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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측기반모델에 의한 사장케이블의 장력 평가
Evaluation of Tension of Stay Cable using MBM (Measurement-based Model)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3, 2014년, pp.93 - 100  

남상진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성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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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량의 상시계측자료인 고유진동수 및 고유모드를 기준으로 계측기반모델을 구성하고,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교량 공용상태에서 사장케이블 장력평가를 수행하였다. 케이블 설치 위치에 따라 하중유형별 케이블 장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정하중활하중에 의한 케이블 계측장력은 케이블 설치위치에 따라 차이가 크지 않으나 설계하중을 적용한 해석결과보다 큰 값을 나타낸다. 계측기반모델에 대한 케이블장력분포는, 설계모델에 대한 장력보다 크지만, 계측장력과 유사한 분포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장기거동을 고려하여 사장교 케이블설계는 계측기반모델의 해석결과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많은 계측자료를 이용한 장기거동 분석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recomposition of MBM (measurement-based model) using natural frequencies and modes from the usually measured data, and the evaluation of cable tension in service from the analysis results upon MBM of existing CSB (cable stayed bridge). The cable tension is shown to be diff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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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사장 케이블의 계측기반모델을 제시하고 계측기반모델의 타당성 확인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장기 계측자료를 분석하고 계측기반모델을 설정하며 계측기 반모델에 대한 구조해석결과와 계측자료를 비교하였다.
  • 실제 계측자료와 차이를 보이는 설계모델을 개선하기 위하여, 2012년 상시계측자료를 바탕으로 해석모델을 개선하였다. 이때, 모델개선은 민감도분석으로 모델개선 변수를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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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측기반 모델이란 무엇인가? 케이블의 기능유지와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재 상태를 정확히 모사할 수 있는 해석모델이 필요 하다. 계측자료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현실적인 구조응답을 모사할 수 있도록 설계모델을 수정한 해석모델을 계측기반 모델이라고 정의한다.
케이블지지교량에서 케이블진동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케이블지지교량은 케이블진동이 큰 영향을 나타낸다. 케이블진동은 피로현상과 연결부의 응력집중이 반복 되어 케이블이 파단될 수 있다. 케이블파단이나 기능저하는 응력의 재분배를 발생하고 교량의 건전성을 급격히 저감시킬 수 있다.
장기계측시스템의 도입 이유는? 케이블지지 장대교량은 실시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산화된 계측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장기계측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는 교량의 실제거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유지 관리하려는 시도이다. 최근 교량해석과 설계기술 및 시공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나 계측과 자료평가 관련연구는 미흡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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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hn, S. S. (2005), Development of Evaluation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Bridge due to Usual Traffic Load, KICTE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Faulkner, B. C. et al. (1996), Determination of Bridge using Acceleration Data,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Council. 

  3. Kim, B. H. et. al. (2008), Modal Parameter Extraction of Seohae Cable-stayed Bridge : I. Mode shape. J. of KSCE, 28(5A), 631-63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Ko, J. S. et. al. (2009), The Safety Check and Cable Replacement Against Barge Collision of Cable Stayed Bridge, J. of KSMI, 13(4), 33-4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Kong, M. S. et. al. (2006), Damage Detection in Cable-Stayed Bridges Using Vibration Modes, J. of KSMI, KSMI, 10(6), 113-12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0), Precision Safety Diagnosis on Olympic Grand Bridge (in Korean). 

  7.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2), Complex Report on On-line Monitoring System of Safety of Bridge in Han River (in Korean). 

  8.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2), Development of Evaluation for Structural Safety using Demolished Bridge (in Korean). 

  9. Shama, A. A. et al. (2001), Ambient vibration and seismic evaluation of a cantilever truss bridge, Engineering Structures. 

  10. Yhim, S. S. et al. (2011), Finite Element Modeling and Vibration Analysis of General Special Bridge in National Highway against Wind Load, KICT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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