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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1 no.2, 2014년, pp.37 - 43
현재 3D 디스플레이는 입체 영화의 흥행 성공으로 안경식 3DTV 및 3D 모니터 등으로 국내 디스플레이 대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상황에 있다. 그러나 안경 착용의 불편함 그리고 눈의 피로현상 등의 문제로 진정한 3D 디스플레이의 대중적 상용화를 위한 기술 발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핵심 문제점들을 최소화할 가능성을 갖는 초다시점 기술에 대하여 그 기술의 개념 및 발전과 현재 상황 그리고 핵심연구 주제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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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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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은 무엇인가? | 특수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 무안경식3D 표시 기술이며,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는 크게 현재 상용화가 다수 시도되고 있는 다시점 방식과 다시점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집적 영상 기술 그리고 초다시점 방식 등이 있고, 더 나아가서는 궁극적 3D 디스플레이라 볼 수 있는 홀로그래피 방식의 3D 디스플레이가 있다. | |
다시점 3D 디스플레이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우선 다시점 3D 디스플레이의 경우 상용화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시차 장벽 방식과 렌티큐라 방식이 있다. 이러한 다시점 방식의 경우 주로 고해상도 평판 디스플레이에 광학판을 부착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시점 수에 따른 해상도 저하, 시점간 크로스토크 발생으로 인한 3D 화질 저하, 해상도 문제에 따는 시점 수 제한으로 발생하는 좁은 시역의 문제 그리고 안경식과 동일하게 눈의 피로현상 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 최근 들어 눈의 피로현상 문제를 제외한 다른 문제들을관찰자 추적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1인용 목적에 한해서는 근본적 문제 해결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 |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에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 특수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 무안경식3D 표시 기술이며,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는 크게 현재 상용화가 다수 시도되고 있는 다시점 방식과 다시점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집적 영상 기술 그리고 초다시점 방식 등이 있고, 더 나아가서는 궁극적 3D 디스플레이라 볼 수 있는 홀로그래피 방식의 3D 디스플레이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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