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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 물류이송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Logistics Transportation System using Magnetic Levitation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4 no.2, 2014년, pp.129 - 135  

최대규 (국립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 ,  조재훈 (국립 한경대학교 스마트물류기술연구센터) ,  김용태 (국립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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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동할 때 마찰이 없고 소음이나 먼지가 발생하지 않는 자기부상 물류이송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은 크게 부상시스템과 추진시스템으로 구분된다. 자기부상시스템은 레일로 전자석을 끌어당기는 흡인식 부상시스템으로 구현하였으며, PID 제어기를 사용하여 전자석 공급 전류를 제어하였다.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의 추진시스템에는 바퀴의 마찰과 모터의 회전이 없고 소음이 최소화 되는 선형 유도전동기를 사용하였다. 추진시스템의 제어방법은 입력되는 직류전압에서 큰 교류전압을 얻을 수 있는 공간벡터 펄스폭 변조방식을 적용하였다. 제안한 자기부상 물류이송시스템은 부상 및 추진 제어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per, we propose a design method for the logistics transportation system using magnetic levitation that has a good characteristics without mechanical friction, noise and dust. The proposed transportation system consists of a levitation control system and a propulsion control system. Magnet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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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흡인식 부상방식으로 부상제어를 하고, 직선추력을 발생시키는 선형 유도전동기를 적용한 자기부상이송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제작하여 검증하였다. 실제 실험을 통하여 PID제어기를 이용한 4개의 전자석을 3mm로 자기부상 제어를 수행하였고, 공간벡터 펄스폭 변조방식을 적용한 선형 유도전동기의 추진 제어를 하였다.
  • 그림 13은 각각의 전자석에 대한 부상실험 결과이다. 실험은 PID제어기를 이용하여 초기 공극 0mm에서 공극 3mm로 부상하며, 오버슈트 15%이내, 정착시간은 0.5초를 목표로 하였다. 공간벡터 변조방식을 적용한 선형 유도전동기의 추진 실험의 결과는 그림 1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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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부상기술은 어떠한 장점으로 인하여 자기 베어링, 플라이 휠, 산업용 액추에이터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가? 자기부상기술은 기계적인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마찰, 열, 소음 등을 거의 없앨 수 있다는 장점들로 인하여 자기 베어링, 플라이 휠, 산업용 액추에이터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기부상시스템의 부상력을 얻는 방법으로는 흡인부상(electromagnetic levitation), 반발부상(electrodynamic levitation)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흡인 부상 방식이 반발 부상방식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단거리 운송에 장점이 있어서 실제 산업 적용을 위한 실용화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지고 있다[5].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의 제어 구조는?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의 제어 구조는 그림 2와 같다. PC에서 실시간으로 각 구성부의 상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조이스틱을 이용한 부상 및 추진 명령을 각 제어기에 전송하여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의 제어가 가능하다. PC와 각 추진 및 부상 제어시스템은 RS232 시리얼 통신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전체 제어시스템은 부상 제어시스템과 추진제어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부상 제어기는 실시간으로 전자석과 레일 사이의 공극 정보를 피드백 받아서 부상 제어기를 통해 목표 공극까지 PID제어를 이용하여 부상하며, PWM 펄스폭 비율을 조절하여 공급 전류를 제어한다. 자기부상을 위해서는 전자석이 부상하는데 필요한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주는 전원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기부상 전원장치는 쵸퍼(chopper)의 형태로 구성되어져 있다. 추진제어기는 공간벡터 펄스폭 변조방식을 이용한 PWM 신호를 발생하여 선형 유도전동기를 제어한다. 인버터는 전력 변환부이며 DC전원을 원하는 주파수의 AC전원으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이고, 고주파수로 스위칭 할 수 있는 IGBT를 사용하였다.
자기부상시스템의 부상력을 얻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자기부상기술은 기계적인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마찰, 열, 소음 등을 거의 없앨 수 있다는 장점들로 인하여 자기 베어링, 플라이 휠, 산업용 액추에이터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기부상시스템의 부상력을 얻는 방법으로는 흡인부상(electromagnetic levitation), 반발부상(electrodynamic levitation)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흡인 부상 방식이 반발 부상방식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단거리 운송에 장점이 있어서 실제 산업 적용을 위한 실용화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지고 있다[5]. 자기부상시스템의 추진 제어는 회전형 기기와 달리 교류의 이동자계를 이용하여 직접 직선추력을 발생시키는 선형 유도전동기를 사용하여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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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H. Kim, H. S. Han, "Control of an EM-PM Hybrid Maglev LCD Glass Conveyor",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010, No. 11, pp. 1522-1527, 2010. 

  2. H. J. Ko, Y. K. Kim, "A Study on Chip Transferring System",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010, No. 11, pp. 1820-1821, 2010. 

  3. W. Wang, I. J. Busch-Vishniac, "An Automated Loading and Unloading System for a Maglev Wafer Transport Path", IEEE Trans. semiconductor manufacturing, Vol. 6, No. 3, pp. 276-279, 1993. 

  4. M. Y. Chen, L. C. FU, "Dual-axis Maglev guiding system modeling and controller design for wafer transportation", Proceedings of the 38 IEEE conference decision and control, pp. 2623-2628, 1999. 

  5. Kortum. W, Utzt, A., "Control Law Design and Dynamic Evaluatons for a Maglev Vehicle with a ComBined Lift and Guidance Suspension Systems", Trans. ASME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06, pp. 286-292, 1984. 

  6. J. D. Kim, "A Design of Optimal PID Controller to a Magnetic Levitation System Using RCGA", Masters Thesis of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04. 

  7. J. H. Cho, Y. T. Kim,"Design of PID Controller for Magnetic Levitation RGV Using Genetic Algorithm Based on Clonal Selec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2, pp. 238-245, 2012. 

  8. B. H. Lee, Y. T. Kim, "Modeling of Magnetic Levitation Logistics Transport System Using Extreme Learning Machin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50, No. 1, pp. 269-275, 2013. 

  9. S. H. Lee, Y. H. Cho, "Magnetic Force Characteristics Analysis of Magnet for Magnetic Levitation Conveyor", Symposium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2008, No. 10, pp. 99-101, 2008. 

  10. D. H. Im, W. S. Kim, "A Study on the Starting Characteristic Analysis of L.I.M. in Auto-Conveyor Syste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38, No. 6, pp. 393-400, 1989. 

  11. B. H. Kwon, H. T. Kim, "Space Vector Modulation in PWM Inverters and PWM Rectifier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41, No. 7, pp. 742-752,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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