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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상품 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PB 쌀을 중심으로
Mediation of Production Trust on Brand Image Influence on Repurchase Intention for PB Rice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2 no.8, 2014년, pp.83 - 90  

김덕현 (Management Division in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하지영 (Department of Agricultural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이승현 (G&B) ,  안욱현 (Farm Management Divisi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creasing sales of PB rice products can hinder the growth of domestic brands of rice, notwithstanding that the government is promoting domestic brands of rice. This analysis evaluated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of PB image, product credibility, and purchase inten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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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재적 제품속성에 의해 상품 신뢰가 형성되어 구매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상품의 브랜드 이 . PB 미지와 구매의도 간의 외재적인 속성의 상품 신뢰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상품 신뢰란 상품에 대한 믿음 확신을 . PB , 바탕으로 하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말한다 측정항목은 .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신규 브랜드로서 소비시장에 등장하여 단기간에 판매비율이 오른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살펴보 PB 고자 한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관련 연구 . 들은 대부분이 구매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판매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상품을 PB 한 번도 구매해 보지 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품에 대한 PB 외재적 속성만으로 구매의도가 형성될 수 있는 지 상품에 대 PB 한 신뢰가 형성되어야만 구매의도가 형성될 수 있는지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영향관계를 검정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에서 쌀 구 . PB 매자는 구매를 해 본 경험으로 인해 호불호 의 (likes and dislikes) 감정이 이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간주하고 조사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연구의 차별점은 국내 상품관련 기존 연구들이 유통업체 .
  • 매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관련 연구들의 고찰결 , 과 브랜드 품질 외재적 품질 내재적 품질 가격 행사 제조업체 , ( , ), , , , 상품 신뢰 등 다양한 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Hwang & Ku, 2008; Lee, 2010; Kim & Koh, 2010; Park & Lee, 2012).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신규 브랜드로서 소비시장에 등장하여 단기간에 판매비율이 오른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살펴보 PB 고자 한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관련 연구 . 들은 대부분이 구매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판매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상품을 PB 한 번도 구매해 보지 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품에 대한 PB 외재적 속성만으로 구매의도가 형성될 수 있는 지 상품에 대 PB 한 신뢰가 형성되어야만 구매의도가 형성될 수 있는지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영향관계를 검정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에서 쌀 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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