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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지향성이 CSR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The Effects Long-Term Orientation and CSR Activities on Business Performance in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703 - 2712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21플러스) ,  마윤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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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장기지향성(long-term orientation)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CSR 활동, 장기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사회적 기업가 115명을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장기지향성은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책임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기지향성과 CSR 활동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CSR 활동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long-term orientation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social enterprise, CSR activities and long-term orientation. The proposed mod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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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WangandBansal(201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변수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전에 측정도구에 대한 내적일관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합성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CR),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Extracted: AVE)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의 기업가를 대상으로 장기지향성, CSR 활동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장기지향성을 가진 사회적 기업은 CSR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등은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 WangandBansal(201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장기지향성이 CSR 활동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기업의 CSR 활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으로 설정하여 재무성과 및 비재무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Fig.

가설 설정

  • 가설1. 장기지향성은 CSR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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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의 CSR활동을 분류한 지역 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은 무엇을 말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CSR활동이므로, 지역 사회의 책임, 환경적 책임, 제품(서비스)의 책임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지역사회의 책임(community responsibility)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지리적으로 같은 지역에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후원 및 헌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역사회의 후원에는 예술과 보건활동 및 의료 지원, 저소득층을 위한 교육 및 주택공급계획, 기부활동 등이 있다. 둘째, 환경적 책임(environmental responsibility)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환경보호를 진작시키는 경영활동 및 친환경 제품의 기술개발과 확산 등이다. 기업이 깨끗한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보호에 대한 의미를 가지고 쓰레기 발생을 감소시키는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서비스)의 책임(productorservice responsibility)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생산, 환경오염의 사전 예방 및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의 생산 등 이다.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은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과 같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으로, 수익창출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 책임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적 기업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으로, 수익창출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 책임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적 기업의 종류에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혼합형, 기타형, 지역사회 공헌형 등이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사회서비스 확충 및 윤리적 시장 확산 등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와 사회통합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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