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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지각적 평가 방식에 따른 음성장애 심한 정도 판단과 자가 신뢰도에 대한 차이
Effects of EAI and VAS on perceptual judgement and confidence rating by listeners for voice disord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3046 - 3050  

이옥분 (대구사이버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김선희 (계명문화대학교 보건학과) ,  정한진 (혜전대학교 언어재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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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성장애 청지각적 평가인 EAI(등간척도)와 VAS(시각적 아날로그 척도)의 차이점, 각 평가방법에 대한 평가자 자가-신뢰도(confidence rating)을 알아보았다. 30명의 언어병리전공 학생들이 음성장애로 진단받은 화자(N=25)의 발성과 읽기 샘플을 듣고 EAI는 7점 척도, VAS는 0-10cm의 직선에 음성장애 정도를 표시했고, 판단에 대한 자가 신뢰도 점수는 7점 척도로 실시했다. 음성장애 정도에 대한 판단의 준거가 제시되는 상황(조건 1)과 그렇지 않은 상황(조건 2)에서 모음 연장발성과 읽기 과제에 대해 각각 실시했다. 연구 결과, 발성이나 읽기과제에서 모두 동일하게 모두 VAS평가 점수가 높게 산출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 외 조건 1의 읽기과제와 조건 2의 발성과제에 대한 EAI와 VAS평가 점수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성장애 화자들의 발화 과제와 청지각적 평가유형이 청취자들의 지각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보다 집중된 임상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7-point interval scale(EAI) and visual analogue scale(VAS) on perceptual judgement and the reliability of severity on voice problems by dysphonic speakers. 30 undergraduate students studying communication disorder were enrolled in the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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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청지각적 평가 유형에 따라 청취자의 평가 점수와 확신 점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준거가 제시되는 상황(조건 1)과 그렇지 않은 상황(조건 2)에서 모음연장발성과 읽기 과제에 대해 각각 EAI와 VAS를 실시하였다.
  • 이와 관련된 최근의 선행 연구 중에서 외부적 준거가 제시된 청지각적 평가방식이 음성장애 질적 평가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7]. 이 연구에서는 외부적 준거가 동반 제시되는 평가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합성된 음성샘플에 대해서 Rough, Breathy를 평가하였다. 25명의 언어병리 전공 학생들이 청지각적 평가에 참여하였고, 8점 척도로 외부적 준거가 제시된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에서 평가하였다.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음성 및 구어장애의 심한 정도를 판단하는 청지각적 훈련이 요구되는 언어병리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지각적 평가 준거가 제시되는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 내에서의 EAI와 VAS평가 방식에 따른 청지각적 평가 결과와 그에 따른 확신정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이 연구를 통해 학생 임상가와 비숙련된 임상가 그리고 음성 및 구어장애 화자 스스로,대화 파트너 등 다양한 의사소통 파트너들이 음성문제에 대해 지각하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보다 신뢰성이 있는 청지각적 평가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가설 설정

  • 1)외부적 준거가 제시된 조건(조건 1)에서 각 발성과 읽기에 따른 EAI와 VAS간에 차이가 있는가?
  • 1.외부적 준거 제시 유무 조건하에서 각 발성과 읽기에 따른 청지각적 평가 방식 간에 차이가 있는가?
  • 2)외부적 준거가 제시되지 않은 조건(조건 2)에서 각 발성과 읽기에 따른 EAI와 VAS간에 차이가 있는가?
  • 2)외부적 준거가 제시되지 않은 조건(조건 2)에서 각 발성과 읽기에 따른 EAI와 VAS평가 신뢰도 간에 차이가 있는가?
  • 2.외부적 준거 제시 유무 조건하에서 각 발성과 읽기에 따른 각 청지각적 평가 방식의 신뢰도 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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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지각적 평가란? 음성문제의 발단이 되는 성대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스트로보스코피(Stroboscopy), 기류역학적 평가,음향학적 평가 등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1].그리고 주관적 평가인 청지각적 평가는 청자가 화자의 음성을 듣고 그 심한 정도에 대한 지각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다.이 두 개의 평가 양식은 서로가 나름대로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종합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
음성장애의 평가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음성장애의 평가는 크게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음성문제의 발단이 되는 성대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스트로보스코피(Stroboscopy), 기류역학적 평가,음향학적 평가 등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1].
양분법으로 선호도를 결정짓기는 무리가 있는 이유는? 본 연구와 관련하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양분법(good/bad)으로 선호도를 결정짓기는 무리가 있다. 선행연구들 중 다소 일치하는 경향을 보이는 연구도 있지만,저마다의 연구목적과 방법에 따라 그 의미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다.다만,이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연구 방법들의 절차들을 절충 및 보완한 연구-음성평가의 전문가와 훈련자 비교,검사자 내/간 신뢰도 분석,객관적 평가와의 연계적 분석 등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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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adie, T. L., & Doyle, P. C., "Scaling of voice pleasantness and acceptability in tracheoesophageal speakers", Journal of Voice, 19(3), pp.373-383, 2005. DOI: http://dx.doi.org/10.1016/j.jvoice.2004.04.004 

  2. Gerratt, B. R., Kreiman, J., Antonanzas-Barroso, N., & Berke, G. S., "Comparing Internal and External Standards in voice quality judgemen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6, pp.14-20. 1993. 

  3. Misono, S., Merati, A. L., & Eadie, T. L., "Developing auditory-perceptual judgment reliability in otolaryngology residents", Journal of Voice, 26(3), pp.358-364. 2012. DOI: http://dx.doi.org/10.1016/j.jvoice.2011.07.006 

  4. Kelchner, L. N., Brehm, S. B., Weinrich, B., Middendorf, J., deAlarcon, A, Levin, L., & Elluru R., "Perceptual evaluation of severe pediatric voice disorders: rater reliability using the consensus auditory perceptual evaluation of voice, Journal of Voice, 24(4), pp.441-449. 2010. DOI: http://dx.doi.org/10.1016/j.jvoice.2008.09.004 

  5. Awan, S. N., & Lawson, L. L., "The effect of anchor modality on the reliability of vocal severity ratings", Journal of Voice, 23(3), pp.341-352. 2009. DOI: http://dx.doi.org/10.1016/j.jvoice.2007.10.006 

  6. Eadie, T. L., & Baylor, C. R., "The effect of perceptual training on inexperienced listeners' judgments of dysphonic voice", Journal of Voice, 20(4), pp.527-544. 2006. DOI: http://dx.doi.org/10.1016/j.jvoice.2005.08.007 

  7. Yiu, E. M., Chan, K. M., & Mok, R. S., "Reliability and confidence in using a paired comparison paradigm in perceptual voice quality evaluation", Clinical Linguistic Phonology, 21(2), pp.129-145. 2007. DOI: http://dx.doi.org/10.1080/02699200600756355 

  8. Kreiman, J., Gerratt, B. R., Kempster, G. B., Erman, A., & Berke, G., "Perceptual evaluation of voice quality: Review, tutorial, and a framework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6, pp.21-40. 1993. 

  9. Ma, Estella, P. M., & Yiu, Edwin, M. L., "Scaling Voice Activity Limitation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in Dysphonic Individuals", Folia Phoniatrica et Logopaedica, 59(2), pp.74-82, 2007. DOI: http://dx.doi.org/10.1159/000098340 

  10. Eadie, T. L., & Doyle, P. H., "Classification of dysphonic voice: Acoustic and auditory-perceptual measures", Journal of Voice, 19(1), pp. 1-14, 2004 DOI: http://dx.doi.org/10.1016/j.jvoice.2004.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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