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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6 no.6, 2014년, pp.257 - 262
이대웅 (한라비스테온공조 연구본부)
This paper describes an experimental study for heating performance that can be used in R-134a automobile heat pump systems. The heat pump system is widely studied for heating system in zero-emission vehicles to attain both the small power consumption and the effective heating of the cabin. This 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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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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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경우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들은 무엇입니까? | 이미 생활주변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쉽게 볼 수 있으며, 나아가 완전 무공해 차량인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하여 국내외 여러 자동차 회사에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경우 높은 가격과 충전시간, 충천인프라의 구축, 짧은 주행거리 등이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애로사항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하여 현저히 짧다는 것이다. | |
히트펌프 시스템 시험 장치의 구성은 실내룸과 엔진룸, 제어부로 구분되는데 이 중 실내룸과 엔진룸의 자세한 사항은 어떻습니까? | 시험장치의 구성은 실내룸(cabin room)과 엔진룸(engine room), 제어부(control panel)로 구분할 수 있으며, 먼저 실내룸은 자동차의 실내를 모사하여 공기분배장치(air handing stand)와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제어할 수 있는 공조기가 위치하고 있다. 엔진룸은 실제 차량의 엔진룸에 위치하는 에어컨 시스템의 응축기와 압축기, 수액기 등이 장착되는 냉방장치(air conditioning test stand)와 온도와 습도를 제어하는 공조기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 실내룸과 엔진룸의 각종 환경과 시험조건은 제어부에 설치된 컴퓨터로 제어 및 모니터링되며, 실험결과도 동시에 취득된다. 실내룸은 브라인 냉각기와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20~60℃까지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습도는 스팀 발생기에서 10~90% 범위에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30 kW 전기히터로 차량 엔진의 냉각수를 모사하여 약 10~108℃까지 냉각수 온도가 제어된다. 엔진룸은 40 Hp의 압축기를 사용하는 냉동장치와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20~80℃까지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340~10,000 m3/h 범위 내에서 풍량제어가 가능한 원심 회전식 송풍기로 차량이 주행할 때 외부열교환기의 전면으로 불어오는 주행풍을 모사할 수 있다.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모든 장치는 단열이 되어 있으며, 복사열에 의한 열손실도 자동으로 보정된다. 그밖에 전동압축기의 투입일을 측정하기 위한 전력계, 구동토크 및 히트펌프 시스템 내 순환하는 냉매량을 측정하기 위한 질량유량계가 설치되어 있다. | |
히트펌프 시스템 시험 장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 1에 나타내었다. 히트펌프 시스템 시험 장치는 실제 차량에서의 냉․난방 시스템의 작동조건을 모사할 수 있으며 온도와 습도, 풍량변화 등 다양한 환경조건과 압축기의 회전수를 변화하면서 시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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