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강화를 위한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 상관관계 연구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332 - 340  

정명실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o reinforce competence in communication skills of nursing students. Method: Participants consisted of 84 entire 1st year students of a nursing college. Variables included self-esteem, emp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감능력은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의 방어심리를 줄여주고 생각과 느낌에 대한 개방적이고 정직한 표현을 촉진할 수 있다(Altman & Taylor, 1973).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능력과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7가지 핵심역량 중 하나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강화를 위한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2)에서 제시한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중 하나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강화를 위한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강화를 위한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자아존중감이란 개인이 스스로를 능력이 있고, 중요하고, 성공적이고, 가치있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느냐 하는 태도를 말한다(Chung, 2009). 자아존중감은 환경이 심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때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Rhodes, Rofiman, Reddy, &Fredriksen, 2004).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능력과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능력을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및 대인관계능력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은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과 태도 등의 간호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있는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Chan, 2002). 건강에 문제가 있는 대상자를 간호하는 간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을 통해 대상자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dler, M. G., & Fagley, N. S. (2005). Appreciation: Individual differences in finding value and meaning as a unique predictor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73, 79-114. doi: 10.1111/j.1467-6494.2004.00305.x. 

  2. Altman, I., & Taylor, D. A. (1973). Social penetration: the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relationships. New York: Halt, Reinehart and Winster. 

  3. Ammentorp, J., Sabroe, S., Kofoed, P. E., & Maniz, J. (2007). The effect of training in communication skills on medical doctors' and nurses' self-efficac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atient Education & Counseling, 66(3), 270-277. 

  4. Bae, E. K. (2011). The effect of empathic ability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self-esteem.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3(1), 85-100. 

  5. Chan, D. (200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of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2), 69-75. 

  6. Chun, S. G. (1995). (A)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7. Chung, M. S.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 60-68. 

  8.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9.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The Bulletin of the Jamaican Society for Agricultural Science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0. Jeon, B. S.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o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1. Kendall, S., & Bloomfield, L. (2005). Developing and validating a tool to measure parenting self-efficac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 174-181. DOI: 10.1111/j.1365-2648.2005.03479.x 

  12. Kim, H. M. (2002).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1(4), 518-527. 

  13. Kim, H. S., Park, W. J., & Ha, T. H. (2006).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29-237. 

  14. Kim, K. M. (2011).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self-esteem. Major in elementary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Kim, M. H. (2008). A Study on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and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7(1), 55-64. 

  16. Kim, S. A., & Hwang Y. S. (2012). The effect of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shame- proneness high school student's self esteem & empathy ability.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4(1), 91-111. 

  17. Kim, S. H., & Park, G. H. (2010).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1), 375-393.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December 20, 2012, from http://www.kabon.or.kr/ 

  19. Lee, M. S., & Chae, K. M.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1), 63-75. 

  20. Lim, S. J., & Park, E. Y. (2013). Changes in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patter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fter 'satir communic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51-162.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51 

  21. McCaffrey, R., Hayes, R. M., Cassellm A., Miller-Reyes., Donaldson, A., & Ferrell, C. (2012).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programme on attitudes of nurses and medical residents towards the benefits of positiv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2), 293-301. DOI: 10.1111/j.1365-2648.2011.05736.x. 

  22. Murray, S. L., Holmes, J.G., & Collins, N. L. (2006). Optimizing assurance: the risk regulation system relationships. Psychological Bulletin, 132, 664-666: 10.1037/0033-2909.132.5.641 

  23. Park, B. C. (2009). The methods of moral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mpathy. Holistic Education Research, 13, 127-144. 

  24. Park, J. W., & Choi, M. S.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25. Pfrimmer, D. (2009). Teamwork and communica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0(7), 294-295. 

  26. Rhodes, J., Rofiman, J., Reddy, R., & Fredriksen, K. (2004). Changes in self-esteem during the middle school years: a latent growth curve study of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3), 243-261. http://dx.doi.org/10.1016/j.jsp.2004.04.001 

  27.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York: Basic Books. 

  28. Schlein, S., & Guerney, B. G., (1971). Relationship enhancement. Sanfrancisco, CA: Josey-Bass. 

  29. Son, H. M., Kim, H. S., Koh, M. H., & Yu, S. J. (2011).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24-432. 

  30. Yang, H. J. (2002).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daily hassles and self-esteem on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31. Zavertnik, J. E., Huff, T. A., & Munro, C. L. (2010). Innovative approach to teaching communication skills to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2), 65-71. doi:10.3928/01484834-20090918-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