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장기지향성(long-term orientation)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CSR 활동, 장기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사회적 기업가 115명을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장기지향성은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책임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기지향성과 CSR 활동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CSR 활동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장기지향성(long-term orientation)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CSR 활동, 장기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사회적 기업가 115명을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장기지향성은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책임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기지향성과 CSR 활동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CSR 활동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long-term orientation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social enterprise, CSR activities and long-term orientation. The proposed mode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long-term orientation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social enterprise, CSR activities and long-term orientation. The proposed model is analyzed to target 115 social entrepreneurs with Smart Partial Least Square(PLS) 2.0.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ing are as follows. First, long-term orientation positively influence community responsibility,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nd product(service) responsibility. Second, community responsibility positively influence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Thir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positively influence non-financial performance, but does not significantly influence financial performance. Finally, product(service) responsibility does not significantly influence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various implications to improve performance, long-term orientation, and CSR activities in social enterpr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long-term orientation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social enterprise, CSR activities and long-term orientation. The proposed model is analyzed to target 115 social entrepreneurs with Smart Partial Least Square(PLS) 2.0.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ing are as follows. First, long-term orientation positively influence community responsibility,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nd product(service) responsibility. Second, community responsibility positively influence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Thir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positively influence non-financial performance, but does not significantly influence financial performance. Finally, product(service) responsibility does not significantly influence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various implications to improve performance, long-term orientation, and CSR activities in social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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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WangandBansal(201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전에 측정도구에 대한 내적일관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합성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CR),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Extracted: AVE)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의 기업가를 대상으로 장기지향성, CSR 활동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장기지향성을 가진 사회적 기업은 CSR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등은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WangandBansal(201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기업의 CSR 활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으로 설정하여 재무성과 및 비재무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Fig.
가설 설정
가설1. 장기지향성은 CSR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CSR 활동이므로, 지역 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지역사회의 책임(community responsibility)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지리적으로 같은 지역에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후원 및 헌신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측정항목은 선행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문항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제외한 모든 변수는 7점 리커드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7)’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신뢰성을 분석한 결과, 지역사회의 책임의 CR3항목을 제거하였을 때 신뢰성이 크게 개선되어 CR3항목을 제외시킨 후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모든 변수의 Cronbach’s α 값이 0.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의 요인적재량이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고용노동부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856개의 사회적 기업(2013년 7월 11일자)을 대상으로 우편설문을 이용하여 설문을 회수하였다. 조사기간은 7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이며, 12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115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에서 장기지향성과 CSR 활동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CSR 활동을 통해서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가 향상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CSR 활동 및 장기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사회적 기업가 115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고용노동부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856개의 사회적 기업(2013년 7월 11일자)을 대상으로 우편설문을 이용하여 설문을 회수하였다. 조사기간은 7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이며, 12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115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장기지향성,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형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는 Fig.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합성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CR),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Extracted: AVE)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서 재무성과는 평균 매출액 증가, 평균 순이익 증가, 투자한 자본대비 수익의 증가 ,현금흐름의 개선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Yaoet al.(2007)[26], Wangand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비재무성과는 지역 주민들의 소득의 증가, 지역의 보건, 안정 및 환경의 개선, 지역의 교육의 질의 향상, 지역의 협력업체의 증가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SharirandLerner(2006), 김세중 등(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CSR 활동에서 지역사회의 책임은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정도, 지역 비즈니스 발전을 위해 기부하는 정도, 지역학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도움 정도, 지역사회와 의사소통의 개방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환경적 책임은 환경문제의 중요성 인식정도, ISO 14001표준을 실현하는 정도, 환경 친화적인 재활용 물질로 포장하는 정도,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 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WangandBansal(201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기업의 CSR 활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으로 설정하여 재무성과 및 비재무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2007)[26], Wangand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비재무성과는 지역 주민들의 소득의 증가, 지역의 보건, 안정 및 환경의 개선, 지역의 교육의 질의 향상, 지역의 협력업체의 증가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SharirandLerner(2006), 김세중 등(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된 측정항목과 관련 연구자는 다음과 같다. 장기지향성은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의 강조정도, 자원을 조달하기 위해 장기적인 문제에 대한고려정도, 장기적인 경쟁력 구축정도, 미래의 경쟁우위 확보에 대한 관심정도 등 4개의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Miller and Friesen(1982)[24], Venkatramon(1989)[25], Wang and Bansal(2012)등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환경적 책임은 환경문제의 중요성 인식정도, ISO 14001표준을 실현하는 정도, 환경 친화적인 재활용 물질로 포장하는 정도,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 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재생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 인체 위해요소를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 등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CSR 활동에서 지역사회의 책임은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정도, 지역 비즈니스 발전을 위해 기부하는 정도, 지역학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도움 정도, 지역사회와 의사소통의 개방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환경적 책임은 환경문제의 중요성 인식정도, ISO 14001표준을 실현하는 정도, 환경 친화적인 재활용 물질로 포장하는 정도,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정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 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재생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 인체 위해요소를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 등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Wangand Bansal(2012)의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항목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친환경이나 빈곤해결과 같은 사회적 문제까지 고려하면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벤처기업의 자금이나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기 효율성 보다 장기적인 성과를 중시하는 장기지향성을 가진 벤처기업들의 경우 CSR 활동이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추진하면 벤처기업도 CSR 활동을 통한 지속가능성의 확보라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14].
넷째,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사회적 기업의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표본의 특성 중 사회적 기업의 업종을 살펴보면, 제조업이 36개 기업, 서비스업이 22개 기업으로 50.
넷째,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5(경로계수=-0.079, t=0.702)와, 가설 2-6(경로계수=0.075, t=0.736)은 기각되었다.
둘째, 지역사회의 책임은 사회적 기업의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의 지역사회의 책임활동은 사회적 기업의 재무성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소득을 증가시키고 지역사회의 교육 및 행정업무를 개선시켜 지역사회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의 책임이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1(경로계수=0.314, t=3.122), 가설2-2(경로계수=0.304, t=3.370)는 채택되었다.
모든 변수의 Cronbach’s α 값이 0.7이상, CR값은 0.8이상, AVE값은 0.6이상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 이용되는 모든 변수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의 요인적재량이 0.7이상, 각 구성개념들의 AVE제곱근이 0.7이상이고 다른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계수 보다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나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이 확보된 것을 알 수 있다. Table2은 집중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이고, Table3은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이다.
넷째,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사회적 기업의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표본의 특성 중 사회적 기업의 업종을 살펴보면, 제조업이 36개 기업, 서비스업이 22개 기업으로 50.4%를 차지하고 있지만, 제조업 및 서비스업 이외의 사회적 기업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서비스)의 책임이 사회적 기업의 재무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사회적 기업만은을 추출하여 추가분석을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환경적 책임은 비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은 사회적 기업의 재무성과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지역사회의 환경을 개선시켜 지역주민의 삶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환경적 책임이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4(경로계수=0.230, t=2.451)는 채택되었으나,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3(경로계수=0.118, t=0.901)은 기각되었다.
이용탁(2011)은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해 검증하였고[4], 장성희(2011)는 사회적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과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네트워크 활동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3].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며, 사회적 가치창출과 지속가능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Milesetal.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의 기업가를 대상으로 장기지향성, CSR 활동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장기지향성을 가진 사회적 기업은 CSR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등은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첫째, 장기지향성은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지향성을 가진 사회적 기업의 경우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과 같은 CSR 활동을 잘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장기지향성이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1(경로계수=0.505, t=6.450), 가설1-2(경로계수=0.456, t=6.361), 가설1-3(경로계수=0.262, t=2.511)이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전적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측정항목이라고 보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CSR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장기지향성 변수만을 고려하고 있는데, 장기지향성 이외에 CSR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4%를 차지하고 있지만, 제조업 및 서비스업 이외의 사회적 기업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서비스)의 책임이 사회적 기업의 재무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사회적 기업만은을 추출하여 추가분석을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사회적 기업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여 벤처기업 및 일반 기업에 관한 연구의 측정항목을 원용하여 본 연구에 이용하였다. 따라서 전적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측정항목이라고 보는데 한계가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에서 장기지향성과 CSR 활동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CSR 활동을 통해서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가 향상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포함하여 연구를 한다면 사회적 기업의 CSR 활동과 성과에 관한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의 CSR활동을 분류한 지역 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무엇을 말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CSR활동이므로, 지역 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지역사회의 책임(community responsibility)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지리적으로 같은 지역에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후원 및 헌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역사회의 후원에는 예술과 보건활동 및 의료 지원, 저소득층을 위한 교육 및 주택공급계획, 기부활동 등이 있다. 둘째, 환경적 책임(environmental responsibility)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환경보호를 진작시키는 경영활동 및 친환경 제품의 기술개발과 확산 등이다. 기업이 깨끗한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보호에 대한 의미를 가지고 쓰레기 발생을 감소시키는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서비스)의 책임(productorservice responsibility)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생산, 환경오염의 사전 예방 및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의 생산 등 이다.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은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과 같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으로, 수익창출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 책임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적 기업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으로, 수익창출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 책임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적 기업의 종류에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혼합형, 기타형, 지역사회 공헌형 등이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사회서비스 확충 및 윤리적 시장 확산 등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와 사회통합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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