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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오차 기반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
Collision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Velocity Error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9 no.2, 2014년, pp.111 - 116  

조창노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이상덕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송재복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robot co-operation becomes increasingly frequent due to the widespread use of service robots. However, during such co-operation, robots have a high chance of colliding with humans, which may result in serious injury. Thus, many solutions were proposed to ensure collision safety, and among th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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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느린 충돌이나 정적 충돌에는 대응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느린 충돌은 사람에게 큰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작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람에게 실제로 해를 입힐 수 있는 빠른 충돌만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충돌 감지기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 따라서 기존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은 로봇에 실제로 적용하기가 힘들었으며, 모델오차에 민감하여 로봇이 물체를 파지할 시에는 충돌 감지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의 모터 엔코더 정보만을 이용한 속도 오차 기반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제시된 알고리즘은 로봇의 모델 정보 및 추가적인 센서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다양한 상황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델오차에 민감하고 추가적인 센서를 요구하는 기존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의 한계를 보안하기 위하여 속도 오차 기반의 충돌 감지기를 제안하였다. 로봇의 모터 엔코더를 통해 속도 오차는 쉽게 측정할 수 있으며, 로봇 동작에 의한 속도 오차를 배제하고 충돌로 인한 오차만을 사용하기 위하여 고역통과필터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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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기존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은 로봇에 실제로 적용하기가 힘들었으며, 모델오차에 민감하여 로봇이 물체를 파지할 시에는 충돌 감지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의 모터 엔코더 정보만을 이용한 속도 오차 기반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슬라이딩 섭동 관측기 기반의 외력 감지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알고리즘은 측정이 힘들고 부정확한 가속도 정보를 요구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슬라이딩 섭동 관측기 기반의 외력 감지 알고리즘이 제시되었으나 정확한 마찰 모델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6]. 또한, 일반화 운동량(generalized momentum) 기반의 관측기를 이용, 가속도 정보가 없이 외력을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충돌을 감지하는 알고리즘도 개발되었다[7].
관절토크 정보를 이용하여 충돌로 인한 외력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충돌을 감지하는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반면에, 관절토크 정보를 이용하여 충돌로 인한 외력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충돌을 감지하는 방식이 제시되었다[5]. 그러나 이러한 알고리즘은 측정이 힘들고 부정확한 가속도 정보를 요구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슬라이딩 섭동 관측기 기반의 외력 감지 알고리즘이 제시되었으나 정확한 마찰 모델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 Morikawa, T. Senoo, A. Namiki, and M. Ishikawa, "Real-time collision avoidance using a robot manipulator with Light-weight small high-speed vision system," Proc. of the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794-799, 2007. 

  2. J. J. Park, and J. B. Song, "A nonlinear stiffness safe joint mechanism design for human robot interactions," ASME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32, no. 6, pp. 061005-1-8, 2010. 

  3. B. S. Kim, J. J. Park, and J. B. Song, "A serial-type dual actuator unit with planetary gear train: basic design and applications,"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 15, no. 1, pp.108-116, 2010. 

  4. G. Tonietti, R. Schiavi, and A. Bicchi, "Design and control of a variable stiffness actuator for safe and fast physical human/robot interaction," Proc. of the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526-531, 2005. 

  5. S. Takakura, T. Murakami, and K. Ohnishi, "An approach to collision detection and recovery motion in industrial robot," Proc. of 15th Annual Conf. of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pp. 421-426, 1989. 

  6. S. M., Yoon, M. C. Lee, C. Y. Kim, and B. H. Kang, "Evaluation of a possibility of estimation of reaction force of surgical robot instrument using sliding perturbation observer,"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7, no. 1, pp. 20-28, 2012. 

  7. A. De Luca, A. Albu-Schaffer, S. Haddadin, and G. Hirzinger, "Collision detection and safe reaction with the DLR-III lightweight manipulator arm," Proc. of the IEEE/RSJ Int. Conf. on Intelligent Robotics and Systems, pp. 1623-1630, 2006. 

  8. A. Albu-Schaffer, and G. Hirzinger, "Parameter identification and passivity based joint control for a 7 DOF torque controlled light weight robot," Proc. of the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2852-2858, 2001. 

  9. Y. Choi, "Dynamic parameters identification of robotic manipulator using momentum,"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7, no. 3, pp. 222-230, 2012. 

  10. A. De Luca and R. Mattone, "An adapt-and-detect actuator FDI scheme for robot manipulators," Proc. of the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4875-4980, 2004. 

  11. S. Haddadin, A. Albu-Schaffer, and G. Hirzinger, "Safety evaluation of physical human-robot interaction via crashtesting," Robotics: Science and Systems Conf., pp. 217-22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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