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2, 2014년, pp.89 - 100
이병호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유진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 association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loyalty. Medical service quality was composed of physical quality, personal quality, technical quality, procedural quality. We thought these factors affect to the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료서비스란? | 의료서비스는 의료관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고도의 전문적이고 과학화된 서비스로 의료진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이 높기 때문에 종사자들의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행동이 다른 어떤 서비스 업종보다도 중요하다[1]. 한편, Parasuraman et al. | |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을 지칭하여 고객충성도라 하는데 이러한 고객충성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이 특정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태도를 고객충성도라 하는데[13], Oliver[14]는 충성고객은 잠재적으로 상표전환을 야기할 수 있는 상황이나 마케팅 시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브랜드를 재구매한다고 하였다. 고객충성도는 기업에 지속적인 수익창출에 기여하며, 마케팅 비용의 절감, 고객당 수익증가, 운영비용의 절감, 고객추천 증가, 가격 프리미엄의 절감, 경쟁사의 가격할인등 촉진전략을 시행하더라도 전환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경쟁우위 등 고객충성도를 통해 얻는 이익은 매우 다양하다[15]. | |
Parasuraman et al.은 서비스품질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한편, Parasuraman et al.[2]은 서비스품질이란 서비스의 우수한 성과와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라고 정의하였고, Babakus 와 Mangold[3]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환자욕구의 충족이라 정의하고 의료기관의 물리적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한다고 하였다. 국내 연구에서도 Moon et al. |
M.H. Kim, C.S. Park, J.B. Seo(2008), A Study on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Factors in Relation to Medical Services on the Valuer of the Services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2(1);1-27.
A. Parasuraman, V.A. Zeithaml, L.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Fall);41-50.
E. Babakus, W.G. Mangold(1992), Adapting the SERVQUAL scale to hospital servi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Health Service Research, Vol.26(6);767-786.
K.T. Moon, S.H. Yu, W.H. Cho, D.K. Kim, Y.W. Lee(2000), Dimensions of Consumer Ratings of a Hospital Outpatient Service Quality,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3(4);495-504.
R.N. Bolton, J.H. Drew(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4);375-384.
S.K. Gooding(1995), Quality, Sacrifice, and Value in Hospital Choic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5(4);24-31.
W.H. Ettinger(1998), Consumer-perceived value: the key to a successful business strategy in the healthcare marketplace,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46(1);111-113
R. L. Oliver(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3);25-48.
K.H. Ko, H.J. Kim(2006), A Study on Publ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Administr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Vol.388(1);1-147.
P. Kotler, K. Keller(2006), Marketing management, 12th ed, Pearson Education, p.125.
S.D. Cho(2000), The Measurement of Quality of Health Service at General Hospitals and Main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pp.109-118.
P. Kotler, G. Armstrong(1989), Principles of Marketing, 12th ed, Pearson Education, p.158.
R. L. Oliver(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special);33-44.
Y.J. Yi, S.A. La(2002), The Relationship of Customer Satisfaction Adjusted Expecta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Custom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13(3);51-78.
W.J. Chang(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Medical Service and Switching Barrier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Service Loyalty,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pp.107-114.
K.S. Choi(2000), Structural Modeling of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p.68-73.
Y.K. Kim, K.T. Jung, Y.S. Ann, S.E. Lee, Y.H. Jang, B.R. Han(2003), The Influence of Dental Service Qualities on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Royalty in Dental Clinics and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8(3);49-71.
H.S. Hong(2005), The effects of the quality of the dental care services by dental hygienist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reuse, and invitation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pp.38-40.
Y.I. Kim(2011), A Study on the Impact of Hospit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pp.67-70.
Y.K. Chu(2011), Effect of Communication Types and Non Verbal Communication Exercised by Restaurant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Brand Asset,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pp.141-148.
G.M. Zifko-Baliga, R.F. Krampf(1997), Managing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Marketing Health Services, Vol.17(1);28-35.
M.J. Rho, W.S. Suh, J. Kwon(2013), Medical Service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Satisfaction: The Difference between Inpatient and Outpatient of A Medium-sized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2);331-3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