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의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elf Care Education Program for Elderly Patients with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266 - 275  

조경진 (한영대학 간호과) ,  양진향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건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to promote self care for elderly patients with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Method: The research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The participa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자가간호수행을 통해 대상자들은 혈관 재협착이나 질병의 재발을 사전에 예방하고 나아가 평생건강관리 차원에서 건강한 생활양식을 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의 자가간호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를 위한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상자에게 적용한 후 지식, 불안 및 자가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에게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노인환자의 지식, 불안 및 자가간호수행의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 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가간호 교육 프로그램은 노인환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동영상과 이것의 핵심내용을 담은 리플릿, 그리고 추후 전화상담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혈관 재협착이나 질병재발을 예방하고 자가간호수행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본 연구에서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의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표는 대상자들이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고 불안을 감소시키며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높여 혈관 재협착이나 질병의 재발을 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의 자가간호 증진을 위해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그 효과를 평가 하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1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지식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1: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지식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2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불안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 가설2: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불안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 가설3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가간호수행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3: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가간호수행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상동맥질환에 대한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관상동맥질환에 대한 치료 방법은 약물요법, 풍선확장술,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및 관상동맥우회술이 있다. 과거에는 약물요법과 관상동맥 우회술이 주로 시행되어 졌으나 최근에는 스텐트를 이용하여 좁아진 관상동맥 부위를 넓혀주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Kim et al, 2010).
최근 노인 관상동맥질환 환자의 치료법으로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이 많이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노인환자의 치료법으로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약물요법은 혈전용 해가 한정적이고 다약제 복용을 증가시켜 약물 부작용을 늘리기 때문이며, 관상동맥우회술은 외과적 수술방법으로 노인 환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크게 주기 때문이다(Son, 2008).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은 시술 후 즉각적인 임상 증상의 호전을 보이며 재발되면 반복 시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높은 성공률과 시술 후 사망률 감소라는 우수한 치료성적 때문에 노인환자의 치료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Odell, Grip, & Hallberg, 2006).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를 위한 자가간호 프로그램은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것으로 보이는가?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를 위한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지식정도를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킴은 물론 질병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자가간호수행을 통해 대상자들은 혈관 재협착이나 질병의 재발을 사전에 예방하고 나아가 평생건강관리 차원에서 건강한 생활양식을 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의 자가간호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2). Patient Management Tool. Retrieved July 15, 2012, from https://www.heart.org/HEARTORG/HealthcareResearch/GetWithTheGuidelinesHFStrokeResus/GetWithTheGuidelinesHeartFailureHomePage/Get-With-The-Guidelines-Heart-Failure-Patient-Management-Tool_UCM_307819_Article.jsp 

  2. Cho, H. Y., & Kim, H. S. (2010). Effects of individualized cardiac health education on self care behavior and serum cholesterol in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3), 322-328. 

  3. Cho, J. J. (2013). Stress and cardiovascular disease. Journal of Korean Medical Association, 56(6), 462-470. 

  4. Cho, W., Choi, M., Kim, S., & Cho, E. (2010).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on self-care of older adults receiving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2(2), 119-130. 

  5. Choe, M. A., Kim, K. S., Yi, M., Choi-Kwon, S., & Lee, J. S. (2008). Effect of cardiac rehabilitation education for coronary artery bypass grafting patients during their hospit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1), 69-79. 

  6.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7. Fernandez, R. S., Davidson, P., Griffiths, R., Juergens, C., & Salamonson, Y. (2009). Development of a health-related lifestyle self-management intervention for patients with coronary heart disease, Heart and Lung, 38(6), 491-498. 

  8. Fernandez, R. S., Griffiths, R., Juergens, C., Davidson, P., & Salamonson, Y. (2006). Persistence of coronary risk factor status in participants 12 to 18 months afte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The Journal of Cardiovascular Nursing, 21(5), 379-387. 

  9. Han, D. W., Lee, C. H., Chon, K. K. (1996). Korean adaptation of Spielberger’s STAI (K-STAI).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1-14. 

  10. Holmes, D. R. Jr., Leon, M. B., Moses, J. W., Popma, J. J., Cutlip, D., Fitzgerald, P. J., et al. (2004). Analysis of 1-year clinical outcomes in the SIRIUS trial: a randomized trial of a sirolimus-eluting stent versus a standard stent in patients at high risk for coronary restenosis. Journal of American Heart Association, 109(5), 634-640. 

  11. Janssen, V., De Gucht, V., Dusseldorp, E., & Maes, S. (2013). Lifestyle modification programmes for patients with coronary heart diseas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Journal of European Preventive Cardiology, 20(4), 620-640. 

  12. Jeon, H. R., & Park, J. S. (2007). A survey of knowledge of cardiac rehabilitation and the level of educational need of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3(1), 51-63. 

  13. Kang, E. J., Kim, N. Y., Kim, D. J., Kim, H. R., Byun, Y. C., Suh, M. K., et al. (2007). In-depth analyses of the third national health and nurtrition examination survey: the health interview and health attitude survey part.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14. Kang, G. J., & Song, M. S.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tivational enhancement therapy for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2), 5-16. 

  15. Kang, M. K., Shon, K. H., & Lee, G. N. (2011). Effects of a program using video-audio media on knowledge level and compliance of sick role for patients undergoing coronary angiograph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100-109. 

  16. Kang, Y. O., & Cho, Y. C. (2011). Factors related to knowledge, health belief and sick role behavior to the coronary artery disease among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1), 4985-4994. 

  17. Kim, I. S., Jeong, M. H., Han, J. B., Jang, Y. I., & Jang, S. J. (2013). Clinical outcomes of stent thrombosis after drug-eluting coronary stent impla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2), 880-892. 

  18. Kim, M. S., Jeong, M. H., Hwang, S. H., Go, J. S., Lee, M. G., Sim, D. S., et al. (2010). Clinical pattern changes in elderly patients who underwent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in the last ten years. The Korea Journal of Medicine, 79(6), 661-672. 

  19. Kim, N. C., & Choi, K. O. (2006). Effects of Individualized Cardiac Rehabilitation Education fo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3(1), 42-49. 

  20. Lee, W. R. (2007). Clinical cardiology. Seoul: Korea Medical. 

  21. Lee, Y. J. (2007). An education program to modify lifestyle:Effects on health behavior and physiological parameters in patients with coronary disease. Clinical Nursing Research, 13(3), 43-54. 

  22. Odell, A., Grip, L., & Hallberg, L. R. (2006). Restenosis afte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experiences from the patient’s perspective. Journal of European Cardiovascular Nursing, 5(2), 150-157. 

  23. Park, I. S., Song, R., Ahn, S., So, H. Y., Kim, H. L., & Joo, K. O. (2008). Factors explaining quality of life in individual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6), 866-873. 

  24. Roest, A. M.,, Martens, E. J., Denollet, J., & de Jonge, P. (2010). Prognostic association of anxiety post myocardial infarction with mortality and new cardiac events: a meta-analysis. Psychosomatic Medicine. 72(6), 563-569. 

  25. Shin, H. W., Yoon, J. H., Lee, S. G., & Ha, S. Y. (2013). Efficient management of health insurance expenditures on the elderly.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6. Sin, E. S. (2009). A model for the compliance afte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in patients with acute coronary syndro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27. Son, Y. J.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integrated symptom management program for prevention of recurrent cardiac events afte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2), 217-228. 

  28. Statistics Korea. (2012). Annual report on the causes of death statistics. Retrieved January 30, 2014, from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29. Statistics Korea. (2013). Population by age group statistics. Retrieved January 30, 2014, from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30. Tan, N. C., Cheah, S. L., & Teo, E. K. (2005). A qualitative study of health-seeking behavior of hepatitis B carriers. Singapore Medical Journal, 46(1), 6-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