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가치가 관계품질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치과병·의원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Impact of Customer Value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2 no.2, 2014년, pp.81 - 93  

이수욱 (Kwangwoon University Kwangwoon Academy) ,  차은광 (Duke University Graduated)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Recent rapid environmental changes in the hospital industry are accelerating the spread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Customers' desires have become diversified and advanced; in the past, customers tended to preferred popularized and standardized care, whereas they now prefer ind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가치를 관계품질 즉 고객신뢰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고, 더 나아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가치의 구성요인들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요인들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고객가치 구성요인들의 영향비중과 관계품질 (고객신뢰,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 이상과 같이 관계품질을 구성하는 차원에 대해서는 연구에 따라 학자들 간 명확하게 일치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신뢰와 몰입이 관계품질의 중요한 차원으로 고려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서비스마케팅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치과병의원의 고객가치에 따른 신뢰와 몰입을 관계품질을 구성하는 주요차원으로 규정하고 연구하고자한다.
  • 특히 의료서비스에 품질을 중심으로 의료서비스 고객가치나 품질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지만 치과병원을 중심으로 고객가치를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때문에 의료서비스 산업 특히 치과병의원의 전략적 관계마케팅 접근으로써 지각된 고객가치가 관계품질 및 충성도와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치과병의원을 이용하는 고객이 지각하는 고객가치의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은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이들 특성을 설명하는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Figure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이 연구모형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치과병의원을 이용하는 고객이 지각하는 고객가치가관계품질(신뢰,몰입)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가치를 관계품질 즉 고객신뢰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고, 더 나아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가치의 구성요인들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요인들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고객가치 구성요인들의 영향비중과 관계품질 (고객신뢰,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 편리가치는 서비스, 정보, 상품, 절차나 방법, 시설을 편리하게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치이고,  신속가치는 절차나 반응,  결과에 대한 알림을 신속히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치이며, 응대가치는 예의바르고 친절하게 응대를 함으로써 제공하는 가치이고 신뢰가치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거래, 품질보증, 고객의 최적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Kenney, 1999; Joung, 2009)로 정의하고 측정하고자 한다. 즉, 고객가치 구성요인들이 치과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고객가치(편리가치, 신속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고객가치(편리가치, 신속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고객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가치(편리가치, 신속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관계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관계품질의 고객신뢰는 관계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고객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관계몰입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le(1994)가 정의한 고객가치란? Monroe(1990)는 가치에 대한 구매자의 지각은 “구매자가제품으로부터 지각하게 되는 품질 또는 혜택과 그들이 제품을 획득함으로써 치러야하는 희생 또는 지불해야하는 가격 사이의 교환관계라”고 주장한다. Gale(1994)은 고객가치란 “제품에 대해 상대적 가격으로 결정되는 시장 지각 품질”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병원에서 고객만족경영의 확산을 가속화하는 요인은? 병원산업의 급격한 환경변화와 함께 고객의 기대수준 상승은 고객만족경영의 확산을 가속화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소득의 증대에 따라 과거 대중화, 규격화를 선호하던 경향으로부터 개성화, 차별화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어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고급화되었다.
Morgan & Hunt(1994)이 신뢰는 관계에 대한 몰입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라고 주장한 근거는? (1987)은양 당사자가서로 신뢰하는 경우에 그 당사자들은 권력 갈등,,낮은 수익성 등과 같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는 관계적 교환의 최고 단계인 몰입을 유도한다고 주장하였다. Morgan & Hunt(1994)는 신뢰와 몰입에 대한 연구에서 몰입의 전 단계로서 신뢰를 고려하고 있다. 그들은 신뢰에 의해 형성되는 관계는 아주 가치 있는 관계로 평가되기 때문에 신뢰는 관계적 교환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며, 몰입은 쉽게 형성되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 당사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에게 몰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뢰는 관계에 대한 몰입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