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1, 2014년, pp.1 - 10
허귀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지화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문성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science-play in the regular class, stimulate the student's curiosity, motivate them and take active part in their science class. To make an effective science class, we developed the science-play activity instead of experiments in the text, and applied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과학놀이 프로그램을 수업시간에 대체 투입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소감문을 쓰게 하였다. 소감문의 대부분은 과학놀이 실험을 통하여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즐거워하고 흥미로워 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교육의 목적은? | 즉 탐구활동으로서의 과학을 더 강조한다(권재술 등, 1998). 또한 과학교육은 자연 속에서 과제를 찾아 그것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연 과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탐구하는 방법을 익혀 자연에 도전하는 용기를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과학 학습의 목적은 교육과정의 목표로부터 유도되어야 하며, 교과서도 이와 일치하도록 꾸며져 있는 상태에서 교과서, 학생 및 교사가 일체가 되어 학생들의 지적 영역의 변화와 정의적 영역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 |
과학이라는 말의 두 가지 측면은? | 현대를 과학 만능시대 또는 과학 지상주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과학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과학이라는 말은 두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일반적인 과학이라는 말 속에 포함된 의미인 지식체계로서의 과학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 활동 양태의 한 유형으로서의 과학인데 과학교육에서의 과학이란 후자의 의미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즉 탐구활동으로서의 과학을 더 강조한다(권재술 등, 1998). | |
이공계 계열에 진학하는 학생 수가 점점 감소하는 가장 큰 이유는? | 중학교의 과학교육의 내용이 어려워지고 배워야 할 양이 많아지면서 과학관련 직업을 갖고 싶어 하는 학생이 적어질 뿐만 아니라 심지어 대학진학에 있어서도 이공계 계열에 진학하는 학생 수가 점점 감소되고 있다(김창욱, 2002).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과학시간에 배우는 내용이 학생들에게 어렵고 딱딱하며, 자신의 개인적 삶과는 아무런 상관없이 소수의 특정인이 공부하는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다(Schibeci, 1986). 또한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실생활이나 미래 생활과 거의 연관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Sleeter & Grant, 1991). 따라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동기유발이 가능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놀이를 통한 과학수업의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09).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of Middl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Daehan textbook.
Kwon Jae-sul, & Kim Beom-gi(1994). Elementary and junior school students in the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s of science Inquiry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3). 251-264.
Kwon Jae-sul, Kim Beom-gi, Woo Jong-ok, Jeong Wan-ho, Jeong Jin-woo, & Choe Byeong-sun(1998). The Theory of Science Education, Seoul: KyoYookKwaHakSa.
Kwon Jae-sul, Choe Byeong-sun, & Heo Myeong(1987).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its operational diagnostic(I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7(2), 1-13.
Kim Seon-ja(1997). The effects on the younger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skills development of learning through play, Master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Il-du(2003). The effects of scientific inquiry play on creativity development and scientific attitude, Master Thesis of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Jong-dal(1992). The Analysi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 experiments content by piaget's thinking type, Master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Chang-uk(2002). The Change research of Busan, Ulsan, Gyeong-nam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and concern, awareness and interest in career and job, Master Thesis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Baek Gwang-hyeon(1999). The effects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exploration play, Master Thesis of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on Jung-sik(1989) The Analysi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by piaget's developmental stage theory, Master Thesis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Yun Yong-seok(2004). The Research on the scientific thinking development through the learning method application of Scientific inquiry play by metaphor, Master Thesis of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Chung-hyeong(2003). The effects on scientific attitudes and Inquiry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science play activities, Master Thesis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eong Seong-hee(2011). The effects on recognition of sub grouping and inquiring skills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sub grouping method of science play learning, Master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 Mi-ae, Choi Eun-kyung, Yun Jin-nyeo, & Moon Seong-bae(2005). Teacher perceptions on Out-of-Class Chemical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5(7), 828-836.
Jin Seong-uk, & Lee je-yong(1998). The effects of utilization of data around life on scientific knowledge,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2), 113-121.
Choe Byeong-sun(1998). The Cognitive development and inquiry learning, Chemical Education, 15(1), 54-59.
Choi Young-jun, Lee Won-sik, & Choe Byeong-sun(1985). The Research on formation of logical thinking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5(1), 1-9.
Choi Eun-kyung(2005). The effects on attitudes toward science of Application of eco-friendly science development activities' program, Master Thesis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Fraser, B. J.(1978). Development of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Klopfer, L. E.(1971). Evaluation of Learning in Science, Handbook on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of Student Learning. New York: McGrow-Hill.
Lawson, A. E., & Blake, A. J. D.(1976). Concrete and formal thinking abilities in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as measured by three separate instru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3(3), 227-235.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 J.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RST, Dallas, Texas, April 1983.
Schibeci, R. A.(1986). Images of science and scientists and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0, 139-149.
Sleeter, C. E., & Grant, C. A.(1991). Mapping terrains of power: Student cultural knowledge vs. classroom knowledge. In C. E. Sleeter(Ed.) Empowerment through multicultural education, 49-67.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