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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 정보 활용이 치과의료기관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formation on intention to dental office use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1, 2016년, pp.121 - 127  

박선영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조영식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formation on intention to dental office us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410 users of social network service between twenty and thirty years old in Seoul and Gyeonggido af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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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성세대와 달리 20∼30대의 SNS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면서[7] 과거와 달리 치과의료기관의 접근도 상승으로 인해 정보 이용 행태와 치과의료기관 이용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본 연구는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20대와 30대를 중심으로 SNS 이용현황, SNS 정보 활용이 치과의료기관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치과 마케팅 관계자들에게 마케팅 측면에서 SNS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광고 및 정보제공의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며 SNS를 사용하는 402명의 20대와 30대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SNS의 이용현황과 치과 SNS 정보 활용이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SNS와 관련하여 태도, 특성과 이용 동기, 영향에 관련된 연구들은 진행되어 오고 있지만[5,9-11] 치과의료기관과 이용의사에 관련된 국내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판적 사고에서 출발하여 치과 SNS 정보와 활용이 치과의료 기관 이용의사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대와 30대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SNS 정보 활용에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세부 요인을 파악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잠재적 의료 소비자를 위한 치과 SNS 정보제공 및 마케팅에 관련된 기초자료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더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자를 SNS 정보를 이용하여 치과의료기관을 이용한 환자로 확대하여 SNS 정보가 치과의료기관 이용행태 및 이용의사의 연관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와 정보습득 경로에 대한 조사로 의료 소비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20대와 30대를 중심으로 SNS 이용현황, SNS 정보 활용이 치과의료기관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치과 마케팅 관계자들에게 마케팅 측면에서 SNS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광고 및 정보제공의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최근 6개월 내 SNS를 통해 경험한 치과정보, SNS를 통해 경험한 치과정보 내용, SNS를 통해 얻고자하는 치과 정보에 대해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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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정보에 따른 활용의 평균빈도는 어떤 테스트를 시행하였는가?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기존 치과의료기관 이용특성과 SNS 이용현황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 정보에 대한 활용의 평균비교는 t-test, one-way ANOVA를 시행하였다. 일반적 특성이 SNS정보에 대한 활용에 미치는 영향과 치과의료기관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013년 7월 기준 3,595만 명, LTE 가입자 2,399만 명을 기록했다[1]. 특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우리 사회에 많은 비중과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정보공유 및 제공에 필요한 많은 시간적⋅공간적 제한점을 극복하게 해주었다. 이는 일반인의 의료 전문적 지식을 전문화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건강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치과의료 관련 정보제공 및 광고가 정확하고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치과의료기관의 치과의료 관련 정보제공 및 광고는 정확하고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치과의료기관의 신뢰성을 높여주기 위함이기도 하며 신뢰감 있는 정보는 올바른 정보 습득 및 치과 질환의 치료와 예방 측면의 올바른 행동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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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KISA), Smartphone, Usage state [Internet]. Internet & Security Focus.[cited 2015, July 12]. Available from: http://kisdi.re.kr/kisdi/fp/kr/board/selectSingleBoard.do?cmdselectSingleBoard&boardIdGPK_PRESS&seq30216&reStep1319899&ctx_. 

  2. Seong MK, Kim JH, Jang KA.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for medical service and reuse intention of patients at dental clinic in gyeongnam province. J of Dent Hyg Science 2015; 15: 106-12. 

  3. Woo YS. A study on consumers' attitude toward medical advertising[Master's thesis]. Seoul: Univ. of Hongik, 2004. 

  4. Choi HJ.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and factors affecting choosing dental institutions[Master's thesis]. Pusan: Univ. of Inje, 2004. 

  5. Shin BR. A study on users' responses to facebook messages of dental clinic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ha Womans, 2015. 

  6. Kim SY, Oh JS, Moon SE. A survey on the understanding of dental homepages by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s and dental hygienists in some regions. J of Korean Soc of Dent Hyg 2011; 11: 453-64. 

  7. 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KISA), Mobile usage state [Internet]. [cited 2015, July 13]. Available from: http://isis. kisa.or.kr/board/index.jsp?pageId040100&%20bbsId7&itemId807&pageIndex3. 

  8. Hoon SY. A research on how the modical advertising's attitude affect towards the utilization intention on medical institutions - Based on the outpatient of the general hospital-[Master's thesis]. Seoul: Univ. of Chung ang, 2009. 

  9. Hong DU. The impact of sns characteristics on attitudes,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ing behavior[Master's thesis]. Seoul: Univ. of Yonsei, 2011. 

  10. Sa GM. The effects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medical Consumers' health information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in hosipital[Master's thesis]. Pusan: Univ. of Kosin, 2015. 

  11. Hur KS, Ji YH, Byun JW. Effect of information of sns in the brand attitude and behavioral in intention. J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012; 27: 619-35. 

  12. Seo GH. A study on the effect of word of mouth(WOM) on the hospital rating and satisfaction of medical consumers [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yung hee, 2014. 

  13. Park JH. A study on the buying evaluation of hospital servic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Master's thesis]. Pusan: Univ. of Dong-A, 1994. 

  14. Hwang JS, Seo SY, LEE HY. The search on factors dictating the selection of dental hospital through Conjoint Analysi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yunghee, 2009. 

  15. An DC, Kim SH. Factors influencing mobile commerce adoption in korea. J of Korea Association for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2011; 88: 7-36. 

  16. Macromill Embrain Trend Monitor, SNS perception of fatigue-related research [Internet]. [cited 2015 October 10]. Available from: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302&code0101&trendTypeCKOREA. 

  17. Byeon SJ.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edical advertisement in the hospital selection[Master's thesis]. Pusan: Univ. of Pusan Catholic, 2009. 

  18. Go YK, Lee SL, Choi JH. Analysis of selection criteria for a dental clinic and Satisfaction[Master's thesis]. Jeollanamdo: Univ. of Gwangyang Health college, 2011. 

  19. LG Economic Reserch Institute(LGERI), Social media, Medical[Internet]. [cited 2015 October 20]. Available from: http://www.lgeri.co.kr/industry/etc/article.asp?grouping01030400&seq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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