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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근통행을 위한 통행수단으로서 자동차 선택에 개인속성 및 도시특성, 도시형태가 미치는 영향
Impact of individual traits, urban character and urban form on selecting cars as transportation mode for work trav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3240 - 3250  

이건원 (목원대학교 건축학부) ,  정윤남 (밀라노공대 건축학부) ,  김세용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개인들의 통행수단으로서 자동차 선택에 개인수준 및 도시특성, 도시형태의 세 가지 측면에서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이용을 감소시키는 도시특성 및 도시형태의 주요 요소로 5Ds를 중심으로 접근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자료 중 2%수준의 Micro Data내의 개인속성과 개인의 통행데이터 그리고 각 도시에서 제공하는 도시별 통계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한국에 있는 도시 75개 도시와 그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HGL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동차 이용감소에 효과적인 도시특성 및 도시형태요소 분석을 위해서 개인수준의 통제는 반드시 필요하고, 5Ds는 대체로 자동차 이용 감소에 의미있는 관계를 보였으나 서구도시들에서 잘 알려진 자동차 이용 감소 요소인 Density와 Diversity는 한국의 도시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raw a correlation in the choice of automobiles as the preferred mode of personal transport in relation to three factors: 5Ds, urban form and individual-level characteristics. The analysis result shows that the control at the individual level is required to analyze effective urb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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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자동차 이용 감소의 주요 요소로 꼽히는 Cevero& Kockelman(1997)의 3Ds에 Ewingetal.(2008)이 두 가지 요소를 추가한 5Ds를 중심으로 그것들과 자동차 이용과의 관계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여기서 5Ds는 밀도 (Density),다양성(Diversity),디자인(Design),환승수단까지의 거리(Distance to Transit),목적지 접근성 (DestinationAccessibility)을 의미한다.
  • 각종 변수별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자료 및 각종 도시별로 구축한 통계 Data를 바탕으로 하였다. 각 도시들의 도시형태 및 도로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서는 ArcGIS10.
  • 본 연구에서는 개인수준의 자료로는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 자료를 대상으로 그 중 MDSS에서 제공하는 2%수준의 마이크로 데이터를 활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자료 중 자동차 운전이 가능한 만18세 이상 및 통근을 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재구성했다. 이 중 도시수준과 동일한 도시들에 거주하며,통근에 자동차,대중교통(전철,버스,기차)을 이용하는 시민들로 최종 선정하였다.
  • 또,도시공간구조 구성과 관련이 깊은 나머지 2개요소를 도시형태변수로 묶어서 2차적으로 모델에 도입하여,모델4를 만들었다.이를 통해 각 변수들의 효과의 변화정도 역시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개인들의 통행수단으로서 자동차 선택에 대해서 개인수준과 5Ds,도시형태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여 상관관계 및 그 양상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자동차 이용 감소의 주요 요소로 꼽히는 Cevero& Kockelman(1997)의 3Ds에 Ewingetal.
  • 또한 압축도시의 자동차 이용 저감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도시형태 요소를 추가로 검토하였다. 특히,다양한 통행 목적 중 가장 많은 통행량을 유발하는 통근통행을 중심으로 관련 이슈 들에 대해 검토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첫째,자동차 이용패턴은 도시별로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둘째,자동차 이용에는 개인적인 차이 즉,개인의 연령,재산수준 등이 영향을 줄 것이다. 셋째,기존에 알려진 바와 같이 5Ds요소는 자동차 이용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자동차 이용에는 개인적인 차이 즉,개인의 연령,재산수준 등이 영향을 줄 것이다. 셋째,기존에 알려진 바와 같이 5Ds요소는 자동차 이용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자동차 이용패턴은 도시별로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둘째,자동차 이용에는 개인적인 차이 즉,개인의 연령,재산수준 등이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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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 교통수단의 대표격인 자동차의 출현으로 어떠한 문제를 야기했는가? 그 결과,우리의 도시는 광범위하게 확산되었고,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차나 기차,버스 등의 교통수단 보다는 편리하고 자유로운 개인 교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특히,개인 교통수단의 대표격인 자동차의 출현은 환경오염,온실가스 배출,기후변화 등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하였다.이 자동차는 개인들이 거주공간의 입지를 보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함은 물론,이동패턴·속도를 다양 하게 하여 계획을 통한 도시문제의 통제와 관리를 더욱 어렵도록 만들었다.
5Ds가 의미하는 것은? (2008)이 두 가지 요소를 추가한 5Ds를 중심으로 그것들과 자동차 이용과의 관계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여기서 5Ds는 밀도 (Density),다양성(Diversity),디자인(Design),환승수단까지의 거리(Distance to Transit),목적지 접근성 (DestinationAccessibility)을 의미한다.또한 압축도시의 자동차 이용 저감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도시형태 요소를 추가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 시간적 범위는 2005년으로 한정하여 데이터를 구득한 이유는? 위에서 밝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시간적 범위는 2005년으로 한정하여 데이터를 구득하였다. 그 이유는 본 연구에서 활용한 통계청 MDSS(Micro DataServiceSystem)의 마이크로 데이터의 경우,2010년 자료는 시군구 단위가 아닌 시도 단위로만 구축하여 공개하고 있다.이러한 점에서 2010년 자료는 본 연구에서 목적으로 하는 도시들 간의 특성을 분석하는데 적합 하지 않으므로 부득이 2005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공간적 범위는 전국의 인구 10만이상의 시급도시들을 대상으로 하되,특별시 및 광역시 중 인구가 현저히 많은 서울 및 광역시 등 7개 도시를 제외한 75개 도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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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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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oon, Daesik, (1999), Analysis of Prework Trip-Making and Modal Cho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7(5), 5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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