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체계현황 분석을 통한 개선방향 도출 Improvement Direction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urrent States of Response Systems against Railway Casualties and Accidents of Urban Railways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철도안전과 관련된 규정들을 검토하고 역 근무자 인터뷰, 8개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서울도시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인천교통고사 등)의 현재 실시하고 있는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통하여 사고감소를 위한 적극적인 예방대책 수행에 어려움을 미치는 근본원인을 관련 규정의 미흡, 조직문화와 근무환경, 소극적인 운영기관의 예방대책으로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3가지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우선 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행동 규정 제작을 제안하였으며, 대학생 안전도우미 활용 및 운영기관 고위 관리자의 안전 교육 등 조직문화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사고예방캠페인, 이용객의 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고감소를 위한 개선방향은 향후 운영기관의 예방대책 수립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안전과 관련된 규정들을 검토하고 역 근무자 인터뷰, 8개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서울도시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인천교통고사 등)의 현재 실시하고 있는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통하여 사고감소를 위한 적극적인 예방대책 수행에 어려움을 미치는 근본원인을 관련 규정의 미흡, 조직문화와 근무환경, 소극적인 운영기관의 예방대책으로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3가지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우선 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행동 규정 제작을 제안하였으며, 대학생 안전도우미 활용 및 운영기관 고위 관리자의 안전 교육 등 조직문화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사고예방캠페인, 이용객의 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고감소를 위한 개선방향은 향후 운영기관의 예방대책 수립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사료된다.
In this paper, we review the regulations relating to railway safety and station workers interviewed, eight urban rail accidents decreased operating agencies through the prevention research currently being conducted into the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City, Seoul Metro, Incheon tra...
In this paper, we review the regulations relating to railway safety and station workers interviewed, eight urban rail accidents decreased operating agencies through the prevention research currently being conducted into the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City, Seoul Metro, Incheon traffic mortality, etc.) the root cause for the lack of aggressive prevention measures performed on the difficulties related regulations, organizational culture and work environment, prevention of negative operating authority derived in three improvements were obtained through this direction. First proposed urban railway safety ever buy Conduct production, utilization and operating agencies college safety assistant suggests directions for safety train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work environment improvements in senior management. Finally, active accident prevention campaigns, and provide direction to increase the educational participation of guests. Improvement for such accidents would decrease is thought to play a role in the prevention of future operating agency established when the guidelines.
In this paper, we review the regulations relating to railway safety and station workers interviewed, eight urban rail accidents decreased operating agencies through the prevention research currently being conducted into the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City, Seoul Metro, Incheon traffic mortality, etc.) the root cause for the lack of aggressive prevention measures performed on the difficulties related regulations, organizational culture and work environment, prevention of negative operating authority derived in three improvements were obtained through this direction. First proposed urban railway safety ever buy Conduct production, utilization and operating agencies college safety assistant suggests directions for safety train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work environment improvements in senior management. Finally, active accident prevention campaigns, and provide direction to increase the educational participation of guests. Improvement for such accidents would decrease is thought to play a role in the prevention of future operating agency established when the guide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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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안전관리와 관련된 규정을 검토하고, 국내에서 현재 실시중인 운영기관별 안전사고 예방대책 현황 조사 및 실제 역에서 안전사고 책임이 있는 역 직원 현장 인터뷰를 통하여 역사 내 안전사고 발생의 근본원인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도시철도의 경우 대구 지하철 화재참사 이후 화재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차량, 터널, 대응체계 구축 등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연구와 역사 내 시설물과 보행편의성향상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역사 내 안전사고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활성화 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흡하지만 도시철도 역사 내 안전사고 원인분석 및 예방대응 관점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세월호 참사, 왕십리역 열차 충돌사고, 성남 환풍구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정부에서도 안전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들을 제시하고는 있으나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안전관리 관련 규정을 검토하고 역 근무자의 인터뷰를 수행, 운영기관별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통하여 도시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예방대책의 노력이 미흡한 근본원인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의 역 근무 인원으로는 통상적인 근무 수행(역사 관리, 고객응대, 기타 잡무 등)에도 어려운 것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상시적인 노력이 미흡한 이유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학생 안전도우미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최근 운영기관에서 대학생 도우미를 활용하고 있으나, 적극적인 활동은 미흡한 실정이다.
, 2011)은 국내외에서 적용중인 철도역사의 사상사고예방을 위한 안전대책 분석 및 국내 철도역사 사상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철도역사 사상사고에 대한 전망을 예측하였다. 또한 향후 제도개선 및 다양한 홍보방안을 모색, 효율적인 예방대책 수립을 위하여 도시철도 전체 운영기관의 정보공유 및 안전대책 시행전 효율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철도안전관련 규정을 검토와 예방대책 실행 관련 인터뷰 수행, 운영기관별 예방대책 현황 조사를 통하여 현재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사고감소를 위한 예방대책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우선 국내외 철도안전관련 규정 검토를 통하여 사고의 처리 및 보고와 관련된 내용만 있을 뿐 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예방대응체계는 규정화 되어있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발생 원인을 관련 철도안전관리규정과 소극적인 인터뷰를 수행하여 도출하였다. 향후에는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이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예방대책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인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이 요구된다.
조사결과 철도안전관리규정과 사상사고처리규정, 영업사고 처리지침, 비상대응 매뉴얼의 경우 대부분의 운영기관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대동소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절에서는 철도안전관리 관련 규정 및 지침 현황을 운영기관별로 구분하지 않고, 각각의 규정에 대한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과 관련된 부분을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국내 철도안전관리 관련 규정의 현황조사를 위하여 각 운영기관별(서울메트로, 공항철도, 한국철도공사, 9호선)로 보유하고 있는 철도안전관리규정, 사상사고처리규정, 영업사고 처리지침, 철도사고 조사 및 구상세칙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철도안전관리규정과 사상사고처리규정, 영업사고 처리지침, 비상대응 매뉴얼의 경우 대부분의 운영기관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대동소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외 철도안전관리 관련 규정 및 지침 현황 조사를 위하여 국내 도시철도와 유사한 워싱턴 시 지역 교통국의 『지하철 안전수칙 핸드북』을 조사하였다. 지하철 안전수칙 핸드북에서 다루고 있는 사항은 일반규칙, 운송수칙, 안전수칙의 3가지 항목으로 세부내용은 다음 Table 3과 같다.
첫째, 사고 발생의 빈도가 높은 취약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역사시설물 표준안전관리매뉴얼” 제작을 제시하였다. 둘째, 도시철도 안전사고는 인적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을 밝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철도안전교육프로그램 구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철도안전사상사고의 가상체험이 가능한 철도안전체험관 구축을 제시하였다.
둘째, 도시철도 안전사고는 인적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을 밝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철도안전교육프로그램 구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철도안전사상사고의 가상체험이 가능한 철도안전체험관 구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부차원에서 안전가이드를 통합한 단일 컨텐츠로 구성하여 이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여 교육을 수료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일정기간 동안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free-pass를 발급하여 참여율 증가를 유도하고 역사 내에서 월 2~3회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을 구분하여 이용객 참여형 사고예방캠페인을 실시 이를 통하여 체험형식의 안전가이드 정보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향후 본 논문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이를 바탕으로 운영기관과 정부의 협조를 통하여 사고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도시철도 역사 내 안전사고 감소를 위한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체계 수립은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 노력도 필요 할 것이다.
먼저, A factor analysis of urban railway casualty accidents and establishment of preventive response system(Park et al., 2014)는 최근 일년간 서울메트로 철도안전사상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사고유형, 사고요인을 밝혀내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3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사고 발생의 빈도가 높은 취약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역사시설물 표준안전관리매뉴얼” 제작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운영기관의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통하여 운영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방대책이 온라인에만 국한되어 있는 소극적인 대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 사상사고 감소를 위한 개선방향을 크게 3가지로 접근하였다.
운영기관별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위하여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시메트로 9호선, 공항철도 등 8개 운영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형태, 제공방법 등을 인터넷과 전화를 통하여 조사하였으며, 세부내용은 다음 Table 6과 같다. 각 운영기관에서 제공하는 안전가이드 정보는 열차 화재시, 역사 화재시, 지진 또는 테러 발생 등 철도비상사태와 같은 유형의 사고와 역사 내 안전이동, 이동설비의 안전한 이용법, 지하철 에티켓, 선로에 추락하였을 때 대피 요령 등을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형태는 인터넷을 매체로 애니메이션, 사진, 설명 등을 활용하고 있다.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체계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자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공항철도 고객지원 관련 부서의 실무자 3인을 대상으로 1:1 면접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항목은 안전사고 예방대책 관련, 근무환경과 조직문화가 안전사고 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점에서 구성하였다. 세부 인터뷰 항목은 다음 Table 4와 같다.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체계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자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공항철도 고객지원 관련 부서의 실무자 3인을 대상으로 1:1 면접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항목은 안전사고 예방대책 관련, 근무환경과 조직문화가 안전사고 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점에서 구성하였다.
첫째, 사고 발생의 빈도가 높은 취약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역사시설물 표준안전관리매뉴얼” 제작을 제시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2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홈페이지를 통하여 현재 항목별로 분리되어 있는 안전가이드를 통합한 단일 컨텐츠로 구성하고 이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여 교육을 수료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일정기간 동안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free-pass를 발급하는 것이다.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현재 사고 발생 시 보상금으로 책정되어 있는 금액으로 충당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우선 국내외 철도안전관련 규정 검토를 통하여 사고의 처리 및 보고와 관련된 내용만 있을 뿐 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예방대응체계는 규정화 되어있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 근무자 인터뷰를 통하여 역사 내 안전사고 예방대책의 적극적인 실행이 미흡한 것은 2교대의 근무환경과, 최고경영자의 안전중심 경영의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운영기관의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통하여 운영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방대책이 온라인에만 국한되어 있는 소극적인 대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철도운영기관의 조직문화가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예방을 철도교통사상사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취급하기 때문에 역사 내 안전사고 대응에 미흡한 것이다. 이는 운영기관의 장 또는 임원의 안전에 대한 경영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역 근무자 인터뷰를 통하여 역사 내 안전사고 예방대책의 적극적인 실행이 미흡한 것은 2교대의 근무환경과, 최고경영자의 안전중심 경영의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운영기관의 예방대책 현황조사를 통하여 운영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방대책이 온라인에만 국한되어 있는 소극적인 대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 사상사고 감소를 위한 개선방향을 크게 3가지로 접근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철도안전관련 규정을 검토와 예방대책 실행 관련 인터뷰 수행, 운영기관별 예방대책 현황 조사를 통하여 현재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사고감소를 위한 예방대책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우선 국내외 철도안전관련 규정 검토를 통하여 사고의 처리 및 보고와 관련된 내용만 있을 뿐 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예방대응체계는 규정화 되어있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 근무자 인터뷰를 통하여 역사 내 안전사고 예방대책의 적극적인 실행이 미흡한 것은 2교대의 근무환경과, 최고경영자의 안전중심 경영의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터뷰 수행 결과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은 근본적으로 근무환경과 조직문화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5와 같다.
국내 철도안전관리 관련 규정의 현황조사를 위하여 각 운영기관별(서울메트로, 공항철도, 한국철도공사, 9호선)로 보유하고 있는 철도안전관리규정, 사상사고처리규정, 영업사고 처리지침, 철도사고 조사 및 구상세칙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철도안전관리규정과 사상사고처리규정, 영업사고 처리지침, 비상대응 매뉴얼의 경우 대부분의 운영기관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대동소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절에서는 철도안전관리 관련 규정 및 지침 현황을 운영기관별로 구분하지 않고, 각각의 규정에 대한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과 관련된 부분을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현황분석 결과 운영기관별 예방대책은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사고 예방 캠페인을 제외하고 사고감소를 위한 노력에 소극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왜냐하면, 인터넷을 통한 안전가이드 제공 등은 도시철도 이용객이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조사하지 않으면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이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예방대책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인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행동 규정을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구체화하여 개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차원에서 안전가이드를 통합한 단일 컨텐츠로 구성하여 이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여 교육을 수료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일정기간 동안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free-pass를 발급하여 참여율 증가를 유도하고 역사 내에서 월 2~3회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을 구분하여 이용객 참여형 사고예방캠페인을 실시 이를 통하여 체험형식의 안전가이드 정보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향후 본 논문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이를 바탕으로 운영기관과 정부의 협조를 통하여 사고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도시철도 역사 내 안전사고 감소를 위한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체계 수립은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 노력도 필요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발생 원인을 관련 철도안전관리규정과 소극적인 인터뷰를 수행하여 도출하였다. 향후에는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이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예방대책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인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행동 규정을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구체화하여 개발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역사 내에서 어떤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는가?
그에 따라 도시철도도 과거에 비하여 연장구간의 증가, 신설 노선 건설을 통한 운영으로 이용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이용객 증가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의 역사 내에서는 최근이수역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같은 중대사고와 넘어짐, 출입문 끼임, 승강장과 연단사이 발빠짐 사고 등 경미하지만 동일한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이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사고감소를 위한 예방대책 노력이 미흡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도시철도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녹색환경 및 지속가능발전 패러다임이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교통투자비율도 도로에서 철도로 옮겨가고 있다. 그에 따라 도시철도도 과거에 비하여 연장구간의 증가, 신설 노선 건설을 통한 운영으로 이용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이용객 증가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의 역사 내에서는 최근이수역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같은 중대사고와 넘어짐, 출입문 끼임, 승강장과 연단사이 발빠짐 사고 등 경미하지만 동일한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도시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 사상사고 감소를 위한 개선방향으로 어떻게 접근하였나?
첫 번째는 도시철도 역사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 유형과그 예방 및 신속한 대응, 보상 및 동일한 사고의 반복적 발생 감소를 위한 feed-back 시스템, 보고체계를 집대성한 가칭 “도시철도 철도안전사상사고 행동 규정”을 제작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교통안전공단과 연계하여 대학생 안전도우미 근로시간을 봉사활동 점수로 인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현재의 인력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 또한 운영기관 고위 관리자의 안전 경영의지를 고취하기 위하여 역사 내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정부차원에서의 운영기관의 최우선 과제가 적자폭 감소가 아닌 안전지수 향상이라는 것을 강조하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차원에서 안전가이드를 통합한 단일 컨텐츠로 구성하여 이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여 교육을 수료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일정기간 동안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free-pass를 발급하여 참여율 증가를 유도하고 역사 내에서 월 2~3회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을 구분하여 이용객 참여형 사고예방캠페인을 실시 이를 통하여 체험형식의 안전가이드 정보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향후 본 논문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이를 바탕으로 운영기관과 정부의 협조를 통하여 사고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도시철도 역사 내 안전사고 감소를 위한 철도안전사상사고 대응체계 수립은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 노력도 필요 할 것이다.
참고문헌 (6)
Kim, S. G., Park, I. H., Oh, J. K. and Kim, Y. K. (2014). "A factor analysis of urban railway casualty accidents and establishment of preventive respons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3D, pp. 1017-1022 (in Korean).
Korea Railroad Corporation (2013). Railway safety management regulations, pp. 1-31 (in Korean).
Kwak, S. L., Choi, D. B., Park, C. W. and Cho, Y. O. (2011). "Development of railway station safety measures for passenger."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63-767 (in Korean)
Kwak, S. L., Park, W. H. and Koo, D. H. (2014). "A study on emergency response manuals for urban train accident." 2014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669-673 (in Korean)
Seoul Metro (2013). The fatal accident processing regulation, pp. 1151-1157 (in Korean).
The Washington Metropolitan Area Subway Authorities (2011). Metro safety rules and procedures, handbooks, pp. 33-5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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