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 의료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품질이 환자의 내적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scape and Human Service Quality on Patients' Internal Responses and Their Behavioral Intention in Dental Care Organization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4, 2017년, pp.1 - 15  

천미옥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  김지원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  배성윤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effect of servicescape and human service quality on patients' internal response and their behavioral intention in dental care organizations. Self-administered survey questionnaires with structured instruments were developed, and a total of 226 responses were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치과 의료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 서비스 품질에 대한 환자의 인식정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이 환자의 내적반응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 의료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품질에 대한 환자의 인식이 내적반응과 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Bitner[1]의 연구와 의료서비스분야의 주요 선행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본 연구의 경로분석모형을 위한 기초모형을 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H1-1 : 공조환경은 인지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2 : 공조환경은 감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3 : 공조환경은 생리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4 : 공간/기능은 인지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5 : 공간/기능은 감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6 : 공간/기능은 생리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7 : 신호·상징은 인지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8 : 신호·상징은 감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1-9 : 신호·상징은 생리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2-1 : 능력은 인지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2-2 : 능력은 감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2-3 : 능력은 생리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2-4 : 신뢰성은 인지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2-5 : 신뢰성은 감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2-6 : 신뢰성은 생리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3-1 : 공조환경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3-2 : 공간/기능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3-3 : 신호·상징은 행동의도에 정(+)의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5-1 : 인지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5-2 : 감정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H5-3 : 생리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 : 서비스스케이프는 내적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 인적 서비스 품질은 내적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 서비스스케이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 인적 서비스 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5 : 내적반응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스케이프는 어떠한 단어인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는 풍경, 경치, 전망을 의미하는 랜드스케이프(Landscape), 바다의 경치를 의미하는 시스케이프(seascape)와 같이 서비스(service) 뒤에 접미사 스케이프(scape)를 합성한 단어이다. 이러한 서비스스케이프는 단순히 서비스 회사의 내·외부 디자인, 시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온도, 소음, 향기 및 회사소개서, 명함 등의 부가적인 요소까지 포함한 물리적 환경을 의미한다[5,7].
물리적 환경인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 품질 개선이 이루어 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공급자의 증가에 따른 경쟁심화와 질 높은 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요구 및 권리의식의 향상으로 인해 치과 의료기관은 대형화, 네트워크화, 고급화, 전문화로 대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료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신뢰를 얻기 위해 물리적 환경은 물론 인적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의료기관을 처음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에는 인공시설이나 공간으로부터 받는 느낌을 통해 앞으로 받게 될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기대형성과 더불어 전반적인 기대서비스 제공이라는 동기부여로 재방문의 행동태도로 유인하게 된다.
의료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2]은 의료기관 이용자들은 병원시설이나 진료 환경과 같은 서비스스케이프라는 유형적 단서에 의존하여 신뢰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즉, 의료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앞으로 받게 될 핵심 의료서비스의 품질수준에 대한 기대감과 단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그 자체로 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한다는 것이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itner MJ.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 Marketing 1992;56(2):57-71. 

  2. Kim HR, Seo BK, Jonathan SH. The impacts of servicescape on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s: The case of health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2010;11(5):99-126. 

  3. Hyeon SH, Kwon YH, Yu SH. The influence of servicescape of medical institutions on medical tourists? perceived value and loyalty. Journal of Tourism Studies 2015;27(4):137-15. 

  4. Lee D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scapes and nurse-staff related service qualities of medical institution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of medical service customers [Dissertation]. Seoul: Kyunghee University;2010. 

  5. Kim JY, Lee YN, Kim TH. The influence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human services on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theme restaurant custo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007;21(2): 91-107. 

  6. Kim SH, Kim JY, Seo BK, Huh YJ. The impacts of servicescape and human services on customer responses -The case of healthcare servic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011;22(2):323-349. 

  7. Nam WJ.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family restaurant on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family restaurant in Busan are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2007;26:148-163. 

  8. Baker J, Grewal D, Levy M. An experimental approach to making retail store environmental decisions. Journal of Retailing 1992;68(4):445-460. 

  9. Barker J.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In Czepiel J, Congram C, Shanahan J(Eds.). The services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7; 79-84. 

  10. Yang SY, Kim KB. Effect of cabin servicescape on cabin crew's emotional response and job satisfaction and passenger orientation in the airlines industr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2015;66:21-40. 

  11. Wakefield KL, Blodgett JG.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996;10(6):45-61. 

  12. Wakefield KL, Blodgett JG. Customer response to intangible and tangible service factors. Psychology & Marketing 1999;16(1):51-68. 

  13. Jung HS, Yoon HH.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family restaurant upon customers? emotion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s of gender and ag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010;16(4): 190-205. 

  14.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re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1988;64(1):12-40. 

  15. Zeithaml VA, Berry LL, Parasura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1996;60(2):31-46. 

  16. Kim BD, Han KI.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by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0;8(4):137-150. 

  17. Kang HS.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among healthcar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hospital loyalty and the mediation role of service value and hospital reputation [Dissertation]. Gyeongju: Uiduk University;2014. 

  18. Suh WS.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conditions of service industry, customers? responses, and behavior intention [Dissertation]. Seoul: Kyunghee University;2010. 

  19. Kim MS. A study on the effect of physical service environment on customer?s emotion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case of wedding banquet in the super deluxe hotels [Dissertation]. Seoul: Sejong University;2014. 

  20. Cho SH. The effect of a family restaurant's physical environment on the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nd loyal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010;34(1):363-385. 

  21. Jang RG. The effect of behavioral intention and customer emotion on servicescapes, clerk service by low and mid-priced buffet restaurant: Focused on Busan area [Dissertation]. Yangsan: Youngsan University;2013. 

  22. Oh JS.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patient satisfaction, patient trust, and revisit intention in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2012;13(1):133-155. 

  23. Ahn SS, Lee D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scapes and nurse-staff related service qualities of medical institution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2009;3(2):1-11. 

  24. Bae SW, Jin KN, Jin BY, Lee EJ. The effect of hospital lobby?s service environment and customers' internal response on hospital image. Health and Social Sci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