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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현재 3D 디스플레이는 입체 영화의 흥행 성공으로 안경식 3DTV 및 3D 모니터 등으로 국내 디스플레이 대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상황에 있다. 그러나 안경 착용의 불편함 그리고 눈의 피로현상 등의 문제로 진정한 3D 디스플레이의 대중적 상용화를 위한 기술 발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핵심 문제점들을 최소화할 가능성을 갖는 초다시점 기술에 대하여 그 기술의 개념 및 발전과 현재 상황 그리고 핵심연구 주제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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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다시점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보여진다. 그 첫 목적은 초다시점 명칭대로 시점수를 증가시켜 3D 관찰 시역을 증가시거나 시점 간 간격을 좁게하여 자연스러운 운동시차를 제공하는 것으로 두 효과를 모두 보여주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시점수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첫 목적은 다시점의 단순 확장 개념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 동경농공대에서 안구추적 기술적용을 전제로 해상도 저하를 최소화시킨 초다시점 기술을 앞에서 소개하였다. KIST에서도2010년부터 5년간의 계획으로 현재 산업부 산업원천과제로 반응형 초다시점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그 가장 중요한 문제들은 다시점의 문제와 유사하며 더 나아가 초다시점 만의 추가 문제들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다시점에서 발생하는 핵심 문제를 점검하고 더 나아가 초다시점에서의 핵심 해결 문제 및 연구의 과제를 언급하도록 한다.
  • 본 고에서는 3D 영상의 기본적 제공에 가장 큰 문제로 작용되는 Crosstalk 및 입체 효과에 노이즈로 작용하는 광학적 현상과 눈의 피로현상과 관련하여 조절 작용과 관련된 사항만을 언급한다. 다시점의 경우에 한해서 어느 시점의 어느 위치에 해당 시점 영상 이외의 다른 영상이 들어오는 것을 “3차원 영상 노이즈”라 정의한다.
  • 본 고에서는 초다시점의 기본 개념과 간략한 개발 이력과 현재의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초다시점 3D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핵심 문제로 파악되고 있는 내용에 대하여 언급한다.
  • TAO에서 제안한 방식은 초다안(超多眼) 또는 초다시점(SMV; Super Multi-View)로 명명되었다. 이 기술은 이후 동경농공대의 Takai 교수팀에서 추가적인 기술의 발전을 진행하였고 한국의 KIST에서 초다시점 조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초다시점은 아니지만 다시점에 비하여 많은 시점수를 제공함으로써 다수인에게 적용가능하고 자연스러운 운동시차를 제공할 수 있는 무안경 기술들이 개발되어 오고 있다.
  • 초다시점의 초기 개념에서 단안의 초점 조절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TAO 프로젝트 및 동경 농공대에서 그 가능성을 확인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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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은 무엇인가? 특수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 무안경식3D 표시 기술이며,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는 크게 현재 상용화가 다수 시도되고 있는 다시점 방식과 다시점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집적 영상 기술 그리고 초다시점 방식 등이 있고, 더 나아가서는 궁극적 3D 디스플레이라 볼 수 있는 홀로그래피 방식의 3D 디스플레이가 있다.
다시점 3D 디스플레이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선 다시점 3D 디스플레이의 경우 상용화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시차 장벽 방식과 렌티큐라 방식이 있다. 이러한 다시점 방식의 경우 주로 고해상도 평판 디스플레이에 광학판을 부착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시점 수에 따른 해상도 저하, 시점간 크로스토크 발생으로 인한 3D 화질 저하, 해상도 문제에 따는 시점 수 제한으로 발생하는 좁은 시역의 문제 그리고 안경식과 동일하게 눈의 피로현상 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 최근 들어 눈의 피로현상 문제를 제외한 다른 문제들을관찰자 추적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1인용 목적에 한해서는 근본적 문제 해결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에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특수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 무안경식3D 표시 기술이며,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는 크게 현재 상용화가 다수 시도되고 있는 다시점 방식과 다시점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집적 영상 기술 그리고 초다시점 방식 등이 있고, 더 나아가서는 궁극적 3D 디스플레이라 볼 수 있는 홀로그래피 방식의 3D 디스플레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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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ajiki,Y. ,Yosikawa,H., Honda,T. "Ocular Accommodation by Super Multi-View Stereogram and 45-View Stereoscopic Display,"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s (IDW'96),Vol.2, pp. 489-492 (1996) 

  2. Y. Kajiki, 김 성규, "초다안 입체 디스플레이", 광학과 기술, 5권 2호, 특집 3차원 영상기술 I, pp. 21-24 (2001). 

  3. K. Susami, 김 성규, 반지은"3차원 디스플레이와 시각 응답 초다안 입체 화상에 대한 폭주.조절.동공반응의 측정", 광학과 기술, 5권 3호 (2001) 

  4. 김성규, "초다시점(SMV) 및 다초점(MF) 3차원 영상 표시 장치의 소개,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지, 제8권, 제4호, pp.12-18 (2007). 

  5. Y. Takaki, "Thin-type Natural Three-dimensional Display with 72 Directional Images," Proc. SPIE 5664, pp. 56-63 (2005). 

  6. K. Kikuta and Y. Takaki, "Development of SVAG resolution 128-directional display," Proc. SPIE 6490, 64900U-1-8, (2007). 

  7. Y. Takakki and N. Nago, "Multi-projection of lenticular displays to construct a 256-view super multi-view display,"Optics Express, Vol.18, No.9, pp. 8824-8835 (2010) 

  8. Y. Takaki, K. Tanaka, and J. Nakamura, "Super multi-view display with a lower resolution flat-panel display," Optics Express, Vol.19, No.5, pp.4129-4139 (2011) 

  9. Dong-Wook Kim, Yong-Moo Kwon, Q-Han Prak, and Sugn-Kyu Kim, "Analysis of a head-mounted display-type multifocus display system using a laser scanning method," Optical Engineering, Vol. 50, No. 3, pp. 034006-1-9, (2011) 

  10. . Sung Kyu Kim, Dong Wook Kim, Yong Moo Kwon and Jung Young Son, "Evaluation of monocular depth cue in 3D displays," Optics Express, Vol. 16, No. 26, pp.21415-21422, (2008) 

  11. Sung-Kyu Kim, Eun-Hee Kim, and Dong-Wook Kim, "Full parallax multifocus three-dimensional display using a slanted light source aray," Optical Engineering, Vol 50, No. 11, pp.1-4 (2011) 

  12. 김성규, "반응형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 기술," THE KOREAM INFORMATION DISPLAY SOCIETY, 기술특집, 제14권 제3호, ISSN 1975-3667, pp.12-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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