대한 공간정보를 이용하여 이동 경로를 재설정한 많은 운전자가 특정 경로에 집중하여 새로운 정체구간이 발생하기도 하고 효과적으로 분산되어 탁월한 교통 흐름을 보일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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