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여교사의 운동실천정도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xercise on Mental Health in Fe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7 no.1, 2014년, pp.22 - 30  

전나미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채현주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xercise on mental health in fe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ethods: The subjects were 1,861 fe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from November 16 to December 7, 2008. Colle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초등학교의 경우 여교사가 전체 교사의 84% 정도를 차지하며(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8), 여성이 남성에 비해 자살위험이 높게 나타난다는 선행 연구결과(Park & Lee, 2013)를 고려할 때 초등학교 여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초등학교 여교사의 운동실천 정도와 정신건강 실태를 파악하고 운동실천정도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초등학교 여교사의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운동의 활용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운동 유형은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운동 참여여부나 참여빈도에 따른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한 연구들이 많았는데, 운동이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라는 근거들은 이미 많이 제시되었으므로 운동유형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것이 다.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운동 유형은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운동 참여여부나 참여빈도에 따른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한 연구들이 많았는데, 운동이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라는 근거들은 이미 많이 제시되었으므로 운동유형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것이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동 참여여부 뿐 아니라 운동 유형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여 초등학교 여교사의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운동을 활용함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여교사의 운동실천정도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살충동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교사의 운동실천정도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정신건강이 매우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2012). 교사의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 무기력감이나 좌절 등의 부정적 정서는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학교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학생의 내면적인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교사의 정신건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Eun, 2012).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중·고등학교와 달리 담임교사제가 있고 담임교사가 해당 학급의 학생들과 학교에서의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생활하며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총괄하고 있다.
운동실천정도는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운동실천정도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국민건강영양조사 에서 제시하고 있는 운동실천 기준(격렬한 운동은 주 3회 이상, 중등도 운동과 걷기 운동은 주 5회 이상, 유연성 운동과 근력 운동은 주 2회 이상) 이하로 운동하는 경우, 및 기준 이상으로 운동하는 경우로 구분하였다.
초등학교 교사의 정신건강이 학생의 정신건강뿐 아니라 교육 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교사의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 무기력감이나 좌절 등의 부정적 정서는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학교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학생의 내면적인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교사의 정신건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Eun, 2012).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중·고등학교와 달리 담임교사제가 있고 담임교사가 해당 학급의 학생들과 학교에서의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생활하며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총괄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생은 중고등학생에 비해 논리적 판단력과 도덕성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보여지는 교사의 모습을 논리적, 도덕적 기준에 의해 판단하기 보다 여과 없이 흡수하고 일반화하며 그대로 모방하는 경우도 많아 초등학교 교사는 중·고등학교 교사에 비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의 정신건강은 학생의 정신건강뿐 아니라 교육 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Eun,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ghar, G. (2008). The role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in occupational stress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Tehran.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and Environmental Health, 21 (4), 319-329. 

  2.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2007).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 Retrieved February 10, 2014 from http://www.ascm.org/physicalactivity 

  3. Cairney, J., Kwan, M., Veldhuizen, S., & Faulkner, G. E. J. (2013). Who uses exercise as a coping strategy for stress? Results from a national survey of Canadians. Journal of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Epub 2013 Nov 21. 

  4. Cho, H. S. (2004). The effects of Yoga exercise on stress and health status in clinical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7 (1), 15-23. 

  5. Choi, S. G. (2003). Study about duty satisfaction, stress according to teacher's participation in domestic exerci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6. Chun, N., Hwang, N., Yoon, J. H., Kim, C. Y., & Kim, H. Y. (2010). Strategy for Seoul teacher's health promotion. Seoul: Seoul School Health Promotion Center. 

  7. Chun, N., Yoon, J. H., Kim, C. Y., Kim, Y. S., Hwang, N., & Lee, K. A. (2012). A study on health problems and management of school teachers in Seou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 (2), 159-167. 

  8. Craft, L. L., & Perna, F. M. (2004). The benefits of exercise for the clinically depressed. Primary Care Companion to th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6, 104-111. 

  9. de Boer, A. G. E. M., van Lanscho, J. J. B., Stalmeier, P. F. M., van Sandick, J. W., Hulscher, J. B. F., de Haes, J. C. J. M. et al. (2004). Is a single-item visual analogue scale as valid, reliable and responsive as multi-item scales in measuring quality of life? Quality of Life Research, 13, 311-320. 

  10. Dhananja, S., Sadashiv, Tiwari, S., Dutt, K., & Kumar, R. (2013). Reducing psychological distress and obesity through Yoga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Yoga, 6 (1), 66-70. 

  11. Eun, N. S.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b stress and mental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2. Hovey, J. D. (2000). Acculturative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entral american immigrants.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30 (2), 125-139. 

  13. Jung, M. Y., Yang, N. Y., Yoo, I. G., Koh, S. B., Lee, K. S., Kim, K. R., et al. (2008). Effect of muscle strengthening exercise on psychosocial and physical status in farmers.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 Medicine, 20 (4), 343-350. 

  14. Kim, N. J., & Suh, I.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exercise and perceived stress in employe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1 (2), 101-115. 

  15. Kim, Y. B., Kang, B. J., Kwon, S. H., Kim, H. D., Moon, T. S., Byun, J. I., et al. (2007). Introduction to Education. Seoul: Seohyuonsa. 

  16. Kolbe, L. J., Tirozzi, G. N., Marx, E., Bobbitt-Cooke, M., Riedel, S., Jones, J., et al. (2005). Health programmes for school employees: Improving quality of life, health and productivity. Promotion & Education, 12 (3-4), 157-217. 

  17.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8). The forth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IV-2). Seoul: Author. 

  18. Kovess-Masfety, V., Sevilla-Dedieu, C., Rios-Seidel, C., Nerriere, E., & Chee, C. (2006). Do teachers have,ore health problems? Result from a French cross-sectional survey. BMC Public Health, 6 (101), 1-13. 

  19. Lee, J. H. (2011). An analysis o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based on sport leisure participation. Journal of Sport Science, 23, 21-38. 

  20. Lee, J. K., & Lee, E. J. (2010). The relationship of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s' on stress and the decrease of suicidal thought of elderly.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4 (3), 17-26. 

  21. Nam, S. G., Jeong, K. H., & Yi, E. S. (2007). A study on the bullying, suicidal thoughts and positivie effect of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s among the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20 (3), 403-423. 

  22. Park, H. M., & Lee, H. S. (2013). Influencing predictors of suicidal ideation in the Korean middle ag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 (4), 323-329. 

  23. Park, J. H., Jung, H. S., & Lee, J. H. (2009). Effects of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on lifestyle in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 (2), 183-191. 

  2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8). Annual report on Seoul education statistics. Retrieved February 10, 2014 from http://statistics.sen.go.kr 

  25. Sim, H. B. (2008). Study on the mental health of the level of participation in physical exercise by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17 (2), 369-378. 

  26. Wang, M. C., Lightsey, O. R., Tran, K. K., & Bonaparte, T. S. (2013). Examining suicide protective factors among black college students. Death Studies, 37 (3), 228-247. 

  27.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1). Global recommendations on physical activity for health: 18-64 years old. Retrieved February 10, 2014 from http://www.who.int/dietphysicalactivity 

  28. Yook, Y. S. (2005). The effect of the continuous exercise participation on the adult mental health.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14 (2), 205-218. 

  29. Zarshenas, S., Houshvar, P., & Tahmasebi, A. (2013). The effect of short-term aerobic exercise on depression and body image in Iranian women. Depression Research and Treatment, Epub 2013 Mar 14. 

  30. Zolnierczyk-Zreda, D. (2005). An intervention to reduce workrelated burnout i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Safety and Ergonomics, 11 (4), 423-4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