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적용한 수학 교과 수업 분석
An Analysis on Mathematic Classes using Flanders Category System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4 = no.70, 2014년, pp.902 - 914  

이윤경 (동국대학교) ,  이중권 (동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by analysis on mathematic classes for improve interactio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 using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For this, mathematic classes were observed by videotapes and recorded, 10 recorded videotapes were selected for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중학교 수학 교과 우수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수학 수업에 적절한 언어상호작용 유형에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표적인 수업분석 프로그램인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수학교과 우수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학생 간의 언어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수학 수업에 적절한 언어 상호작용 유형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제1준칙 : 교사나 학생의 언어가 둘 이상의 분류 항목 중 어느 것으로 하면 좋을지가 확실치 않고 망설여질 때는 제5항목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항목을 선택하라. 제2준칙 : 만일 기본적인 교사행동의 어조가 계속적으로 지시적이거나 계속적으로 비지시적이면, 교사의 명백한 전환을 확인함이 없이는 반대 분류로 옮기는 것을 삼가라. 제3준칙 : 관찰자는 그 자신의 편견이나 교사의 의향에 좌우되지 말아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수학 수업에서도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른다.’고 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07).
수업이란 무엇인가? 수업이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내용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활동이며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활동으로 이루어진다(Cho Kyoung-Mee⋅Yeo, Sang-Ihn, 2013; Joo Sam-Hwan et al., 2009).
수학 수업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발전시킬 수 있는가? 수학 수업의 최종 목표는 ‘현상과 문제를 해결 하는 능력을 키우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으로 이 과정은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수학적 의사소통은 학생들이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다양한 사고를 더욱 명확하게 발전시킨다. 이와 같이 수학 수업에서 의사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수업을 평가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으므로 수학 수업 중언어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의미 있는 평가로 더 나은 수업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Baek, Kwang-Ho(2008). An Observation Study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spects of Sino-Korean Class, Korea University, Doctor Thesis. 

  2. Baek, Je-Eun(2010). The Analysis of Flanders Verbal Interaction Type on the Videos of Excellent Class in the Elementary School, Wonkwang University, Master Thesis. 

  3. Baek, Je-Eun. Kim, Kyung-Hyun(2010). Analysis of Flanders Verbal Interaction Type on Excellent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 

  4. Byun, Young-Kye. Kim, Kyung-Hyun(2005). Instructional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Analysis, Hakjisa Publisher. 

  5. Byun, Young-Kye et al.(2008). Instructional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Analysis, Hakjisa Publisher. 

  6. Cho, Kyoung-Mee. Yeo, Sang-Ihn(2013). A Case Study on Effective Teachers' Discourse in Science Gifted Clas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7. Cho, Nan-Sim et al.(2001). A Study on the Substantializing Plans of School Education(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8. Flanders, N. A.(1969).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9. Flanders, N. A.(1970). Analyzing Teacher Behavior,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0. Flanders, N. A.(1975). Research on Teaching as Human Interac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1. Flanders, N. A.(1976). Interaction Analysis of Clinical Supervision,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9(2). 

  12. Heo, Gyun(2009). A Case Study on Analysis of Field Excellent Class through Flanders Interaction System, Journal Fish. Mar. Science Education, 21(4), p.499-507. 

  13. Hyman, R. T.(1975). School Administrator's Handbook of Teacher Evaluation Methods, Houston, TX: Prentice-Hall. 

  14. Joo, Sam-Hwan et al.(2009). Class Work & Class Observation Analysis, Seoul: Korean Studies Information. 

  15. Jun, Byung-Hwa(2010). A study on Linguistic Interaction Analysis of a Teacher and the Student Who Appeared to an Elementary Gifted Class, University of Incheon, Master Thesis. 

  16. Kim, Dong-Kyu(2009). The Teaching-Skill Improvement of a Chinese Characteristic Teacher in a Middle School through Surveying and Analysing for a Teaching Classes, Journal of Korean Literature in Chinese, 28. 223-253. 

  17. Kim, Eun-Ju. Byun, Ji-Hye(2009). Analysis on Kindergarten Class through Verbal Interaction Analysis According to Flanders Category System: Based on Video Clips of Kindergarten Class Released on the Interne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3(2). 

  18. Kim, Jong-Seo. Kim, Young-Chan(1970). Analysis Method on Teaching Patterns, Seoul, Baeyeongsa. 

  19. Kim, Jong-Seo. Kim, Young-Chan(1983). Theory of Teaching Method, Pajoo, Kyoyookbook. 

  20. Kim, Kyung-Hyun(2004). The Effects of Compter Assisted Self-Supervision on the Improvement of Teaching Skill and Teaching Efficacy for Beginning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1(1), 53-85. 

  21. Kim, Mi-Hwan(2011). Analysis on Teacher's Discourse in Math Gifted Class in Elementary School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22. Kim, Mi-Hwan. Song, Sang-Hun(2011). Analysis on Teacher's Discourse in Math Gifted Class in Elementary School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2), 385 415. 

  23. Kim, Sang-Hwa(2010). Standard and Practices Promoting Mathematically Communication in Elementa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24. Kim Seon-Mi(2012). A Case Study on Instruction of Student Teacher Majoring in Mathematics Education of High School, K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5. Kim, Sun-Hee. Lee, Chang-Hee(2003). Mathematically Language Lev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2). 123-141. 

  26. Kim, Yong-Ha(2008). Analysis of Teachers' Verbal Interaction at the Elementary Part of Special Schools for Student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According to the Flanders Instructional Analysis Method, Daegu University Master Thesis. 

  27. Kwon, Gi-Deok(2012). A Comparison Study Between Excellent Classes & Regular Classes of Elementary Schools Using the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System, Keimyung University, Master Thesis. 

  28. Lee, Hyug-Kyu(2008). Teaching, I read in the eyes of the criticism. Seoul, Woorigyoyook. 

  29. Lee, Young-Sook(2011). Development of Self-Analysis Methods of Teaching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9(1), 1-34. 

  30. MacGraw, F. M.(1965). The Use of 35mm: Time Lapse Photography as a Feedback and Observation Instrument in Teacher Education,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31.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Mathematics Curriculum, 2007-79. 

  32. Park, Kwang-Soon(2010). A Case Study on Instructoin for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Master Thesis. 

  33. Scott, W. A.(1995).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The Case for nominal Scale Coding, Public opinion Quarterly, 19. 

  34. Sin, Joon-Sik(2007). Anaslysis on communication in Mathematical Class, J. Korea Soc. Math. Ed. Ser. C: Education Primary School Mathematics, 10(1). 

  35. Tuckman, B. W.(1976). Feedback and the Change Process, Phi Delta Kappan, 57(5), 341-3445. 

  36. Van Someren, M. W. Baranard, Y. F. Sandberg, J. A. C.(1994). The Think Alaud Method : A Practical Guide to Modelling Cognitive, London: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