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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소고유치해석에서 모드기여도 인자를 이용한 저주파 스퀼소음 저감
Low Frequency Squeal Noise Reduction using Mode Participation Factor in Complex Eigenvalue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3, 2013년, pp.325 - 331  

박정민 (인제대학교 수송기계부품기술혁신센터) ,  김현수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윤문영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부광석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  김흥섭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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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용 프로그램 ABAQUS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불안정 모드를 알아보기 위한 복소고유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전체 시스템의 불안정 복소 고유모드에서 가장 진동에너지가 큰 부품을 알아보기 위한 기여도해석과 전체 복소 고유모드와 해당 부품의 부품모드간의 기여도해석을 통해 모드 연성의 가능성이 높은 모드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로터의 2차 굽힘모드와 토크멤버의 3차 축방향 횡모드의 연성에 의해 1.4kHz의 불안정 모드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드 연성을 차단하기 위해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토크멤버에서 해당모드의 주파수 변화에 대한 감도 해석을 실시하였다. 감도 해석 결과를 토대로 질량 가중에 의한 구조물 동특성 변경을 수행한 결과 저주파 영역에서 불안정 모드가 발생하지 않아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저감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omplex eigenvalue analysis is implemented to verify the unstable mode of a brake system using ABAQUS software. The component participation factors and component modal participation factors are used to analyze the total contributions from each component and each component mode to a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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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토크 멤버 해석을 통해 부가 질량 위치에 따른 토크 멤버의 고유 진동수, 특히 불안정 모드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토크멤버 단품모드(3ND LAM)의 변화에 대해 해석해 보았다
  • 5kHz 이상에서 기준모델의 실수부의 값보다 커진 것을 볼 있으나 그 크기는 크지 않았다. 목표하는 특정 주파수인 3차 LAM 모드 주파수의 변동을 가져오면서, 목적하지 않은 모드의 주파수의 변화를 가져오지 않은 것이다. Fig.
  • 본 논문에서는 복소 고유치 해석을 통한 모드기여도 인자를 이용하여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구성품의 모드를 확인하고, 기여도가 높은 구성품의 불안정성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감도해석을 실시하였다. 감도해석을 통해 목적 주파수를 변경시켜 불안정성을 완화 시키면서, 목적하지 않는 주파수의 변화를 최소화하는 영향인자를 이용 하여 구조물 동특성 변경을 통한 저주파 스퀼 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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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퀼 소음이란? 제동시 소음은 주파수 대역에 따라 저더(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 스퀼 소음은 제동 말기의 저속에서 발생하는 1kHz에서 수십kHz까지의 소음을 말한다. 
제동시 소음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제동 시에 발생하는 브레이크 소음은 불쾌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한다. 제동시 소음은 주파수 대역에 따라 저더(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 스퀼 소음은 제동 말기의 저속에서 발생하는 1kHz에서 수십kHz까지의 소음을 말한다.
스퀼(squeal) 소음 발생 원인은? 5kHz), 고주파 스퀼(high frequency squeal, 7~16kHz)으로 구분 된다. 스퀼 소음 현상은 회전체인 디스크(disc)와 마찰재의 마찰력에 의해 브레이크 시스템의 자려 진동(self-excited vibration)과 브레이크 공진계의 기하학적 불안정(geometric induced instability)이 대표적인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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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en F., Quaglia R. L. and Tan C. A., 2003, "On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Part I: Mechanism and Cause," SAE 2003-01-0683. 

  2. Dessouki, O., Drake G., Lowe B. and Chang, W. K., 2003, "Dsic Brake Squeal: Diagnosis and Prevention," SAE 2003-01-1618. 

  3. Han, J. H., Kim, J. T., Park, K. H. and Son, M. H., 2007, "A Study on Sensitivity of Generalized Frictional Stiffness Matrix to Reduce Squeal Noise," SAE 2007-01-2171. 

  4. Lee, L., Xu, K., Malott, B., Matsuzaki M. and Lou, G., 2002, "A Systematic Approach to Brake Squeal Simulation Using MacNeal Method," SAE 2002-01-2610. 

  5. Kung, S. W., Saligrama, V. C. and Riehle, M. A., 2000, "Modal Participation Analysis for Identifying Brake Squeal Mechanism," SAE 2000-01-2764. 

  6. Shaw, P. C., Riehle, M. A. and Kung, S. W., 2003, "Mechanical Properties of Friction Materials and the Effect on Brake System Stability," SAE 2003-01-1619. 

  7. Lee, J., K., Lim, H., S., Kim, H., Y. and Baek, J., W., 2009, "The Prediction of Brake Corner Module Squeal Noise Using Participation Factor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33th, No. 10, pp.1074-1080. 

  8. Chung, C. H. and Donely, M., 2003, "Mode Coupling Phenomenon of Brake Squeal Dynamics," SAE 2003-01-1624. 

  9. Goto, Y., Saomoto, H. and Sugiura, N., 2010, "Structural Design Technology for Brake Squeal Reduction Using Sensitivity Analysis," SAE 2010-01-1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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