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3, 2014년, pp.567 - 578
김태규 (대한체육회 태릉선수촌) , 김세형 (충북대학교 체육교육과)
PEAS (performance enhancement attitude scale) has been used to measure attitude and disposition toward doping in elite athlete. It is constructed of 17-item, 6-point sca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validity of the PEAS for Korean elite player through Rasch model. The scale was admin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핑이란? | 18세기경 남아프리카의 부족 의식에서 사용된 음료인 ‘Dop’에서 유래 된 도핑 (doping)은 운동선수들이 경기력 증가를 위해 금지된 약물 복용하거나 금지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2013 도핑방지교육 표준교재에 따르면, 현재 도핑의 범위는 금지약물의 복용과 흡입, 주사, 피부 접착뿐만 아니라 산소 운반 능력 향상, 화학적·물리적 조작, 유전자 도핑과 함께 이러한 금지 약물 및 금지 방법 사용을 은폐하기 위한 부정 거래까지 포함되어 있다 (Verroken, 2000; Kim 과 Kim, 2014; Korea Anti Doping Agency, 2013). | |
도핑의 범위는? | 18세기경 남아프리카의 부족 의식에서 사용된 음료인 ‘Dop’에서 유래 된 도핑 (doping)은 운동선수들이 경기력 증가를 위해 금지된 약물 복용하거나 금지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2013 도핑방지교육 표준교재에 따르면, 현재 도핑의 범위는 금지약물의 복용과 흡입, 주사, 피부 접착뿐만 아니라 산소 운반 능력 향상, 화학적·물리적 조작, 유전자 도핑과 함께 이러한 금지 약물 및 금지 방법 사용을 은폐하기 위한 부정 거래까지 포함되어 있다 (Verroken, 2000; Kim 과 Kim, 2014; Korea Anti Doping Agency, 2013). | |
PEAS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PEAS (performance enhancement attitude scale)는 Petroczi (2006)이 제시한 선수들의 도핑 (doping)에 대한 사고방식과 성향을 측정하는 척도다. 이 척도는 17문항에 대해 모두 한 방향으로 진행하는 6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어져 있고, 응답한 점수의 총합이 최소 17점에서 최대 102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선수가 도핑에 대해 관대한 사고방식 및 성향을 나타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Petroczi, 2007). 미국과 헝가리의 대학 운동선수들과 엘리트 운동선수, 코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PEAS의 자료를 분석한 선행연구에서는 PEAS가 내적일치도 (internal consistency)가 높고 도핑에 대한 사고방식과 성향을 측정하기 적합한 모형이라고 언급하였다 (Petroczi, 2009). |
Beck, A. T., Steer, R. A. and Garbin. M. G. (1988).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Twenty-five years of evalu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8, 77-100.
Chi, E. L. (2001). Comparing holistic and analytic scoring for performance assessment with many facet Rasch model. Journal of Applied Measurement, 2, 279-388.
Chi, E. L. (2003). Constructing the scale of information mind using IRT and evaluating the level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19, 111-130.
Cho, J. H. and Song, K. J. (2003). Rasch calibration and evaluation of perceived barriers to exercise and walking among college women. The Korean Journal of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5, 29-31.
Chung, H. (2005). The Rasch model: An alternative method for analyzing ordinal data. Korea Coaching Development Center, 3, 133-141.
Chung, H. and Noh, E. Y. (2006). Calibration of the extraversion scale using the Rasch rating scale model. Korea Sport Research, 16, 949-956.
Hong, S. H. (200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npublished, Seoul.
Hong, S. H. and Cho, Y. R. (2006). Construction of a short version of the dysfunctional beliefs test: An application of Rasch rating scale model.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5, 866-880.
Kim, E. K. and Kim, T. G. (2014). Attitudes and dispositions toward doping in Korea National Player. The Korean Society of Sport Science, 23, 215-224.
Kim, J. H., Kim, M. G., Kim, E. J. and Shin, E. J. (2008). Developing a problematic online game use scale: Identifying underlying factors and testing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19, 385-415.
Kim, S. H., Kang, S. J. and Yang, E, S.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obesity risk measurement scale through Rasch model. The Korean Journal of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13, 9-22.
Kim, T. G. and Kim, E. K. (2013). Attitudes and dispositions toward doping in adolescent elite athletes. The Korean Journal of Sport Medicine, 31, 99-106.
Korea Anti Doping Agency (2013). 2013 Education of anti doping. http://www.kada-ad.or.kr.
Lee, H. J. (2013). Doping prohibition, why is it reasonable? Critique of doping prohibition and reflection of doping permission. Korean Society for Sport Anthropology, 8, 57-81.
Lee, S. M. (2000). Basic of factor analysis, Science of Education. Seoul.
Linacre, J. M. and Wright, B. D. (1994). A user's guide to facets: Rasch measurement computer program, MESA, Chicago.
McNamara, T. F. (1996). Measuring second language performance, Longman, London.
Park, C. H. (2010). Item response theory using WinBUGWS program, Korea Education Evaluation Workshop, Seoul.
Petroczi, A. (2006). Measuring attitude toward doping: Further evidence for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erformance Enhancement Attitude Scale, 14th Congress of the European Association for Sport Management, Nicosia.
Petroczi, A. (2007). Attitudes and doping: A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thletes' attitudes, sport orientation and doping behaviour. Substance Abuse Treatment Prevention and Policy, 2, 34.
Petroczi, A. (2009). Measuring explicit attitude toward doping: Review of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erformance Enhancement Attitude Scale.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0, 390-396.
Reckase, M. D. (1979). Unifactor latent trait models applied to multifactor tests: Results and implic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Statistics, 4, 207-230.
Seol, H. (2007). A psychometric investigation of the Marlowe-Crowne social desirability scale using Rasch measurement.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 Development, 40, 155-168.
Verroken, M. (2000) Drug use and abuse in sport. Best Practice and Research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14, 1-2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