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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 정보 특성이 병원선택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Hospital Selection and Satisfaction Degree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1, 2014년, pp.15 - 25  

사공미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  정상환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  박정식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  조경원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nfirm that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have an effect on choosing hospital care and satisfaction on hospital. This study is conducted with a total of 301 respondents (150 of document investigation and 151 of mobile SNS research) from 16th January 2014 to 29th January. 168 r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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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기업의 SNS 마케팅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시행되어 왔으나 현재 SNS의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SNS를 통해 각종 건강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병원 선택을 합리적으로 하여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정보가 가지는 특성을 파악하고 병원선택요인 및 의료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신뢰성이 낮은 정보 보다는 높은 정보를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을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신뢰의 구축이 정보의 가치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정의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Hong(2012)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활용하였다[13]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을 의료진의 실력 및 의술, 적정의료비, 타병원과의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측정하였다. 편리성은 교통 및 주차장이용의 편리, 최신 검사장비, 병원환경의 쾌적성을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정보가 가지는 특성을 파악하고 병원선택요인 및 의료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소비자 입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병원선택을, 병원운영자나 관리자에게는 병원홍보를 위한 차원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인 특성과 SNS 정보 활용 특성을 파악하고, SNS 정보의 특성이 병원선택과 병원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병원선택요인과 병원만족 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SNS 정보를 탐색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병원을 선택할 때 SNS 정보가 미치는 영향 관계를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 맞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부산ㆍ경남지역민 3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스마트폰의 부상과 함께 의료소비자들의 정보탐색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의료정보제공이 병원선택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SNS 정보 특성요인을 도출하고 병원선택요인을 파악하여 상호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SNS 정보를 통한 병원선택이 병원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최근 6개월 이내 SNS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온라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을 통한 설문조사와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취합하여 총 168명에 대해 분석하였다.
  • 화면이 작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SNS를 이용하는 경우 간결한 메시지일수록 소비자가 정보에 반응하기 더 쉽다[12]. 본 연구에서는 간결성을 많은 양의 정보를 한 번에 전달하기보다 불필요한 정보와 단서를 줄임으로서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정의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Lee(2012)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14].
  •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소비자 입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병원선택을, 병원운영자나 관리자에게는 병원홍보를 위한 차원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인 특성과 SNS 정보 활용 특성을 파악하고, SNS 정보의 특성이 병원선택과 병원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병원선택요인과 병원만족 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 SNS를 통해 각종 건강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병원 선택을 합리적으로 하여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정보가 가지는 특성을 파악하고 병원선택요인 및 의료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소비자 입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병원선택을, 병원운영자나 관리자에게는 병원홍보를 위한 차원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SNS 정보 특성은 병원선택요인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 정보 특성은 병원만족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병원선택요인은 병원만족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정보의 특성을 독립변인으로, 병원만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SNS 정보 특성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각 변수들 간에 관련성을 가정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증 분석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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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신성을 가장 새로운 정보로서 수신자가 잘 받아들이는 요소라고 정의한 이유는? 정보의 최신성은 정보수신자가 가장 최신의 정보를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최신성은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신성을 가장 새로운 정보로서 수신자가 잘 받아들이는 요소라고 정의한다.
정보탐색 및 수집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는 이유는? 인터넷 발전과 함께 최근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보급으로 정보탐색 및 수집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병원을 둘러싼 의료시장의 빠른 변화는 고객의 관점과 가치에 의해 서비스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건강정보에 대한 욕구가 증대된 이유는? 이와 같은 현대사회에서 의료정보 탐색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지금까지와 같은 오프라인에서의 정보탐색만으로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1]. 특히 의료소비자의 의료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정보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인터넷을 통한 의료정보제공이 병원 선택에 있어 병원이미지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병원 마케팅의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의료기관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에게 가치와 만족을 줄 수 있는 서비스마케팅 개념을 바탕으로 고객지향적인 활동이 요구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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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Y. Kim(2011), A Study on Medical Consumer's Life style patterns and Online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p.2. 

  2. M.H. Kim(2008), A Study on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Factors in Relation to Medical Services on the Values of the Services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2(1);1-27. 

  3. Y.M. Cha(2009),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doctoral thesis, p.1. 

  4. E.G. May(1975), Practical applications of recent retail image research, The Journal of Retailing, Vol.50(4);15-20. 

  5. Y.H. Lee(2001), A study on the criteria for selection of medical care facilities by outpatient, The Social Sciences Research Institute of konyang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Research, Vol.5(2);195-210. 

  6. D.S. Ku(201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omestic social commerce company with marketing SNS(Social Network Service),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p.16. 

  7. Korea Internet Security Field(2013). 2013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Available at http://www.kisa.or.kr 

  8. S.H. Ju(2012), An influence of SNS usage and product involvement on SNS marketing of cosmetic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2. 

  9. J.W. Kim(2013), A study on the Types of Hospital Information through Facebook and Intent to Use Information Thereof, Jeonbuk University master's thesis, p.2. 

  10. H&HN(2014), Social Media : What your Hospitals Should Know, Available at http://www.hhnmag.com 

  11. http://manhattanresearch.com/News-and-Events /Press-Releases/health-2-0-social-media-on-the-rise 

  12. S.W. Lee(2013),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SNS Information upon the Intention of Watching and Recommending Movie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p.24-44. 

  13. D.Y. Hong(2012), The impact of SNS characteristics on attitudes,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ing behavior,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42-53. 

  14. H.J. Lee(2012), A Study on Interaction affecting factor and information sharing and creation intention in Social Network Services,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pp.108-110. 

  15. K.A. Lee(2006), (An) Analysis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Patient Satisfaction Improvement, Gachon Medical School master's thesis, pp.44-48. 

  16. Y.O. Lee(2005), Selection factors of medical service facility from small urban resident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p.28. 

  17. O.J. Han(2005),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the patients' loyalty,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14-15. 

  18. S.S Oh(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Tourist Information towards the Characteristics of Tourist Destination and Satisfac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pp.52-54. 

  19. H.J Lee(2009), The Study on Selection Factors of Ophthalmic Medical Institute and Habits of Information Searching,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3(1);4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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