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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한 수학영재 수업 분석
Analysis on Gifted Class in Mathematics using Flanders Category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512 - 523  

이윤경 (동국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  이중권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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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대학부설영재원 수학영재 수업에서 교수-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연구문제는 수학영재 수업의 1)Flanders 코드 항목별 결과는 어떠한가? 2)언어형태는 어떠한가? 3)Flanders 지수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중등 수학반 수업이며, 수업과정을 비디오 녹화한 동영상을 AF분석 프로그램 3.54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1)Flanders 코드 항목별 분석결과, 교사의 비지시적 발언보다 지시적 발언이, 학생의 반응적인 발언보다 자진적인 발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분류 항목별 빈도수는 강의, 학생의 자진적인 말, 활동 등이 전체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2)수업 흐름은 대체적으로 바람직한 수업 흐름 모델을 따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 발언에 대한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이 요구된다. 3)지수 분석 결과, 수정 비지시, 교사 질문비, 학생 발언비, 학생 질문 및 넓은 답변비는 분석기준보다 높게 나타났고, 비지시는 분석 기준보다 낮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improving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 by analysing gifted class in mathematics with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 In gifted class in mathematics, How is the result of analysis regarding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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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수학영재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수학영재 수업에 적절한 언어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은 대학부설 수학영재 수업 3개를 선정하여 녹화였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도구는 F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틀을 바탕으로 한 수업분석 프로그램 EASY 수업분석 Ver.
  •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이 생각을 자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중심을 두고 수업이 전개되어 학생의 발언 및 질문 비율이 높고, 학생의 대답도출을 위한 교사의 유도 질문이 올바르며, 학생들의 발언 후 그 내용을 교사가 도와주어 교사-학생 사이에 수업 내용을 질의응답식의 상호작용이 잘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학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임을 감안할 때, 영재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성으로서 학교에서 발현하지 못하는 자신의 수학적 능력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 에서 나타난 결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대학부설 영재원을 대상으로 수학영재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수학영재 수업에 적절한 언어상호작용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넷째, MacGraw(1965)의 학생 과업 집중 분석법을 들 수 있다. 이 분석법은 수업 중학생이 배움에 얼마나 열중했는지, 교사의 학습활동 수준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한다. 이처럼 수업 분석은 교사의 수업 기술 향상 및 수업 자체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성, 과학성,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5]
  • 이상과 같이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해 수학영재 수업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수와 학생 간의 언어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보다 효율적이고 수준 높은 수학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1준칙 : 교사나 학생의 언어가 둘 이상의 분류 항목 중 어느 것으로 하면 좋을지가 확실치 않고 망설여질 때는 제5항목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항목을 선택하라. 제2준칙 : 만일 기본적인 교사행동의 어조가 계속적으로 지시적이거나 계속적으로 비지시적이면, 교사의 명백한 전환을 확인함이 없이는 반대 분류로 옮기는 것을 삼가라. 제3준칙 : 관찰자는 그 자신의 편견이나 교사의 의향에 좌우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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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2000)이 제정되고 시행령과 국가적 진흥종합계획에 따라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등의 기본체제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최근에는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영재교육대상의 비율도 전체학생의 약 2%인 10만 여명에 달할 정도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영재교육이 확대되면서 영재교육의 내실화 및 질적 제고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19].
영재교육이 확대되면서 어떤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는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2000)이 제정되고 시행령과 국가적 진흥종합계획에 따라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등의 기본체제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최근에는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영재교육대상의 비율도 전체학생의 약 2%인 10만 여명에 달할 정도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영재교육이 확대되면서 영재교육의 내실화 및 질적 제고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19].영재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인은 수업이며, 수업의 질을 결정 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인은 교사라고 할 수 있다.
수학 영재에 대하여 Renzulli(1978)이 정의한 것은? 수학 영재는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과 수학을 좋아하고 강한 관심을 갖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Renzulli(1978)는 높은 어휘 수준, 유창하고 정교한 표현, 다양한 주제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정보,빠른 학습 속도, 빠른 인과 관계 파악, 뛰어난 관찰력, 성인 수준의 대단한 독서량, 스스로 파악 하고자 하는 경향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한 관심, 특정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 왕성한 클럽 활동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고 한다.Ricca(1984),Dunn,Dunn& Price(1981)등은 영재들이 더 선호하는 교수-학습 활동 유형은 교육적 게임→개인 연구→프로그램 학습→ 프로젝트→시뮬레이션→동료에 의한 지도→토의→강의→반복학습→암송의 순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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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권오성, "언어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 분석 도구의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2012. 

  2. 김경현,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이 초임교사의 교수기술과 교수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2004. 

  3. 김동규, "수업 관찰과 분석을 통한 중학교 한문교사의 수업 개선 연구", 한문학논집, 제28권, 2009. 

  4. 김명숙, "초등학교 음악 수업 실태 분석", 음악교육연구, 제30권, 2006. 

  5. 김미환, 송상헌,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수학영재 수업에서의 교사 발언 사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ol.15, No.2, 2011. 

  6. 김영찬, 김종서, 수업형태분석법, 배영사, 1983. 

  7. 김용하, Flanders의 방법에 따른 지체부자유학교 초등부 교사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8. 김은주, 변지혜,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법에 의한 유치원 수업분석:인터넷에 공개된 수업연구 동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2호, 2009. 

  9. 나승일,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한 농고 교육실습생의 연구수업 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35권, 제2호, 2003. 

  10. 박광순, 수학영재 수업 사례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1. 변영계, 김경현,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2008. 

  12. 백광호, "수업 개선을 위한 고등학교 한문 교사의 자기 수업 분석", 한문교육연구, 제30권, 2008. 

  13. 백제은, 초등학교 우수 수업동영상의 Flanders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백제은, "수업행동분석 프로그램 학습 길라잡이. Ver. 3. 54", http://www.edusugar.com, 2010. 

  15. 백제은, 김경현, "초등학교 우수 수업의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20권, 제1호, 2010. 

  16. 서경범,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분석을 이용한 중등 초임교사의 과학수업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7. 성지현, 연영아, "Flanders 언어상호작용 유형을 이용한 유치원 우수 수업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2011. 

  18. 안성훈, 박혜영, 고대곤,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Vol.6, 2005. 

  19. 유경재, 이경숙, 서혜애, 김수겸, 신민, 김태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지침개발연구(1)-과학영재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12. 

  20. 이용숙, "대학수업 개선을 위한 자기 수업 분석 방법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2011. 

  21. 조경미, 여상인, "Flanders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과학 영재수업에서의 유능한 영재교사 발언 사례 연구", 영재교육연구, Vol.23, No.6, 2013. 

  22. 조남두, 장옥선, 구영회, 문점애, 이상복, 김구진, 백경원, 곽주철, 수업을 꿰뚫어보는 힘!, 상상채널, 2011. 

  23. 조난심, 양종모, 유정애, 정미경, 강연자, 김수천, 김희란, 학교 교육내실화 방안연구(1)-학교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24. 주삼환, 이석열, 김홍운, 이금화, 수업관찰 분석과 수업연구, 한국학술정보, 2009. 

  25. 허균, "현장 우수 수업 사례에 대한 Flanders언어상호작용 분석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2009. 

  26. 현경실,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실태조사", 음악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1999. 

  27. Dunn, Dunn & Price, "Thecharacteristic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Vol.24, No.1, 1980. 

  28. N. A. Fladers,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1970. 

  29. Griggs & Dunn, Learning styles and the nursing profession, Jones & Bartlett Learning, 1984. 

  30. R. Hyman, Industrial Relations: A Marxist Introduction, London: Macmillan, 1975. 

  31. Renzulli, What made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 Vol.60, No.5, 1978. 

  32. Ricca,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instructional strategies of gifted students, " Gifted Child Quarterly, Vol.28, 1984. 

  33. W. A. Scott,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The case for nominal scale coding, "Public Opinion Quarterly, Vol.19,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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