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놀이 활동이 아동들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An Effectiveness of Science-Play Activity on the Scientific Attitudes and the Scientific Inquiry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3 no.1, 2004년, pp.17 - 26  

김용권 (부산교육대학교) ,  이충형 (부산교육대학) ,  이석희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science-play activity that isn't easily completed in a course of study, put in practice an development activity class on the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the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general activ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3: 재미있었고 정수기의 용도와 하수처리장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았다.
  •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세부 요소 중 어떤 부분에 효과가 있었는지를 연구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교과 수업 시간에 쉽게 할 수 없는 과학 놀이 활동을 계발 활동 시간에 실시하여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세부 요소 중 어떤 부분에 효과가 있었는지를 연구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57 : 과학부를 1년 동안 하면서 탐구능력과 관찰능력이 나도 모르게 생겨난 것 같다. - 관찰
  • 58 : 나는 과학부를 하고나서 탐구력과 관찰하는 능력이 더욱 커진 것 같다. 그리고 실험을 하는 동안 여러 가지의 원리를 알 수 있었고 재미있었다.
  • S10:과학부를 하면서 탐구, 관찰 능력이 더 는 것 같다. - 관찰, 측정
  • S11: 물로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표현하는 것이 신기하다. -
  • S12: 공기 대포는 엄청난 위력을 가졌다. - 관찰 S13 : 진짜 로켓이 날아가는 것 같았다.
  • S14: 생활에서 쓸 수 있는 이런 것들을 이용하니 재미있고 다음에 한 번 해보고 싶다. - 일반화
  • S15: 더러운 물올 걸러보니 예전보다 훨씬 맑았고 물도 그냥 수둣물 같지 않았다. - 자료해석과 일반화
  • S16: 여름에 해변에 있는 일과 비슷한 것 같다. - 자료해
  • S1: 과학부를 하고나서 탐구하는 능력이 생긴 것 같다. - 탐구능력
  • S1: 보이는 것과 실제의 무게가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 관찰, 예상과 측정
  • S21: 갑작스러운 온도의 변화는(압력은) 캔을 찌그릴 수 있는 힘이 있다. - 자료해석, 가설설정, 변인 통제, 일반화
  • S2: 과학부를 하고나서 탐구하는 능력이 생긴 것 같다. 그리고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꼈던 과학이 좀 더 가까워 진 것 같다.
  • S2: 어림잡은 것과 실제가 비슷한 것도 있고 아주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다. - 관찰, 예상, 측정
  • S3: 나는 과학부에서 관찰력이 커졌다. 뒷마무리가 좋아졌다.
  • S4: 무엇을 잘 이해하게 된다. 만들기가 잘된다.
  • S4: 우리가 탐정이 된 것 같고 거짓말쟁이가 있을 때 이 기구를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 일반화
  • S5 : 정말 나의 거짓말을 증명하는 것 같았다.
  • S5: 탐구심이 늘어나고 관찰력이 높아졌다. 어떤 물체를 보면 무엇 때문에 그래 되었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 S6: 우리 마을의 공기를 알게 되어서 기쁘고 우리 마을의 공기를 더러워지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 - 일반화
  • S7: 우리가 직접 소화기를 만들어 보아서 기뻤고, 집 S8 : 찌그러진 깡통을 한번 더 실험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예상과 추리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