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다중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과의 관계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and Social Adaptability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1, 2014년, pp.24 - 33  

진정환 (부산교육대학교) ,  이석희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discrete intelligences from multiple intelligence affecting the social adaptive behavior, help to understand their relation and draw educational implications to be used in supporting gifted students who have social and emotional difficulties by compa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다중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의 집단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다중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한 후, 마지막으로 다중지능이 사회적 적응행동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는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다중 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을 비교 · 분석하여, 다중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 간의 상관관계와 그 설명력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다중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가?
  • 첫째,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다중지능과 사회적 적응행동이 집단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동시성 발달이란 무엇인가? 영재들이 아무리 지적으로 뛰어나다 하더라도 사회․정서적 영역이 그것을 뒷받침해주지 못하면 비동시성 발달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비동시성 발달 (asynchrony)이란 영재의 발달 특성 중 하나로, 영재의 높은 인지적인 요소와 달리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은 그렇지 못함에서 오는 불균형을 말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영재의 사례를 보면 정서가 인지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윤여홍, 2000).
영재심리상담은 무엇을 다루는가? 이와 같은 영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심리상담이나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적용 등을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다. 영재심리상담의 경우에는 영재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행동적 특성을 기반으로,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다룬다. 심리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들로는 영재의 의미와 자아 정체감, 영재로서 장점과 단점, 자아개념과 자아존 중감, 동기 및 무력감, 영재의 성격, 주의집중 및 행동, 학업부진과 열등감, 긴장과 경쟁, 지루한 학교생활, 사회성 부족 및 대인관계, 놀림과 따돌림, 완벽 주의와 지나친 자기비판, 성취 기대에 따른 압박감과 스트레스, 도덕발달, 리더십 등이 있다(박성익 외, 2003).
영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하는 심리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영재심리상담의 경우에는 영재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행동적 특성을 기반으로,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다룬다. 심리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들로는 영재의 의미와 자아 정체감, 영재로서 장점과 단점, 자아개념과 자아존 중감, 동기 및 무력감, 영재의 성격, 주의집중 및 행동, 학업부진과 열등감, 긴장과 경쟁, 지루한 학교생활, 사회성 부족 및 대인관계, 놀림과 따돌림, 완벽 주의와 지나친 자기비판, 성취 기대에 따른 압박감과 스트레스, 도덕발달, 리더십 등이 있다(박성익 외,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im mi-jin(2004). The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s' multiple intelligences with their subject preference and sociability.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 Kim Joo-yeon(2009). Multiplex intelligent quality comparison of gifted person and general elementary student.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3. Kim Ji-hye(2002).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gifted child.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4. Kim Hyon-ja(2004). Multiple intelligences and family variables affecting elementary-school children's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Vol.2(2), 135-155. 

  5. Kim Hyun-jin(1998). A validation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 measurement.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6. Ryu Sung-rim(2004). The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of the gifted children in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43 No.1, 35-50 

  7. Park Seong-ik, Jo Seok-ee, Kim Hong-won, Lee Ji-hyun, Yoon Yeu-hong, Jin Suk-un, Han Ki-soon(2003).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Seoul: Kyoyookbook. 

  8. Park Jeong-hee(2002). The influence of parents' home-education direction and rearing behavior upon psycho-social maturity of their children. PhD Thesis, Inha University. 

  9. Bae Chi-han, Kang Yun-soo, Shin Hyang-keun(2013). Analysis on Social & Emotional Abilities of Students' of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Gifted Youths. J. of Secondary Institute of Education, Vol.61 No.3, 607-631. 

  10. Suh Woo-kyung(2003). The study of the counseling for the gifted children with maladjustment.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2 No.2, 65-86 

  11. Shin Young-mi(2012). The effects of biblio-counseling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on self-esteem and soci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Chunch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Yoon Yeu-hong(2000).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gifted children and counseling for emotion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19 No.1, 79-101. 

  13. Lee Sook-jeong(2000).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and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4. Lee-Jeong kyu, Kim Hyun-chul, Lee Yun-ok(2005).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The Gifted in 3 Domains (Literature, science, art). J.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 Vol.19 No.4, 953-971. 

  15. Jeon Kyung-won(2004). New gifted / talented education theories and practices. Seoul: Hakmun Publishing, inc. 

  16.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17.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18. Oden, M. (1968). The fulfillment of promise: 40-year follow-up of the Terman gifted group.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77, 3-93. 

  19. Terman, L. M. (1925). Genetic studies of genius : Vol. 1.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