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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 로터 샤프트 경량화 설계 연구
A study on lightweight design for wind turbine rotor shaft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4, 2014년, pp.389 - 395  

한정영 (Educational Center for Computer Aided Machine Design, Pusan National University) ,  홍철현 (Educational Center for Computer Aided Machine Design,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진모 (Taewoong Co. Ltd.) ,  한기봉 (Departmen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Jungwon University) ,  이형우 (Departmen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Jung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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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MW급의 풍력 로터 샤프트의 경량화를 위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경량화를 위한 변수를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샤프트의 치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최적 설계안과 현재 설계의 발생응력과 중량을 체적을 통해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중량을 현재보다 약 23 % 정도 줄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iscussed the weight reducing of 2 MW class of wind turbine rotor shaft by optimizing design method. The optimal design was applied to obtain get an optimized structure and parameters for the base structure using FEA and DOE. The results were verified by comparing the maximum vo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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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MW급 풍력발전기용 로터 샤프트 단조제품 개발을 위하여, 최적설계이론을 도입하고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로터 샤프트 경량화를 위한 설계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MW급 풍력 터빈 로터 샤프트의 경량화 설계를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고, 해석도구로서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 하였다. 전체 중량의 약 23 % 정도의 중량 감소 효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 Figure 4에 7MW급의 상사품인 2MW급 중공축 3차원 모델과 하중조건을 나타내었다. 베어링부에는 반경방향 자유도를 고정하였으며, 기어 부위는 완전고정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하중조건은 ANSYS의 RBE3 명령을 이용하여 샤프트 전면에 분산되어 하중이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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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발전 시스템의 특징은? 풍력발전 시스템은 블레이드, 메인 샤프트, 타워, 증속기, 발전기 및 각종 제어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명을 20년 이상 보장해야하므로 신뢰성 있는 제품만이 시장진입이 가능한 폐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풍력발전기 핵심부품 중의 하나인 로터 샤프트는 블레이드로부터 전달되는 토크 진동(torque oscillation)을 감쇠시키기 위해서 적정 수준의 비틀림 가용성(torsional flexibility)을가져야 하지만 로터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포함한 여러 형태의 하중들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굽힘에 대해서도 강인한 특성을 가져야 한다.
본 연구의 2MW급 풍력발전기용 로터 샤프트 단조제품 개발 성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2MW급 풍력 터빈 로터 샤프트의 경량화 설계를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고, 해석도구로서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 하였다. 전체 중량의 약 23 % 정도의 중량 감소 효과를 얻었다. 향후, 다양한 최적설계기법을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진다면 더욱 많은 중량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풍력발전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풍력발전 시스템은 블레이드, 메인 샤프트, 타워, 증속기, 발전기 및 각종 제어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명을 20년 이상 보장해야하므로 신뢰성 있는 제품만이 시장진입이 가능한 폐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풍력발전기 핵심부품 중의 하나인 로터 샤프트는 블레이드로부터 전달되는 토크 진동(torque oscillation)을 감쇠시키기 위해서 적정 수준의 비틀림 가용성(torsional flexibility)을가져야 하지만 로터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포함한 여러 형태의 하중들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굽힘에 대해서도 강인한 특성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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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J. kim, Y. S. Ryou, G. C. Kang, Y. Paek, J. H. Yun, and Y. K. Kang "An experimental study on a winndheat generation system with a savonius wind turbine", Springer, Agricultural and Biosystems Engineering, vol. 6, no. 2, pp. 65-69, 2005. 

  2. Germanisher Lloyd, Rules and regulations, IV - Non-marine, Part 1- Wind Energy, Regulation for the certification of the Wind Energy Conversion Systems, Edition 2003, Hamburg, Germany, 2003. 

  3. C. H. Hong and S. H. Seo, "Numerical analysis on performance improvement for wind blade by the groo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4, pp. 475-482, 2011. 

  4. R. Zhu, J. Shen, Y. Liu, Z. Zheng, Z. Fang, Q. Huang, and Z. Zhang, "Analysis and calculation of 3MW wind-turbine main shaft," Advanced Materials Research, vol. 562-564, pp. 664-667, 2012. 

  5. C. W. Lee, S. I. Lee, and J. S. Kim,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mass reduction for engine connecting ro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Fall Conference, vol. 12, pp. 152-157, 2012. 

  6. S. W. Han and H. S. Jung, "Weight reducing of aluminum extrusion profiles of a railway-car body based on topology and size optimiza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A 35, no. 2, pp. 213-221, 2011. 

  7. S. O. Park, J. H. Yoo, and S. J. Min, "Topology optimization of 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system by considering magnetic nonlinearity,"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A 34, no. 7, pp. 821-827, 2010. 

  8. Wei Tong, "Wind power generation and wind turbine design," WIT PRESS, pp. 206-247, 2010. 

  9. D. K. Kim, "Design of experiment," GIJEON, pp. 395-39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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