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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3240 - 3250
이건원 (목원대학교 건축학부) , 정윤남 (밀라노공대 건축학부) , 김세용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본 연구는 개인들의 통행수단으로서 자동차 선택에 개인수준 및 도시특성, 도시형태의 세 가지 측면에서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이용을 감소시키는 도시특성 및 도시형태의 주요 요소로 5Ds를 중심으로 접근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자료 중 2%수준의 Micro Data내의 개인속성과 개인의 통행데이터 그리고 각 도시에서 제공하는 도시별 통계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한국에 있는 도시 75개 도시와 그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HGL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동차 이용감소에 효과적인 도시특성 및 도시형태요소 분석을 위해서 개인수준의 통제는 반드시 필요하고, 5Ds는 대체로 자동차 이용 감소에 의미있는 관계를 보였으나 서구도시들에서 잘 알려진 자동차 이용 감소 요소인 Density와 Diversity는 한국의 도시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draw a correlation in the choice of automobiles as the preferred mode of personal transport in relation to three factors: 5Ds, urban form and individual-level characteristics. The analysis result shows that the control at the individual level is required to analyze effective urb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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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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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교통수단의 대표격인 자동차의 출현으로 어떠한 문제를 야기했는가? | 그 결과,우리의 도시는 광범위하게 확산되었고,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차나 기차,버스 등의 교통수단 보다는 편리하고 자유로운 개인 교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특히,개인 교통수단의 대표격인 자동차의 출현은 환경오염,온실가스 배출,기후변화 등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하였다.이 자동차는 개인들이 거주공간의 입지를 보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함은 물론,이동패턴·속도를 다양 하게 하여 계획을 통한 도시문제의 통제와 관리를 더욱 어렵도록 만들었다. | |
5Ds가 의미하는 것은? | (2008)이 두 가지 요소를 추가한 5Ds를 중심으로 그것들과 자동차 이용과의 관계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여기서 5Ds는 밀도 (Density),다양성(Diversity),디자인(Design),환승수단까지의 거리(Distance to Transit),목적지 접근성 (DestinationAccessibility)을 의미한다.또한 압축도시의 자동차 이용 저감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도시형태 요소를 추가로 검토하였다. | |
본 연구에 시간적 범위는 2005년으로 한정하여 데이터를 구득한 이유는? | 위에서 밝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시간적 범위는 2005년으로 한정하여 데이터를 구득하였다. 그 이유는 본 연구에서 활용한 통계청 MDSS(Micro DataServiceSystem)의 마이크로 데이터의 경우,2010년 자료는 시군구 단위가 아닌 시도 단위로만 구축하여 공개하고 있다.이러한 점에서 2010년 자료는 본 연구에서 목적으로 하는 도시들 간의 특성을 분석하는데 적합 하지 않으므로 부득이 2005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공간적 범위는 전국의 인구 10만이상의 시급도시들을 대상으로 하되,특별시 및 광역시 중 인구가 현저히 많은 서울 및 광역시 등 7개 도시를 제외한 75개 도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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