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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내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분석
The Association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Loyalty of Dental Pati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2, 2014년, pp.89 - 100  

이병호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유진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 association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loyalty. Medical service quality was composed of physical quality, personal quality, technical quality, procedural quality. We thought these factors affect to th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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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치열한 의료 환경 속에서 의료기관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병원 내원 환자들의 고객만족, 서비스 가치와 같은 심리변수와 고객충성도와 같은 행동 변수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방안의 하나로 환자의 의료기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의료서비스 품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어떠한 유형의 의료서비스 품질에 더 많은 관리적 노력을 집중해야 보다 나은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 대상의 의료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1][4][11][15][16][17]는 종합병원,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치과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18][19]는 저조한 실정이다.
  • 치과의료기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치과내원환자가 느끼는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한 본 연구가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의 필요성을 각인시켜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치과의료기관의 경영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부산, 울산지역 치과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전국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며,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만족도, 서비스가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치과의료기관만의 특성이나 내원환자들의 개인적 특성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요인과 고객만족도,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에만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만족도, 서비스가치 및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포함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추가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따라 의료기관 대상의 의료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1][4][11][15][16][17]는 종합병원,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치과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18][19]는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내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기술적 품질, 인적 품질, 절차적 품질, 물리적 품질로 세분화하여 고객 만족, 서비스 가치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치과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으로 의료서비스품질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치열한 의료 환경에서 비교적 소규모인 치과의료기관은 생존을 위해서 환자들의 의료기관 선택 기준과 방문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고 환자 중심적 사고와 고객 감동을 통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노력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의료 기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의료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와의 제 변수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으며, 이는 치과의료기관이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으로 의료서비스 품질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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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란? 의료서비스는 의료관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고도의 전문적이고 과학화된 서비스로 의료진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이 높기 때문에 종사자들의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행동이 다른 어떤 서비스 업종보다도 중요하다[1]. 한편, Parasuraman et al.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을 지칭하여 고객충성도라 하는데 이러한 고객충성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이 특정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태도를 고객충성도라 하는데[13], Oliver[14]는 충성고객은 잠재적으로 상표전환을 야기할 수 있는 상황이나 마케팅 시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브랜드를 재구매한다고 하였다. 고객충성도는 기업에 지속적인 수익창출에 기여하며, 마케팅 비용의 절감, 고객당 수익증가, 운영비용의 절감, 고객추천 증가, 가격 프리미엄의 절감, 경쟁사의 가격할인등 촉진전략을 시행하더라도 전환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경쟁우위 등 고객충성도를 통해 얻는 이익은 매우 다양하다[15].
Parasuraman et al.은 서비스품질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한편, Parasuraman et al.[2]은 서비스품질이란 서비스의 우수한 성과와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라고 정의하였고, Babakus 와 Mangold[3]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환자욕구의 충족이라 정의하고 의료기관의 물리적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한다고 하였다. 국내 연구에서도 Mo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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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H. Kim, C.S. Park, J.B. Seo(2008), A Study on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Factors in Relation to Medical Services on the Valuer of the Services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2(1);1-27. 

  2. A. Parasuraman, V.A. Zeithaml, L.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Fall);41-50. 

  3. E. Babakus, W.G. Mangold(1992), Adapting the SERVQUAL scale to hospital servi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Health Service Research, Vol.26(6);767-786. 

  4. K.T. Moon, S.H. Yu, W.H. Cho, D.K. Kim, Y.W. Lee(2000), Dimensions of Consumer Ratings of a Hospital Outpatient Service Quality,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3(4);495-504. 

  5. R.N. Bolton, J.H. Drew(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4);375-384. 

  6. S.K. Gooding(1995), Quality, Sacrifice, and Value in Hospital Choic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5(4);24-31. 

  7. W.H. Ettinger(1998), Consumer-perceived value: the key to a successful business strategy in the healthcare marketplace,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46(1);111-113 

  8. K.J. Ji, C.M. Park(2013), A Study of the Effects upo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Perceived Value by Cerebrovascular Disease Patients through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2);53-67. 

  9. R. L. Oliver(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3);25-48. 

  10. K.H. Ko, H.J. Kim(2006), A Study on Publ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Administr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Vol.388(1);1-147. 

  11. P. Kotler, K. Keller(2006), Marketing management, 12th ed, Pearson Education, p.125. 

  12. S.D. Cho(2000), The Measurement of Quality of Health Service at General Hospitals and Main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pp.109-118. 

  13. P. Kotler, G. Armstrong(1989), Principles of Marketing, 12th ed, Pearson Education, p.158. 

  14. R. L. Oliver(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special);33-44. 

  15. Y.J. Yi, S.A. La(2002), The Relationship of Customer Satisfaction Adjusted Expecta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Custom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13(3);51-78. 

  16. W.J. Chang(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Medical Service and Switching Barrier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Service Loyalty,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pp.107-114. 

  17. K.S. Choi(2000), Structural Modeling of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p.68-73. 

  18. Y.K. Kim, K.T. Jung, Y.S. Ann, S.E. Lee, Y.H. Jang, B.R. Han(2003), The Influence of Dental Service Qualities on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Royalty in Dental Clinics and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8(3);49-71. 

  19. H.S. Hong(2005), The effects of the quality of the dental care services by dental hygienist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reuse, and invitation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pp.38-40. 

  20. Y.I. Kim(2011), A Study on the Impact of Hospit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pp.67-70. 

  21. Y.K. Chu(2011), Effect of Communication Types and Non Verbal Communication Exercised by Restaurant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Brand Asset,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pp.141-148. 

  22. G.M. Zifko-Baliga, R.F. Krampf(1997), Managing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Marketing Health Services, Vol.17(1);28-35. 

  23. M.J. Rho, W.S. Suh, J. Kwon(2013), Medical Service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Satisfaction: The Difference between Inpatient and Outpatient of A Medium-sized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2);33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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