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존중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생명존중의식과 생명존중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 Life-Respect Educ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Values on Life-Respect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5 no.1, 2014년, pp.105 - 119  

송미경 (진주중앙고등학교) ,  김경란 (계명대학교 대학원 예술치료학과) ,  박천만 (계명대학교 대학원 공중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influencing values on life-respec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26 students from S middle school and Y middle school, both located in Gyeongnam province. The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40 students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생명존중교육프로그램에서는 우리문화 속에서의 생명경시사례를 조사하여 모둠별 발표활동을 통하여 생명경시현상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지게 하였다. 또한 자살 및 낙태예방을 위하여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생명사랑 캠페인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해야한다는 의식을 갖도록 하였다. 아울러 사회적 소수자와 약자를 배려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장애를 간접적으로 체험해봄으로써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 본 연구는 생명존중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생명존중의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서 비동등대조군전후시차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 synchronized design)의 방법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낙태를 예방하기 위한 피임교육, 청소년의 임신에 대한 문제점, 임신을 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태아의 생명도 소중하다는 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낙태에 대한 토론활동, 뇌사에 대한 역할극, 자살에 대한 진실게임 등의 교육활동이 생명존중과 관련한 논쟁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각을 갖도록 지도한 것이 생명존중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여겨진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존중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생명존중의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중학생의 죽음불안과 자살위험성 감소 및 생명존중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명윤리에 관한 갈등문제들을 다양하게 실제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주도적인 토론과 활동중심으로 생명존중의식의 내면화와 생활화를 유도하였다. 그 결과 본 교육프로그램이 대상자의 생명존중의식을 증가시켰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죽음불안과 자살위험성 및 생명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죽음불안과 자살위험성 감소 및 생명존중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음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죽음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죽음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삶을 보다 의미 있게 꾸릴 수 있도록 하여 그들에게 올바른 미래를 제시하며 삶을 부정적으로 이끄는 비행행위를 최소화하여 정서에 큰 도움을 준다(문영희 2007).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은 살아있는 것과 살아있지 않는 것을 구분해 주는 목숨을 의미한다. 현재까지 학자들이 연구해 온 생명에 대한 수많은 담론들이 있어 왔지만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았다.
생명교육이 오늘날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의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생명은 살아있는 것과 살아있지 않는 것을 구분해 주는 목숨을 의미한다. 현재까지 학자들이 연구해 온 생명에 대한 수많은 담론들이 있어 왔지만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았다. 생명을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 철학적, 종교적인 근거를 제시하기도 했지만 생명을 바라보는 많은 관점과 논의들은 결국 생명은 가치가 충만하며 근본적으로 존귀한 것으로 귀결된다. 즉, 생명은 마땅히 존중되어야 하며 인간의 생명을 넘어서 모든 생명에 대해 존중되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생명교육은 오늘날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의 과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