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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원인분석 및 예방대응체계구축
A Factor Analysis of Urban Railway Casualty Accidents and Establishment of Preventive Response System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3, 2014년, pp.1017 - 1022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일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오재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김연규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도시철도는 1974년 1호선 개통이후 그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도시철도 역사내에서 이용객의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졌다. 이러한 철도안전사상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철도운영시스템이 대부분 자동화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철도안전사상사고의 사고의 가능성은 존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메트로의 내부자료를 활용하여 철도안전사상사고의 유형, 연령별사고, 성별사고, 보행자 시설물별사고, 이용객별 사고, 그리고 철도안전사상사고의 사고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철도안전사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철도안전교육프로그램 구축과 철도안전체험센터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opening of Seoul Subway Line #1 in 1974, the number of passengers has been increasing. The possibility for passenger's accidents in railway stations has also increased. In order to decrease these kind of accidents, railway operation systems have been automated. Nevertheless, the possibil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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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orea Consumer Agency (2010)는 도시철도 관련 승객 안전사고, 도시 철도 사고사례 등을 조사하고 서울과 수도권 도시철도 26개 정거장을 임의 선정하여 사고사례 관련 시설물을 중심으로 조사를 수행, 이를 분석하였다. 도시철도 이용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 취약성 보완방안을 제시하였다. MLTMA (2011)는 철도사고 위험 표준분류 모델 개발 및 시스템 위험도 평가기술 개발, 철도시스템 안전성 검증 및 인증모델 개발을 주요내용으로 다루었다.
  • 교육대상도 어린이, 학생으로 한정되어 있어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안전지식을 보급하는데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계층 보급, 대상자 별 특화된 맞춤형 컨텐츠 개발, 교육 대상자의 이해도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최신 컨텐츠 설계및 개발 등을 중심으로 개선할 것을 제시한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Table 3과 같다.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계층 보급, 대상자별 맞춤형 콘텐츠 개발, 교육대상자의 이해도와 집중도 향상, 안전사고 사고요인을 포함한 교육 콘텐츠, 교육 제공매체의 다양화 등 교육 대상을 다양화 하고 스마트기기 보급률 등 전자기기 발달을 고려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철도안전사상사고를 사전에 가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철도안전체험관을 만들자는 것이다. 철도안전체험센터는 현황조사 결과 포괄적인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며, 첨단 IT 기술과의 접목도 미흡하여 효율적인 교육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첨단 IT 기술과의 접목도 미흡하여 효율적인 교육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이용 중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전반에 걸친 교육 및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안전교육과의 연계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안전체험 교육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상세내용은 다음 Table 5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서울메트로의 1년간 내부 자료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향후에는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내부 자료를 좀 더 많이 취합하여 다양한 철도안전사상사고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일년간 서울메트로 철도안전사상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사고유형, 사고요인을 밝혀내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의 대부분은 계단 및 에스컬레이터 등에서 넘어지는 사고(57%), 열차 출입문, 엘레베이터 또는 스크린도어에 끼이는 사고(26%), 그 다음이 승강장과 열차사이에 발이 빠지는 사고(9%), 나머지 8%는 보행자간 접촉충돌 또는 미끄러지는 경우이다.
  • 이에 도시철도 이용객 증가에 따른 안전 확보를 위하여 사고원인 분석 및 사고감소를 위한 대책 모색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도시철도 사상사고 특성 및 원인을 조사, 분석하고 이에 기반 한 도시철도 사상사고 감소를 위한 예방대응체계를 제시하고자 함에 있다.
  • 먼저, MLTMA (2008)은 철도의 비상사태 유형별 시나리오 작성 및 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 개발, 고속철도/일반철도의 비상 사태 유형별 시나리오 작성 및 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를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다. 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 수립 및 철도종사자 및 관련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Korea Consumer Agency (2010)는 도시철도 관련 승객 안전사고, 도시 철도 사고사례 등을 조사하고 서울과 수도권 도시철도 26개 정거장을 임의 선정하여 사고사례 관련 시설물을 중심으로 조사를 수행, 이를 분석하였다.
  • 철도안전체험센터는 현황조사 결과 포괄적인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며, 첨단 IT 기술과의 접목도 미흡하여 효율적인 교육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시철도 이용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 전반에 걸친 교육 및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안전교육과의 연계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안전체험 교육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향후 본 논문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운영기관과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하여 이용객 안전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 시설물과 승객 및 종사원에 기인한 사고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기반시설 중 하나인 도시철도 역사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있는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역사 시설물과 승객 및 종사원에 기인한 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단순이동을 포함하여 레포츠 문화의 발달로 자전거 탑승 가능 열차의 증가 등 과거에 비해 새로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도시철도 안전사고의 유형분류 및 사고원인의 체계적인 관리, 도시철도 사고원인을 기반으로 이용객 도시철도 안전관리체계 부재로 인하여 승강장 추락사고, 출입문 끼임 사고, 계단 미끄러짐 사고 등 각종 승객 안전사고뿐만 아니라 열차나 선로 시설물의 고장으로 인한 운행 지연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도시철도 이용객 증가에 따른 안전 확보를 위하여 사고원인 분석 및 사고감소를 위한 대책 모색이 필요한 실정이다.
도시철도는 언제 처음 개통되었나? 도시철도는 1974. 8. 15. 서울의 지하철 1호선이 처음 개통된 이후 부산 등 5대 광역시에도 모두 건설되어 운행되고 있다. 도시철도는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서울의 경우 매년 수송분담률이 35%에 이르고 있다.
서울 도시철도의 수송 분담률은? 서울의 지하철 1호선이 처음 개통된 이후 부산 등 5대 광역시에도 모두 건설되어 운행되고 있다. 도시철도는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서울의 경우 매년 수송분담률이 35%에 이르고 있다. 더욱이 녹색교통 패러다임을 위시한 도로 중심의 교통정책에서 철도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됨에 따라 도시철도의 이용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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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AEGU SAFETY THEME PARK(2014). Available at: http://safe119.daegu.go.kr (Accessed: March 11, 2014). 

  2. Korea Consumer Agency (2010). Facilities in Urban Rail Safety Survey Report (in Korean). 

  3. Lim, K. K. and Kim, S. G. (2006). "The Classification of Railroad Accident Types and Its Standard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1D, pp. 133-135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2013a). Rail Safety Statistics Report (in Korean).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2013b). Railway Safety Performance Report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08). Railroad accident and Emergency Response Management System Reports, No. 04-Rail Safety-B04 (in Korean).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1). Build Railroad accident risk analysis and evaluation system Report, No. 04-Rail Safety-C0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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