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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소 고유치 해석을 통한 브레이크 시스템의 저주파 불안정성 영향인자 분석
Factor Effects of Low-Frequency Instability of Brake System Using Complex Eigenvalue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6, 2014년, pp.683 - 689  

이익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원태 (현대모비스 공학해석팀) ,  박경환 (현대모비스 공학해석팀) ,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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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저주파 스퀼을 유발하는 여러 요소를 분석하였다. 해석을 위한 프로그램은 ABAQUS 를 사용하였으며 동적 불안정성을 판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복소 고유치 해석을 채택하였다. 스퀼 유발 요소와 관련된 핵심적인 5 가지 인자를 선정하였고 각각 3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고, 파라미터 영향도 분석에는 평균분석을 적용하였다. 이을 통해 영향도가 큰 인자를 선별하였고 타당한 해석 기법 및 파라미터 영향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conducted a parameter effect analysis of low-frequency squeal noise using a numerical simulation. The finite element program ABAQUS was used to calculate the dynamic instability based on a complex eigenvalue analysis. A total of five parameters, including the chassis, wear, pist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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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저주파 스퀼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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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시스템이란? 브레이크 시스템은 제동의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안전 부품이다. 이와 관련하여 역학적, 내구성, 안정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쾌적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소프트컨택이란? 피스톤과 캘리퍼 바디 사이에 기존 모델에 대비하여 좀 더 부드러운 회전을 할 수 있도록 약간의 간격(Gap)을 주어 마찰 계수를 부여한 모델이다. 이것을 소프트컨택(Soft contact)이라 명하였고 1 수준으로 정하였다.
스퀼 현상의 원인은? 그 중 이번 연구의 대상인 저주파 스퀼은 약 5 kHz 미만의 영역의 소음을 말한다. 스퀼 현상은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력에 의한 자려 진동(Self-excited vibration)과 브레이크 공진계의 기하학적 불안정(Geometric induced instability)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뽑히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eoh, C-Y., Ripin, Z. M. and Hamid, M. N. A., 2013, "Analysis of Friction Excited Vibration of Drum Brake Squeal,"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67, pp. 59-69. 

  2. Kinkaid, N. M., O'Reilly, O. M. and Papadopoulos, P., 2003,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7, Issue 1, pp. 105-166. 

  3. Soobbarayen, K., Besset, S. and Sinou, J-.J., 2013, "Noise and Vibration for a Self-Excited Mechanical System with Friction," Applied Acoustics, Vol. 74, Issue 10, pp. 1191-1204. 

  4. Coudeyras, N., Sinou, J.-J. and Nacivet, S., 2009, "A New Treatment for Predicting the Self-Excited Vibrations of Nonlinear Systems with Frictional Interfaces: The Constrained Harmonic Balance Method, with Application to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9, Issues 3-5, pp. 1175-1199. 

  5. Dai, Y. and Lim, T. C., 2002, "Suppression of Brake Squeal Noise Applying Finite Element Brake and Pad Model Enhanced by Spectral-Based Assurance Criteria," Applied Acoustics, Vol. 69, Issue 3, pp. 196-214. 

  6. Herve, B., Sinou, J.-J., Mahe, H. and Jezequel, L., 2008, "Analysis of Squeal Noise and Mode Coupling Instabilities Including Damping and Gyroscopic Effects," European Journal of Mechanics - A/Solids, Vol. 27, Issue 2, pp. 141-160. 

  7. Kim, H., Lee, H., Kim, J., Son, M., Seo, Y. and Boo, K., 2008,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Pad Wear on Brake Squeal Analysis," Proceedings of the Spring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639-644. 

  8. Sherif, H. A., 2004, "Investigation on Effect of Surface Topography of Pad/Disc Assembly on Squeal Generation," Wear, Vol. 257, Issues 7-8, pp. 687-695. 

  9. Cao, Q., Ouyang, H., Friswell, M. I. and Mottershead, J. E., 2005, "Linear Eigenvalue Analysis of the Disc- Brake Squeal Problem,"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61, pp. 1546-1563. 

  10. Park, J., Kim, H., Yoon, M., Boo, K, and Kim, H., 2013, "Low Frequency Squeal Noise Reduction Using Mode Participation Factor in Complex Eigenvalue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3, pp. 325-331. 

  11. ABAQUS User's Manual Version 6.11, 2011, Dassault Systemes Simulia, Providence, RI. 

  12. Assessment Report of YD Surface Pressure Effects, 2011, Research Center for Automotive Components Technology, Inje University, Kimhae,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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