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정보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Loyalty: Focus 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by Trust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4 no.1, 2014년, pp.21 - 35  

박원희 (오산대학교 멀티미디어정보학과) ,  하병국 (광운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여 다양한 커뮤니티활동 및 정보 공유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 마케팅 관점에서 SNS는 기업과 소비자의 새로운 의사소통의 창이며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이다. 그리하여 많은 기업들이 SNS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H. A. Simon은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수집의 어려움을 시간과 비용의 한계 때문에 모든 정보를 수집할 수 없으므로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내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하였다. 이때, 정보제공 자 또는 정보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고객은 빠르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자신의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에서 고객의 신뢰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매개모형에서 신뢰라는 조건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실증함으로써, 이론적으로는 좀 더 엄격한 매개된 조절효과에 대한 실증방법론을 도입하는 것이며, 실무적으로는 SNS 정보 품질이 성과변수, 즉 고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효과에 신뢰의 역할을 재조명하는 것이다. 이로써 이 결과를 이용하는 기업이 SNS를 이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필요한 전략적 도구가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ople have a social network service (SNS) by utilizing a variety of community activities, information sharing, and the creation of social networking. In terms of marketing academics view social networks between businesses and consumers in the new communication strategy, a new way to make them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는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다. 구체적으로 개인 프로파일(profile) 구축과 콘텐츠 생성, 다른 사용자와 관계를 형성하여 인적 네트워크 구축,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다른 사용자와 의 의사소통 및 정보 공유를 지원해주는 웹 서비스를 말한다(Boyd and Ellison, 2008).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으로 전이 시키고 언제 어디서든지 필요한 정보를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되며 확장시키고 있다(Lampe, Elliso, and Steinfield, 2006). 
고객 충성도는 기업에 어떤 이점을 가져다 주는가? 고객 충성도는 비용절감과 수익성 증진, 다른 고객에 게 적극적인 추천과 같은 구전 효과, 가격 프리미엄 효과 등의 많은 이점을 기업에 제공한다(Reichheld, 1996). 기 존 연구는 신규고객 창출보다 기존 고객 관리가 더 효율 적이며 고객 충성도가 시장 점유율보다 기업 이익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Barsky, 199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