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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7 no.5, 2014년, pp.3 - 9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추진무선급전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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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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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식 전력공급 시스템의 단점은? | 현재 철도차량은 전차선과 판토그래프를 이용하는 접촉식 전력공급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접촉식 전력공급 시스템의 경우, 유지보수 비용이 높고, 신뢰성 및 안전성이 낮으며, 환경 친화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미래 철도교통 시스템에서는 신개념의 전력공급시스템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며, 무선전력전송 기술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 |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철도차량 적용의 장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철도차량 적용 시 에너지 소모량이 가장 적은 트램 차량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트램 차량 적용 시장점을 살펴보면, 도심 통과 노선에서의 가공 전차선 설비가 불필요하므로 고비용의 고가 구조물이 필요 없게 되고, 터널 또는 지하 구간 공사 시 터널 단면적을 줄일 수 있어 건설비 저감이 가능하며, 전차선/판토그래프 설비의 접촉에 의한 마모가 없어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 추가 적으로 철도 궤도의 특성에 의한 균일한 공극 조건에서 효율적 급전이 가능한 설비구성으로 에너지 효율성이 높으며, 별도의 추가적 장치 없이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 이용이 가능한 경제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3]. 이러한 장점들을 살펴볼 때, 국내 철도차량용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관련 기술력 확보가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하여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 |
무선전력전송 기술이란? |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전기에너지를 자기 유도, 자기 공명 및 전자기파 형태로 변환한 후 이를 무선으로 전송하여 말단의 부하시스템에 비접촉 방식으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방식이다. 표 1은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대표적인 방식별 특성 비교를 보여주며, 그림 1은 무선 전력전송 기술의 방식에 따른 전송전력과 전송 거리 특징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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